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Movie

[해리포터 시리즈] –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되짚기 파트 7 - 말포이가문과 집요정 도비

반응형

보긴과 벅스에 루시우스 말포이가 찾아온 이유

루시우스 말포이는 가뜩이나 혐오하는 머글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명목으로 세워진 머글 보호법에 대해 매우 화가 났었다.

심지어는 이 머글 보호법을 자신이 마법사와 마녀들의 수치로 여기는 아서 위즐리가 제정을 하였다는 점과 이 머글 보호법으로 인해 말포이 가문에서 보관하고 있던 어둠의 마법이 담긴 유물들을 재빨리 처분해야 하는 점 등 모든 것이 마음대로 되는 상태가 없었다.

 

 

아서 위즐리가 제안한 머글 보호법은 불법 어둠의 마법이 담긴 유물과 물품들을 모두 수색하여 없애는 법안이었기에, 영국 마법부에서 여러 가문과 가족들을 급습하여 어둠의 마법이 담긴 마법 물품들을 색출하였다.

루시우스 말포이가 녹턴 앨리의 보긴과 벅스를 방문한 이유는 자신이 보관하고 있던 어둠의 마법이 담긴 마법 물품들을 급하게 팔거나 혹은 나중에 되찾기 위해서였다.

 

 

루시우스 말포이의 계략 비밀의 방  

사실 루시우스 말포이는 원래부터 톰 리들의 일기장을 통해 해리포터가 2학년이 되던 때에 비밀의 방을 열 계획을 이미 세운 상태였다.

말포이 가문의 집요정 도비는 루시우스 말포이의 계략을 어떻게 알아차리고, 프리벳 4가의 더즐리 가족의 집에 방문해 어떻게든 해리 포터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등교하는 것을 막고자 하였다.

시우스 말포이는 톰 리들의 일기장이 비밀의 방을 여는 열쇠임은 알았지만, 볼드모트에게 얼마나 중요한 물건인지는 모르는 상태였다. 그래서 톰리들의 일기장이 볼드모트의 물건임을 알고 있었음에도 관리가 소흘하였다.

 

 

루시우스 말포이에게는 운 좋게도 해리 포터와 함께 있던 위즐리 가족들을 다이애건 앨리에서 마주친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이때 지니 위즐리의 가방에 슬쩍 톰 리들의 일기장을 끼워 넣는데, 해리는 이를 알아차렸지만, 그때까지 무슨 의중이 있을거란 의심은 하지 않았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톰 리들의 일기장을 지니 위즐리의 품에 넣음으로써 머글 보호법을 제정한 지니의 아버지 아서 위즐리를 파멸시켜 머글 보호법 제정에 대한 복수와 함께 원래 계획하였던 비밀의 방을 열 수 있는 양거일득의 상황이 된 셈이었다.

게다가 이 비밀의 방이 열림을 빌미로 호그와트 마법학교 알버스 덤블도어까지도 루시우스 말포이의 모든 적들을 한 번에 날릴 수 있었다.

 

 

이 시점만 해도 루시우스 말포이는 해리 포터에 대한 악감정은 없었다. 오히려 해리 포터는 볼드모트를 물리친 마법사였기에 루시우스 말포이를 포함한 많은 어둠의 마법사와 마녀들은 해리 포터를 잠재적인 새로운 어둠의 군주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눈 여겨보았다.

하지만 해리포터가 비밀의 방의 사건들을 모조리 해결하면서 루시우스 말포이의 모든 계획들이 물거품 되고, 해리 포터를 마주한 루시우스 말포이는 해리 포터가 절대로 어둠의 마법사가 될 가능성이 없다고 여긴 순간부터 해리포터와의 악연이 시작되었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해리 포터 때문에 알버스 덤블도어 앞에서도 망신을 사고, 위즐리 가문에게 한방 먹일 수 있는 기회를 놓쳤으며, 비밀의 방을 통한 머글태생 마법사와 마녀들의 살해 계획들도 물거품 된 것만 해도 화가 치밀었는데, 결정타로 자신의 집요정 도비 또한 해방시키는 바람에 루시우스 말포이 또한 아들 드레이코 말포이와 같이 해리 포터를 증오하게 되었다.

 

 

소설 속에서는 루시우스 말포이가 파괴된 톰 리들의 일기장 속의 양말을 공중에 던진 것을 도비가 잡는 것으로 도비가 자유가 됨을 묘사하지만 영화에서는 루시우스 말포이가 건넨 톰 리들의 일기장에 양말이 숨겨진 것으로 각색되었다.

그만큼 해리 포터가 바실리스크를 물리치고 톰 리들의 일기장을 파괴한 것에는 큰 의미가 있었고, 추후 시리즈가 진행하면서 더욱 큰 의미가 있음이 나타난다.

 

 

루시우스 말포이

톰 마볼로 리들(Tom Marvolo Riddle)이 사실은 나는 볼드모트 경이다. (I am Lord Voldemort)이라는 애너그램이자 다른 이름의 같은 사람임이 밝혀지면서, 말포이 가문은 확실히 볼드모트 경과 엮였다는 사실이 이 시점에서 드러난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볼드모트의 물건인 톰 리들의 일기장이 비밀의 방을 열 수 있는 열쇠인 줄만 알았지,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는 알지 못하였다.

 

 

말포이 가문은 신성한 28가문의 가문 중 하나로, 마법사와 마녀의 우월주의와 머글을 하대하는 극성 순혈주의 가문이었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사실 영국 마법부에서 일을 하지는 않았지만, 말포이 가문의 재력으로 많은 고위 관료들을 매수를 하여서 상당히 강한 권력을 지닌 가문이었다.

사실 이 말포이 가문이 쌓은 재력은 머글들과의 교섭으로 오랜 시간 쌓은 재력이기에 말포이 가문의 행보는 모순적인 면이 있었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이사회에도 오랜 구성원으로 활약했으며, 해리 포터가 2학녕이 되던 해에 이사회장이 되었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자신의 오랜 친구가 교장으로 있고, 어둠의 마법에 더욱 관대한 덤스트랭 마법학원에 원래 드레이코 말포이를 보내고 싶었으나 루시우스 말포이의 부인이자 드레이코 말포이의 어머니인 나르시사 말포이(Narcissa Malfoy / 본래 나르시사 블랙 Narcissa Black)가 드레이코 말포이를 멀리 보내기 싫다는 이유로 드레이코 말포이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입학하였다.

 

 

루시우스 말포이와 나르시사 말포이는 둘 다 슬리데린 기숙사 출신이었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슬러그 클럽이라는 엘리트 학생 모임 일원이었으며, 5학년 때에는 슬리데린 기숙사 반장이 되는 등 호그와트 마법학교 재학 시절 알아주는 똑똑한 학생이긴 하였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슬리데린 기숙사 반장으로서 세베루스 스네이프 교수의 학창시절 뒤를 봐주고 챙겨주는 돈독한 사이로 이 인연은 스네이프와 드레이코 말포이의 인연으로도 이어진다.

 

 

말포이 가문의 집요정 도비 (Dobby)

도비는 말포이 가문을 섬기는 집 요정이었지만 루시우스 말포이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비밀의 방을 다시 열고자 하는 계략을 듣고 해리 포터가 어떻게든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가지 못하도록 막고자 하였다.

일반적인 집 요정들과는 달리 도비는 능동적이고 독립적인 성향을 매우 지녔는데, 이는 집 요정들 사이에서는 매우 불명예스러운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여겨졌다.

 

 

집 요정들의 문화에 있어서 주인을 섬기고 충성하는 일이 매우 명예스러운 일이었으며, 가장 수치스러운 일 이 일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것이라고 여기는 종족임에도 불구하고, 도비는 일족원들과 비교하여 매우 독특한 존재였다.

 

 

하지만 도비도 따지고 보면 말포이 가문의 명령을 어긴 적은 없었다는 점에서 집요정 특유의 특성을 볼 수 있다. 집 요정에게 있어서 자유가 된 다는 것은 매우 두려운 일인데, 이들에게 옷이나 의류를 주면 집 요정들은 해방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도비는 매우 자유로운 집요정으로 자유와 해방을 가장 수치스러운 불명예로 여길 다른 집 요정들과는 달리 해리 포터의 계략으로 말포이 가문으로부터 해방된 순간 기쁨을 너무나 자축하였다.

도비가 말포이 가문 일원들에게 많은 학대를 받았지만, 집 요정들은 그러한 학대에도 주인을 섬기는 인간의 시선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종족이었음을 감안하면 도비는 매우 특이한 집요정이라고 하 수 있다.

 

 

도비가 해리 포터를 도운 이유

도비는 집 요정들 중에서는 매우 특이한 사상을 가졌다. 도비 또한 일을 하는 것을 좋아했지만, 일반적인 집 요정들은 수치로 여길만한 아주 작더라도 노동에 대한 보상을 원했다.

노동에 대한 대가를 원하는 것 자체가 집 요정들은 수치스럽다고 여겼다. 도비는 해리포터가 볼드모트에게서 살아 남았다는 이야기르 들은 이후 매우 큰 희망을 품었다.

볼드모트가 활개를 치던 시기에는 마법사와 마녀들의 순혈우월주의가 머글들을 넘어서 전 종족을 아울러 퍼지면서 집 요정들에 대한 처우 또한 급격하게 악화되었다.

 

 

이러한 집 요정들의 처우도 악화되었던 볼드모트가 활개 치던 시기를 막았다는 점에서 도비는 해리 포터를 존경하였고 이 때문에 도비는 자신이 말포이 가문의 집요정임에도 모든 것을 걸고 해리 포터를 돕고자 하였다”.

도비는 루시우스 말포이가 비밀의 방을 열고자 하는 계획을 알게 되자마자 해리 포터의 능력을 과소평가한 면도 있지만 나름 해리 포터를 보호하기 위해 여러 만행을 저질렀다.

 

 

그 와중에 주인의 뜻에 반한다는 이유로 자신의 손을 다리미로 지지는  등 이상한 집요정의 습성이 있었다. 도비는 페튜니아의 푸딩(영화에서는 페튜니아의 케익)에 마법을 걸어 더즐리가의 만찬을 망치는가 하면, 9 3/4 승강장의 입구를 막아버리고, 블러저를 조종하여 해리 포터를 다치게 하여 더즐리가에 다시 보내고자 하는 등의 만행을 저질렀다.

 

 

세베루스 스네이프와 말포이 가문의 인연

 

세베루스 스네이프가 처음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입학할 때 루시우스 말포이는 슬리데린 기숙사의 반장이었다. 세베루스 스네이프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적응할 때 루시우스 말포이가 매우 많은 도움을 주고 친절을 베풀었다. 세베루스 스네이프는 호그와트 마법학교 재학시절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루시우스 말포이가 베푼 호의는 스네이프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세베루스 스네이프 또한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수로서 루시우스 말포이에 대한 고마움 때문에 스네이프 교수는 드레이코 말포이 또한 많이 도왔을 것으로 추정 된다.

 

반응형

8800b52358634bfc8dbb4197121c8b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