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시리즈] – 해리포터와 비밀의 아즈카반의 죄수 되짚기 파트 2 -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선택과목들
본문 바로가기

Media - Movies & Books & Music etc/해리 포터 시리즈

[해리포터 시리즈] – 해리포터와 비밀의 아즈카반의 죄수 되짚기 파트 2 -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선택과목들

300x250
300x250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선택과목들

호그와트 마법학교 입학생들은 1학년과 2 학년을 필수 과목만을 이수하지만 3학년이 되는 해부터는 선택 과목들을 추가적으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었다.

 

호그와트 마법학교 3학년 이후의 학생들이 수강 가능한 선택 과목들

 

산술학(Arithmancy)

산술학 또는 산술 또는 산술 점을 뜻하는 학문인 아리스먼시(Arithmancy)는 아주 간단하게 자연계에서 존재하는 숫자들의 수열이나 숫자들 자체가 가진 마법적인 힘에 대한 학문으로 수학 식들이나 수열들이 가진 마법에 대해서 공부하는 학문이었다.

산술학 교수는 셉티마 벡터 교수(Septima Vector)가 담당하였다. 산술학은 산술 점으로도 불리기도 하였는데, 이는 산술학의 수학적인 수열들이나 숫자들의 마법적 특징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는 현실에서 통계 등을 바탕으로 어떤 현상의 결과를 예측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다. 수학적인 논리나 수열이나 수의 마법적 특징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한다는 점에서 점성술과 산술 점 또는 산술 학은 다른 접근 방식으로 미래를 예측하였다.

영화에서 허마이오니 그레인저는 고대 룬 학문을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과목으로 선택하지만 소설 속에서 허마이오니 그레인저(헤르미온느)는 산술학을 가장 좋아하는 과목으로 꼽았다. 현실에서 수학을 많은 학생들이 곤란하듯 산술학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가장 어려운 학문으로 꼽았다.

하지만 산술학은 마법 세계에서의 엘리트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 필수 과목이기도 하였다. 예시로 그린고츠 은행의 저주 해독가들은 반드시 산술학에서 일정 수준의 성적이 필요하였다.

 

마법 생물 돌보기(Care of Magical Creatures)

마법 생물 돌보기는 말 그대로 마법 생물들의 특징에 대해서 공부하고, 이들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었다. 루비우스 해그리드가 마법생물 돌보기를 가르치기 이전 실바누스 케틀번 교수(Silvanus Kettleburn)가 마법 생물 돌보기 과목을 가르쳤다.

추후 해그리드 또한 마법 생물 돌보기 교수 직을 물러나는데 이후에는 빌헬미나 그러블리-플랭크(Wilhelmina Grubbly-Plank)교수가 그 뒤를 이어받아 마법 생물 돌보기 과목을 가르쳤다.

 

 

마법 생물들에 대해서 배우는 것은 마법 생물 자체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도 있었지만, 마법 생물들 각각의 특이한 마법적 성질은 인간의 마법으로는 구현 할 수 없는 부분이 있었기에 매우 중요한 수업이었다.

마법 생물들은 중요한 자원이었는데, 이들은 가죽, 물약 재료, 마법 지팡이의 코어(심지)의 재료, 마법 유물 제작 등 다양한 쓰임새가 있었으며, 이들은 경비를 쓰거나 탈 것으로 활용 하는 등의 유용함을 갖췄기에 마법 동물 돌보기는 중요한 과목이었다.

해리포터는 마법 생물 돌보기를 통해서 니즐, 보우트러클, 니플러, 히포그리프, 플로버웜, 폴락, 키메라, 세스트랄, , 골든 스니젯, 데미가이스나 오카미 등 다양한 마법생물들에 대해서 공부하였다.

 

점성술(Divination )

시빌 트릴로니 교수(Sybill Trelawney)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점성술 또는 점성학을 가르쳤다. 점성술은 크리스탈 구슬, 손금이나 찻잎, 꿈 또는 천체 관측 등을 통한 징후나 징표를 해석하여서 미래를 예측하는 학문이었다.

시어, 직역하면 예지자(seer)는 태생부터 선천적인 예지 능력을 갖춘 마법사와 마녀를 일컬었으며, 이러한 능력을 갖춰야 진정으로 점성술 학문에 임할 수 있었다.

 

 

시어 또는 예지자들은 선천적으로 내부의 눈(이너 아이, Inner Eye 또는 Inner Sight)라고 불리는 불가사의한 마법적 재능을 갖추었는데, 시어 또는 예지자들은 이러한 내부의 눈을 통하여 미래를 예측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시어들의 내부의 눈이 얼마나 강력한지에 따라 예지능력의 정확도가 달라졌다.

 

시빌 트릴로니 교수의 고조 할머니 카산드라 트릴로니(Cassandra Trelawney) 마법 세계 역사에서도 손 꼽을 정도로 매우 강력한 시어 즉, 예지자였으며, 그러한 기대에 그녀의 교수 임용에 대한 기대가 있었지만, 이 시점에서는 많은 이들이 시빌 트릴로니가 과연 내부의 눈의 재능을 가진 예지자 즉, 시어 였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품었다.

후에 소설 속에서는 켄타우로스 피렌체 또한 점성술 교수로서 활약을 한다. 이 부분은 영화에서는 묘사가 안 된다.

 

 

머글학 (Muggle Studies)

퀴리너스 퀴렐 교수(Quirinus Quirrell)는 자신의 소심함과 말 더듬는 습관에 비웃던 이들에게 본때를 보여주기 위해 볼드모트를 찾아 안식년을 떠나기 이전 머글학을 가르치던 교수였다.

그 이외으 머글학과 관련하여 해리 포터가 재학하던 당시 머글학을 가르친것으로 알려진 교수는 채리티 버비지(Charity Burbage)밖에 없다. 머글학은 머글들의 일상 생활이나 그들의 문화와 기술들에 대해서 공부하는 학문이었다.

 

허마이오니 그레인저 또한 잠시나마 머글학 또한 수강을 하였는데, 이는 그녀가 머글 태생 마녀임에도 불구하고, 마법세계에서의 관점에서 머글들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는지 궁금하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머글학에 대한 O.W.L 또는 N.E.W.T 시험에서 출제가 된 주제들 중에는 왜 머글들은 전기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와 같은 주제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머글들은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일상에 대해서 마법사와 마녀들은 매우 흥미로운 관점으로 관찰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룬 (Ancient Runes)

배스시다 배블링(Bathsheda Babbling)교수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고대룬 학문을 가르친 교수였다. 고대 룬에 대해서는 소설이나 영화에서 많은 묘사가 되지 않아 정보가 많이 없지만, 고대 룬들은 고대 마법사와 마녀들이 알파벳이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이전에 사용한 고대 언어라고 알려져 있다.

최고의 마법사로 손 꼽히는 멀린을 포함한 많은 고대의 마법사와 마녀들은 고대 룬으로 자신들의 마법 도구들에게 마법의 힘을 불어넣기도 하였고, 특정 마법 유물들은 고대 룬을 해독해야만 사용이 가능하였다.

 

고대 룬은 마법 생물을 통해서 아라비아 숫자가 도입 되기 이전 숫자 체계를 표현하였다. 투명화 할 수 있는 데미가이스(demiguise)는 숫자 “0”을 상징하였다. 유니콘의 뿔 한 개는 숫자 “1”을 상징하였다. 그래프혼(Graphorn)의 두개의 뿔은 숫자 “2”를 상징하였다.

룬스포(Runespoor)3개의 머리는 숫자 “3”을 상징하였다. 프워퍼(Fwoopers)들은 4가지의 다른 색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이들은 숫자 “4”를 상징하였다.

 

 

퀸타피드(Quintapeds)들은 5개의 다리를 가져서 숫자 “5”를 상징하였다. 샐러맨더(Salamander)들은 최대 6개의 다리를 가질 수가 있어서 숫자 “6”을 상징하였다.

숫자 7의 경우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동물이 상징을 하고 있는데, 옛날부터 마법 세계에서 숫자 7은 매우 영험하고 고귀한 숫자여서 마법세계에서는 아직까지도 숫자 7의 고대룬의 정체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있다. 이 숫자 7은 굉장한 스포일러다 참고로.

애크로맨툴라의 8개의 다리는 숫자 “8”을 상징하였다. 히드라 즉, 하이드라의 9개의 머리는 고대 룬 상으로 숫자 “9”를 상징하였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6학년 이후 이수 가능한 선택 과목

 

연금술(Alchemy)

알버스 덤블도어와 니콜라스 플라멜은 협력하여 연금술 발전에 공헌을 한 점 또한 큰업적으로 꼽혔다. 연금술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매해 열리는 과목은 아니었으며, 6학년 이후의 고학년 학생들이 일정 수 모여서 수강을 희망하였을 때에만 개설이 되는 특별한 과목이었다.

하지만 이 또한 N.E.W.T 수준의 고학년 학생들이 어느 정도 있을 때에만 연금술은 개설이 가능한 특별한 과목이었다.

 

 

실제 연금술이 그러하였듯, 연금술은 연금술의 가장 기초 원소들인 땅, , 공기 그리고 불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물질들을 변화하여 다른 물질로 변화하는 자연현상들에 대해서 공부하는 학문이었다. 가장 유명한 연금술은 일반 금속을 금으로 변환시키는 연금술이었다.

연금술은 매우 복잡하고 복합적인 마법 학문으로 변환술이나 포션학 즉 물약학이나 고대 룬과 같은 모든 학문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 수준의 이해력이 있어야만 이해가 가능한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도 손꼽는 특별하면서도 고난이도의 학문이었다. 하지만 연금술 자체가 워낙 일반적인 학문이 아니다보니 여전히 산술학은 가장 어려운 과목으로 꼽히긴 하였다.

 

순간이동술 / 환영술(Apparition)

해리포터 세계관에서의 순간이동 마법은 환영 마법 즉, 아파리션(Apparition)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마치 환영처럼 사라진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순간 이동술은 해리포터 세계관에서도 가장 어렵고 위험한 마법이었으며, 가장 고난이도의 이동수단이기도 하였다.

영국 마법부에서는 순간 이동술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만17세 이상이어야 했고, 순간 이동술에 대한 면허를 발급하였다. 이는 순간 이동술 자체가 매우 어려운 마법이어서 충분한 훈련이 되고 면허를 가지지 않은 마법사나 마녀가 시도하면 자칫 신체가 처참하게 훼손되거나 큰 사고를 일으키기 때문이었다.

 

, 순간 이동술은 매우 위험하였고, 면허를 가진 이라도 집중을 하지 않거나 불의의 사고로 몸이 한 덩어리가 아닌 채로 순간 이동이 되는 사고가 일어나곤 하였다.

영국 마법부에서 순간이동술 면허 시험관을 파견하여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6학년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순간 이동술을 가르쳤고, 이는 약 12주의 과정으로 외국에서 운전면허를 학교에서 교육하는 것처럼 교육하는 것이었다. 순간이동술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수업료 12 갈레온의 추가적인 비용이 필요하기도 하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