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 History

[USA] - 미국 첫 번째 대통령 조지 워싱턴

반응형
George Washington 조지워싱턴

출생: 1732 2 22
사망: 1799 12 14
정당: Federalist/연방주의정당
재임기간: 1789 ~ 1797
부통령: John Adams 존 애덤스
별명: 미국의 아버지 Father of the USA

 

The Constitutional Convention - 헌법 제정 회의

 

1776, 미국의 식민지들이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한 독립선언문의 포고 이후 미국의 식민지들을 규합할 중앙연방정부의 구조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각 주(state)들이 다른 주나 중앙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주법을 세울 수 있을 만큼 각 주의 독립성을 보장하되 이들을 하나로 규합 할 수 있는 정도로 대통령의 지도 아래에 힘을 가진 연방/중앙 정부가 필요하였기에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선언은 하였지만 정부를 꾸림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다.

 

미국의 헌법 제정 회의 / The Constitutional Convention

 

1787 5 25, 각 주의 대표들이 모여서 헌법을 제정하였고, 이는 미국의 헌법 제정 회의(The Constitutional Convention)로 알려진다. 대한민국은 입법, 사법, 행정의 삼권 분립이 되었지만, 미합중국의 최초 연방 정부는 3개의 세력으로 나누어졌다.

입법부는 상원 의회(Senate)와 하원의회(House of Representatives) 2개 집단으로 나누어졌으며, 사법부는 연방대법원(Supreme Court)의 지도 아래에 입법부로부터의 사법부의 독립성을 갖추었다.

 

조지 워싱턴의 전쟁이력

조지 워싱턴은 영국과 프랑스사이에서 프렌치 인디언 전쟁에서 복무를 한 경험이 있었다.

이 전쟁은 당시 영국의 식민지로서 영국에게 아직은 우호적이었던 미국 식민지들과 영국 그리고 영국에 우호적이었던 미국 원주민 세력 사이와 프랑스 지지 식민세력 및 프랑스를 지지하는 원주민과 프랑스 사이의 전쟁이었다.

조지 워싱턴은 영국의 프렌치 인디언 전쟁의 승리에 이바지를 하였고, 이러한 이력으로 1775년 새롭게 설립된 대륙군의 총사령관으로 임명 받았다.

 

 

대륙군은 민병대와 정규군으로 이루어져 있었지만 조직력 자체가 매우 불안한 상태였다. 미 식민지 내에서 친 영국 세력들이 여전히 존재를 하였으며, 대륙군은 완벽한 상비군은 아니었기에 대륙군 자체도 단단한 밑 바탕을 가지지 못하였다.

조지 워싱턴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임무는 영국과의 모든 전투에서 승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대서양을 통하여 병력 수송과 일부 보급이 반드시 필요한 영국이 미국의 13개 주의 독립을 인정하도록 협상대로 끌어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는 조지 워싱턴이 끝까지 대륙군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였다. 조지 워싱턴은 승리한 전투보다 패배는 많았지만, 대륙군이 와해되지 않도록 지휘를 하였고, 결국 미국의 식민지들은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할 수 있었다

 

조면기의 발명과 노예무역

이미 1600년대부터 아프리카와 북아메리카 대륙의 노예무역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북아메리카 대륙을 식민지화 시킨 유럽 국가들은 식민지들로 부터 본국에 조달할 물자를 생산할 노동력이 필요하였고, 이는 아프리카와의 노예무역으로 이어졌다.

엘리 휘트니(Eli Whitney)1793년 조면기(cotton gin)을 발명 한 이후, 목화가공의 효율성이 폭발적으로 증가를 하였다.

 

조면기

 

조면기를 사용하는 노동자는 맨손으로 목화와 목화 씨앗을 분리하는 노동자보다 30 ~ 50배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었다. 그렇다 보니 목화 가공업이 가내 수공업 규모에서 산업적인 규모로 성장 할 수 있었고, 이에 미국 남부에는 플랜테이션(대형 농당, plantation)들이 공격적으로 확장을 하여 목화 재배량을 폭발적으로 늘렸다.

이에 따른 노동력에 대한 수요 또한 늘어서 노예 무역이 더욱 활발 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미국 남부의 목화산업과 플랜테이션의 부동산 그리고 노예들 자체의 가치는 미국 남부의 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 하였다.

 

알렉산더 해밀턴과 토마스 제퍼슨

조지 워싱턴은 연방주의 정당 소속의 정치인이었다. 연방주 정당(Federalist)은 지방분권보다는 중앙집권주의를 선호하는 정당이었으며, (심지어는 왕당제를 주장한 이력도 있었다.)

이 정당을 대표하는 주요 정치인으로는 알렉산더 해밀턴(Alexander Hamilton)이 있었다. 알렉산더 해밀턴은 최초의 미국 재무부 장관직을 역임하였으며, 힘이 없는 중앙 정부는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정치인이었다.

 

알렉산더 해밀턴

 

이와 반대로 시민들에 대한 억압을 두려워하며 지방 분권주의적 민주공화당(Democratic-Republican)의 대표적 정치인으로는 토마스 제퍼슨(Thomas Jefferson)이 있었다.

토마스 제퍼슨은 최초로 미국 국무부 장관직을 역임하였으며, 프랑스에서의 체류 경험을 통해 목격한 절대왕정의 횡포를 목격하였기에 민중에 대한 정부의 억압을 무엇보다도 두려워한 정치인이었다.

알렉산더 해밀턴과 토마스 제퍼슨은 대표적인 미국의 정치적 라이벌 관계였으며, 해밀턴이 주장한 묵시적 권한’ (Doctrine of Implied Power)과 제퍼슨의 반박은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는 미국 정치와 역사의 중요한 토론 주제 중 하나이다.

 

토마스 제퍼슨

 

미국의 중립주의

1차 세계대전과 2차 사계대전이 발생을 하기 이전만 하여도 미국의 대표적인 외교 정책은 중립주의 이었다. 1789, 프랑스의 절대왕정이 파산 위기까지 몰렸고, 이는 이미 붉어져 온 계급 갈등의 폭발점이 되었다.

성직자, 귀족과 평민의 3계층의 대표가 모인 삼부회의가 소집되었지만, 이를 통해 계급 갈등을 해소할 만한 실마리가 나오지 않았다. 결국 파리인들(파리지앵, Parisians)은 정치범 수용소의 성격을 띤 바스티유 감옥(Bastille Prison)을 습격하였고, 프랑스 혁명의 시발점이 되었다.

 

바스티유 감독 습격

 

프랑스 혁명을 통해 프랑스의 부르봉 왕가의 절대 왕정이 무너졌고, 프랑스의 국왕 루이 16세가 처형되었다. 대다수의 유럽국가들은 왕권 국가이었는데, 프랑스 혁명의 이러한 자유사상과 왕권에 대한 도전 이 퍼져 나가는 것을 매우 두려워하였다.

영국을 포함한 유럽국가들은 1차 대프랑스 동맹을 결성하였고, 프랑스 혁명으로 인해 생긴 자유주의 사상의 확산을 차단하고자 하였다. 이는 프랑스 혁명전쟁으로 불린다.

알렉산더 해밀턴을 비롯한 연주의정당은 프랑스를 지지하였지만 토마스 제퍼슨과 민주 공화정당은 유럽의 전쟁 참전에 반대하였으며, 중립주의노선을 유지할 것을 피력하였다.

 

프랑스 혁명 전쟁

 

조지 워싱턴은 연방주의정당 소속이었지만 미국의 이익을 위해 중립 노선을 유지하기로 결정하였고, 중립 노선의 필요성을 주위 정치인들에게 신신당부하였다. 미국이 중립을 선언하였지만, 유럽 국가들의 심기는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었다.

이미 미국과 프랑스는 영국과 프랑스의 전쟁 발발 시 미국이 프랑스령 서인도 제도를 지켜 줄 것으로 약조하는 협약을 맺었지만, 미국은 이 협약이 프랑스의 부르봉 왕가와 루이 16세와 맺은 협약이라며, 프랑스 혁명 세력이 위시한 프랑스 정부와의 협약은 아니기에 해당 협약이 무효라고 주장을 하였다.

영국은 프랑스와의 전쟁을 빌미로 미국의 선박들을 나포하거나 무장 검문하는 등 미국의 민간 선박들에 대한 압박을 넣기도 하였다.

 

조지 워싱턴의 초상화

 

반응형

8800b52358634bfc8dbb4197121c8b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