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크룩스 - 호러스 슬러그혼의 기억
톰 마볼로 리들 즉, 볼드모트는 호크룩스 마법으로 영혼을 7개로 나누면 어떨지에 대해서 호러스 슬러그혼 교수와 의논한다.
호러스 슬러그혼은 이미 호크룩스가 무엇인지 알면 영혼을 찢고 사람을 살해해야 한단 것만 알아도 끔찍한데 이 마법을 알면서도 일곱번이나 시전할 톰 마볼로 리들의 생각에 아연실색한다.
하지만 이때 호러스 슬러그혼은 단순히 우등생의 학구적인 열의라고 생각해서 이론적으로는 여러 개의 호크럭스를 만드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하는데, 호러스 슬러그혼은 이를 평생 후회하게 된다.
볼드모트가 여러 개의 호크룩스를 만들었을 것이라는 알버스 덤블도어의 가설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은 오랜 세월 동안 볼드모트가 갑자기 사라진 이유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이후 볼드모트가 해리포터가 입학한 시점에서 돌아오면서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은 어떻게 또 돌아오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탐구하게 된다.
호러스 슬러그혼 교수의 실제 기억과 볼드모트가 ‘호크룩스’를 형편없이 관리한다는 점을 들어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은 볼드모트가 여러 개의 호크룩스 또는 호크럭스를 만들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는 호러스 슬러그혼이 영혼을 여러 번 쪼갤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 점에서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알버스 덤블도어는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시점에서 파괴된 톰 리들의 일기장이 그냥 예사로운 어둠의 마법으로 만든 물건이 아니라는 점에서 볼드모트는 여러 개의 호크룩스를 만들었기 때문에 굳이 한 개의 호크룩스를 굳건히 지키는데 집착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즉 호크룩스가 단 하나였으면, 볼드모트는 루시우스 말포이 같은 인물에게 그냥 주거나 소흘히 관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알버스 덤블도어는 가정하고 호러스 슬러그혼의 기억을 통해 이 가설을 확정하였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은 또한 볼드모트의 잘생겼던 얼굴이 흉측해지고 성격이 더 포악해진 것도 영혼을 여러 번 찢어 호크룩스에 쪼개었기 때문이라고 확신한다.
호크룩스 – 유래와 효과
호크룩스 또는 호크럭스는 어둠의 마법 중에서도 가장 끔찍한 부류의 어둠의 마법이었다. 어둠의 마법사나 마녀들 또한 감히 호크룩스 어둠의 마법을 사용할 생각을 하지 않던 정도로 끔찍한 마법이었다.
그리스의 어둠의 마법자 끔찍한 자 헤르포 또는 헤르포 더 파울이라는 마법사가 호크룩스를 최초로 만든 마법사로 기록되었다.
헤르포 더 파울, 끔찍한 자 헤르포는 닭의 계란을 두꺼비를 통해 부화시켜 바실리스크를 최초로 번식시킨 어둠의 마법사이기도 하였다.
호크룩스는 살인을 통하여 마법으 시전하는 자의 영혼을 쪼갠 뒤 쪼개진 영혼의 파편을 특정 물체에 집어넣는 어둠의 마법이다.
이 영혼의 조각이 담긴 호크룩스라 불리는 물체가 파괴되지 않는 한, 호크룩스 마법 시전자의 영혼은 저승에 가지 못한 채 이승에 묶여 있어서 조건적인 영생이 가능하다.
어떤 물체든 호크룩스가 될 수 있으며, 조건적인 영생이 가능 하다는 점에서 매력이 있는 마법이라 생각 할 수 있지만, 어둠의 마법사와 마녀들은 이런 호크룩스 마법을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다른 어둠의 마법사와 마녀들은 살인 저주 아브라 캐다브라 조차도 잘 사용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살의를 가지고 살인을 하는 행위는 시전자의 영혼을 손상시켰기 때문이다. 해리포터 세계관에서 살의를 가지고 살인을 하여 영혼에 손상이 가면, 저승에서도 매우 고통스럽다고 알려졌기 때문에 가장 사악한 어둠의 마법사와 마녀들도 영혼을 손상시키는 대가가 무서워서 살인 저주도 잘 사용하진 않았다.
따라서 가장 사악한 어둠의 마법사와 마녀들 조차도 살인을 통하여 일부러 영혼을 찢어 내어 만들어야 하는 호크룩스는 더욱 기피한 것이다.
하지만 호크룩스는 영생에 대한 광기와 집착 그리고 저승에 가서 대가를 치르는 것 따위는 일절 무시하며, 한 개도 만들기 두렵고 힘든 호크룩스를 여러 개 만든다.
마법 세계의 죽음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차라리 저승에 가지 않고 차라리 영원히 소멸되는 게 나은만큼 영혼을 손상시킨 대가는 크다고 연구되었다. 즉, 호크룩스에 대해 그 흉악한 어둠의 마녀와 마법사들 조차도 시도를 안 한 이유가 있었다.
가장 어두운 어둠의 마법의 비밀 – 호크룩스에 대한 정보가 담긴 책
마직 모스테 에빌(Magick Moste Evile, Most Evil Magic, 가장 사악한 마법이란 영어의 말장난)이 지은 가장 어두운 어둠의 마법의 비밀은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도서관의 금지된 구역에 있던 책으로 톰 마볼로 리들은 이 가장 어두운 어둠의 마법의 비밀 책에서 호크룩스에 대한 정보를 찾는다.
하지만 이 책에서 조차도 호크룩스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이었다. 그래서 볼드모트는 호러스 슬러그혼을 잘 구슬려서 자신이 가진 호크룩스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 의논하는 자리를 가졌다.
호크룩스를 만드는 방법
어떤 물체도 생물도 호크룩스가 될 수 있다. 먼저 호크룩스 또는 호크럭스를 만들기 위해서 마법사와 마녀는 자신의 영혼을 쪼개야 한다.
마법 세계에서 알려진 영혼을 쪼개는 방법은 살의를 가지고 사람을 살해하는 것이었다. 즉, 살인은 영혼을 손상시키는 것이었으며, 강력한 의지로 살해를 하면 영혼이 아예 조각나 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어둠의 마법사와 마녀들 조차도 영혼의 손상을 두려워하여 살인 저주조차도 기피한 것이다.
결국 호크룩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영혼을 쪼갤 정도로 강력한 의지로 살인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 살인 행위를 통해 쪼갠 영혼은 호크룩스가 될 물체나 생물 앞에서 이뤄져야 했다.
살인 이후 알 수 없는 주문을 통하여 쪼개어진 영혼을 호크룩스가 될 물체에 예속되어 가두면 호크룩스가 완성 된다. 호크룩스를 하나 만들 때마다 영혼이 찢겨 나간다.
영혼은 곧 그 사람을 대표하는 모든 것이기에, 호크룩스를 하나 만들 때마다 사람으로서의 자아나 특징 또한 잃어간다. 볼드모트는 여러 개의 호크룩스를 만들면서 정신 또한 불안해지고,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또한 잃었기 때문에 창백하고 영화에서는 코가 없는 모습으로 나오고 소설 속에서는 뱀과 같은 사람 같지 않은 형상이 되어버린다.
호크룩스에 담긴 영혼과 인격 그리고 방어 기제
호크룩스는 일단 한번 창조 되면, 호크룩스가 된 물체 자체가 파괴되지 않는 한 영혼이 온전히 호크룩스 안에 영원히 존재하였다.
하지만 영혼이 담긴 만큼 호크룩스 자체도 자신만의 자아와 인격 그리고 방어기제들이 존재하였다. 호크룩스 안에 담긴 영혼이 자신을 방어하도록 스스로 방어력이나 내구도 자체가 올라가고, 호크룩스를 만든 자 또한 중요한 물체인 호크룩스에 여러 방어 마법을 걸기에 호크룩스를 파괴하는 것은 매우 쉽지 않았다.
하지만 호크룩스에 담긴 영혼은 자신만의 인격과 의지 또한 있어서 이 호크룩스를 쥐고 있는 자들에게 에너지를 (기본적으로 어둠의 마법 에너지가 전해진다) 주거나 에너지를 빨아들여서 자신이 사용하기도 하였다.
즉, 호크룩스를 만든 자가 뽑아 찢은 자신의 영혼이 호크룩스에 담기면 그 영혼의 파편 또한 인격과 의지가 존재하여 스스로를 방어하기도 하고, 능동적인 행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호크룩스의 파괴
호크룩스 자체가 파괴되지 않는 한 그 속에 담긴 영혼의 조각 조차도 저승에 가지 못하고 영원히 이승에 묶이게 된다. 즉 호크룩스는 영혼이 저승에 가지 못하도록 닻 역할을 하는 것이다. 호크룩스에 담긴 영혼의 파편 조차도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그래서 호크룩스를 방어한다.
이로 인해 호크룩스는 일반적인 물체보다 내구도가 훨씬 높다. 또한 호크룩스 자체가 영혼의 파편과 하나이기에, 이 물체와 영혼을 동시에 파괴해야만 하였다.
따라서 호크룩스를 파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파괴 마법이나 물리적인 방법은 소용이 없었다. 일반적인 마법 수준 그 이상을 초월한 마법적 힘만이 호크룩스를 파괴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해독제가 불사조의 눈물 외엔 아무것도 없는 바실르크의 독이 호크룩스를 파괴할 수 있었다. 호크룩스의 영혼만을 저격한 살인 저주도 호크룩스 안의 영혼을 아예 파괴해버리는 것도 가능 하였지만, 기본적으로 무생물체에게 이를 맞추거나 생물체 내의 영혼만 저격하는 것 또한 거의 불가능하다.
호크룩스가 지닌 힘
호크룩스에 담긴 영혼의 파편은 자신만의 마법적 능력이 있었으며, 인격이 있었다. 호크룩스 자체가 매우 강력한 어둠의 마법이었기에 어둠의 마법 에너지가 있었는데, 호크룩스는 이 에너지를 호크룩스를 지닌 자에게 줄 수도 있었고, 에너지를 뺏을 수도 있었다.
충분히 에너지를 많이 훔친 호크룩스는 그 영혼의 파편에서 영혼을 나눈 자의 부활도 가능하였다.
톰 리들의 일기장은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시점에서 지니 위즐리에게 빙의하여 지니 위즐리를 희생시켜 볼드모트의 부활을 위한 제물로 삼는데 성공할 뻔하였다.
볼드모트의 어렸을 적 영혼의 파편이 담긴 톰 리들의 일기장은 이처럼 지니 위즐리를 이용해 바실리스크를 조종하기도 하였고, 최후엔 그녀의 에너지를 뺏을 뻔 하는 등 호크룩스는 자체에도 엄청난 마법적 힘이 담겨 있었다.
호크룩스의 단점
사람의 영혼은 생명의 근원이자 어떤 사람으로서의 모든 특징을 만들어주는 근본이다.
어둠의 마법사와 마녀들은 이러한 영혼의 중요성을 알기에 그들 조차도 영혼의 손상을 시키는 행위나 마법을 두려워하였다.
영혼은 어떤 사람의 인격이나 인간으로서의 특징도 만들고, 외모도 만드는 등 사람을 한 명의 인격체로서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차별점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호크룩스는 기본적으로 영혼을 여러 개의 조각으로 내는 어둠의 마법이기 때문에, 호크룩스의 창시자는 인간으로서의 특징 자체를 잃는 것이었다.
이러한 호크룩스를 여러 개 만든다고 하면, 말 그대로 인간이 아닌 존재로 점점 퇴화되는 행위이기도 한 셈이다.
호크룩스를 만들면, 외모가 망가질 뿐 아니라, 사람으로서의 특징도 잃어가며, 정신적인 지지를 할 영혼이 줄어들어 정신 조차 온전하지 못하였다. 볼드모트는 자신의 사람으로서의 특징도 잃고, 수려했던 용모를 잃었으며, 소설 속에선 흉측한 뱀과 같은 괴물의 모습이 되어 말 그대로 정말 파충류 같은 냉혈한이 되었다.
현 시점까지 알려진 볼드모트의 호크룩스
알버스 덤블도어는 볼드모트가 진귀한 물건을 수집하는 버릇을 볼드모트가 어렸을 적부터 알아차렸고, 볼드모트의 나르시스트적인 면과 강한 자존심 때문에 일반적인 물체로 호크룩스를 만드는 현명함을 발휘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알버스 덤블도어가 해리포터에게 해준 과외의 의논 결과, 해리포터와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은 알버스 덤블도어와 함께 안전하게 보관된 고드릭 그리핀도르의 유물들을 제외한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다른 창립자들의 유물들이 볼드모트의 호크룩스가 되었으며, 다른 볼드모트에게 개인적으로 중요한 물건들이 호크룩스가 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이 시점에선 곤트의 반지, 톰 리들의 반지가 알려진 호크룩스였으며, 이들은 각자 그리핀도르의 검(알버스 덤블도어가 곤트의 반지를 그리핀도르의 검으로 파괴함)과 바실리스크의 독으로 파괴되었다.
그리핀도르의 검이 호크룩스를 파괴할 수 있는 이유
원래 검이 호크룩스를 파괴할 순 없었다. 하지만 그리핀도르의 검은 금속 제련의 달인들인 고블린들의 가장 뛰어난 기술로 제련된 검으로, 그리핀도르의 검은 자신이 베면서 자신을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는 마법적 특징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 존재하였다.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시점에서 해리포터가 고드릭 그리핀도르의 검으로 바실리스크를 물리치면서, 그리핀도르의 검에는 바실르스크의 독의 마법 또한 흡수가 되었다. 즉, 고드릭 그리핀도르의 검은 바실르스크의 독의 힘을 흡수하였기 때문에 호크룩스를 파괴할 수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