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우스 헬렌 모히암(Gaius Helen Mohiam) – 베네 제세리트 대모 - 샬롯 램플링(Charlotte Rampling)
대모라는 지위는 베네 제세리트의 고위층이다. 듄 파트 1의 가이우스 헬렌 모히암은 베네제시르트의 대모로서 나온다. 폴 아트레이디스를 곰 자바 시험에 들어 폴 아트레이디스의 기본적인 자질을 확인하고, 이미 실행이 될 블라디미르 하코넨 남작의 아트레이디스 가문 말살 작전에 제시카 부인과 폴 아트레이디스만은 살려 둘 것을 협상하고 오기도 한다.
가이우스 헬렌 모히암 대모를 연기한 배우 샬롯 램플링(Charlotte Rampling)는 연극무대에서부터 각종 티비 시리즈와 영화에서 활약을 하였으며, 베를린 국제 영화제와 칸느 영화 축제와 같은 굵직한 영화계 최고 권위 행사들의 주요 심사위원으로서도 인정을 받는 배우이다.
베네 제세리트의 기원
생각하는 기계들의 인간 억압으로 인해 퍼지게 된 반-컴퓨터 적인 사상과 인간 중심적인 사상은 전 우주에 퍼지기 시작한다.
이는 컴퓨터, 인공지능과 같은 인간과 유사한 기술들을 모두 배척하고, 인간의 잠재력에 중심을 둔 극단적인 인간 중심주의적인 사상으로 발전하고, 이를 바탕에 둔 여러 반란들이 일어난다.
이러한 반란과 저항들 중 버틀리안 지하드는 듄 세계관의 역사에서 가장 중대한, 생각하는 기계들에 대한 성전으로서 기록이 된다.
베네 제세리트는 일반인들과 비교하여 초인적인 능력을 가진 여성 마술사들로부터 시작하였다. 이들은 수녀, 종교 지도자, 정치가, 과학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가들이었으며, ‘황금의길’이라고 불리는 퀴사츠 헤더락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전 인류를 이끌 선지자를 만들고자 한다.
이들은 버틀리안 지하드를 전후로 결성된 이후 활약하여 인간들의 규합에도 기여를 하였고, 코리노 제국이 공식적으로 설립되기 이전 베네 제세리트라는 집단으로 재결성하였다.
이 여성 마술사들로부터 시작된 베네 제세리트는 인류를 이끌 구원자가 활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우성 유전자들을 모으는 작업부터 시작하여, 종교 공학이라고도 불리는 전 우주에 의도적인 구원자 사상을 퍼트리는가 하면, 코리노 제국 내에서도 많은 권력을 쥔 정치집단으로서 자신들의 퀴사츠 헤더락 프로젝트을 위해 수세기에 걸쳐 준비를 하며 전 은하계에 영향력을 떨쳤다.
베네 제세리트와 정치
베네 제세리트는 제국행정기관들부터 귀족 가문들의 최고 의회와 각 귀족 가문들의 혈연 등 많은 집단들에 자신들의 구성원들을 심어두었다. 이는 베네 제세리트가 공식적인 정치 집단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전 은하계에 퀴사츠 헤더락 프로젝트를 위한 영향력을 떨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베네 제세리트는 자신들만의 목표인 퀴사츠 헤더락 프로젝트도 있었지만 초인적인 능력과 각 구성원들이 고유로 가진 각 분야마다의 전문성을 통해서도 영향력을 펼쳤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역사, 문학, 예술,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가진 이들이 있었으며, 이들 또한 혹독한 베네 제세리트의 훈련을 거쳤기에 더욱 돋보였다.
베네 제세리트의 승인은 황제나 랜드스라드 즉, 귀족가문들의 최고 의회라도 반드시 필요한 절차 중 하나가 될 정도로 베네 제세리트의 정치적 입지는 전 은하계를 통틀어서도 매우 막강하고 견고하였다.
베네 제세리트의 퀴사츠 헤더락 프로젝트와 전도 보호의 의무(Missionaria Protective)
베네 제세리트의 최종 목표는 결국 퀴사츠 헤더락을 탄생시키는 것인 동시에 ‘퀴사츠 헤더락을 통제’하는 것이었다. 퀴사츠 헤더락의 다른 이명은 ‘최고 대모’ (Reverend Mother Superior)이기도 하였으며, 퀴사츠 헤더락은 베네 제세리트가 전도 보호의 의무(Missionaria Protective)로 닦아 놓은 틀을 토대로 전 인류를 황금의 길로 이끄는 남성 베네 제세리트였다.
베네 제세리트의 남성은 프리 사이언스(prescience)라고 불리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예지하는 능력이 폭발하기에 퀴사츠 헤더락이라 불리는 초인적인 선지자가 될 수 있었기에, 이 단 한명의 퀴사츠 헤더락의 탄생과 효율적인 통제를 위하여 베네 제세리트는 전원 여성으로 집단을 구성하였다.
단 한 명의 완벽한 퀴사츠 헤더락의 탄생을 위해서 베네 제세리트는 혈통부터 수세기 동안 통제를 하고, 각 가문들의 위대한 이들의 유전자를 수집하였다.
베네 제세리트는 이러한 우생학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각 가문들의 유력자들과 혼인을 하고, 여성만 낳아서 다시 각 가문들의 유력자나 뛰어난 이들과 혼인시켜 유전자들을 통제하고 있었다.
베네 제세리트는 또한 퀴사츠 헤더락이 탄생하는 시점에 퀴사츠 헤더락이 전 인류를 황금길로 인도하기 위한 과정이 원활하도록 오랜 세월 동안 제국의 종교적 지도자를 자청하는가 하면 강력한 정치적 기반을 다져왔고, 이를 전도 보호의 의무(Missionaria Protective, 미셔니리아 프로텍티브, 미셔니리아 프로텍티바로도 불림) 라고 불렀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 완벽한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소설의 전체 주제와 같이 베네 제세리트는 제시카 부인의 갑작스러운 폴 아트레이디스 폴 아트레이디스 출생과 같은 변수는 통제하지 못하는가 하면, 혈통의 출처를 알 수 없는 차니 카인즈와의 혼인 또한 통제를 못하는 등 듄 소설이 시작 되는 시점에서의 통제 불가능한 상황으로 치닫는 상황을 지켜볼 수 밖에 없는 와중에 불안함에 떨게 된다.
제시카 부인의 원래 계획은 딸을 출산하여 하코넨 가문의 레이드 로타 하코넨과 약혼시키는 것이었다. 하지만 폴 아트레이디스의 갑작스러운 출산은 베네 제세리트의 입장으로서는 1만년간의 정교하게 통제된 계획에 차질이 생겨버린 셈이다.
베네 제세리트의 능력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에게는 초감각이나 어느 정도의 미래 예지 능력이 있었으며, 이들은 혈통들 또한 오랜 세월에 걸쳐 혈통을 조작해온 집단이었으며, 일반인들에 비해 잠재력이나 능력들이 출중한 일원들이었다.
그렇기에 마녀들로도 불리고, 마술사로도 불렸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베네 제세리트 교육원을 통해서 우주 최고 수준의 육체적 지적인 수업을 받았으며, 이들은 체력과 정신을 극단적으로 연마하면서도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성 또한 키웠다.
베네 제세리트의 전투능력 – 위어딩 웨이(Weirding Way) 이형 무법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코리노 가문 직속 사다우카나 프레멘들과 견줄 정도의 일 대일 전투 능력을 갖추었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훌륭한 군사 조교로서도 활약을 하곤 하였는데, 이들이 사용하는 무법은 위어딩 웨이, 직역하면 이상한 방법이며, 좀 순화를 하면 이형 무법이라고 하는 무술을 익혔고, 이는 여성들로만 이루어진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이 우주 최고 수준의 전사로 거듭 할 수 있도록 기본 바탕이 되어준 무술이다.
듄 파트 1에서는 제시카 부인이 시에치의 최고 전사로도 불리는 나입인 스틸가를 일시적으로 무장해제 하는 모습을 선보이기도 하였다.
베네 제세리트의 정신 조종 – ‘목소리’ 보이스(The Voice)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목소리 즉, 더 보이스라고 불리는 능력을 통해서 사람들의 정신을 조종할 수 있었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보이사록 불리는 특수한 주파수로 명령을 내릴 시 일반인들의 정신을 일시적으로 조종할 수 있었는데,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이러한 보이스에 저항을 할 수 있는 훈련까지 받았다.
일반인들은 이러한 보이스 주파수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곤 하였지만 멘타트들의 경우, 베네 제세리트의 이러한 보이스 능력에 저항하는 방법을 익혔으며, 일반인들도 시간은 걸리지만 충분히 이러한 보이스 대항 연마를 하면 저항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베네 제세리트의 프라나 빈두(Prana Bindu) - 극한의 신체 단련과 물질대사 조절 능력
프라나(Prana)는 에너지를 뜻하며, 빈두(Bindu)는 지점을 뜻하는 산스크리트 단어이다. 프라나 빈두라는 단어는 베네 제세리트들이 연마하는 극한의 신체 단련과 물질대사를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하게 되었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신체를 인간의 한계까지 밀어붙여 단련하는 한편, 명상 등을 통하여 물질대사를 조절하는 방법 또한 익혀서 많은 질병, 독소나 화학물질들에 대한 면을 가지는가 하면, 극한 환경에 처해졌을 때 물질대사를 조절하여서 생존능력을 극대화하는 훈련을 거쳤다.
베네 제시리트 일원들은 이러한 프라나 빈두의 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모든 신체부위와 신경을 통제 할 수 있었으며, 프라나 빈두에 의한 능력은 아니지만 임신을 하게 되었을 때 자녀의 성별을 조정하는 능력 또한 갖추었다.
베네 제세리트들의 초인지능력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초인간적인 인지 능력과 감각을 지녔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이러한 초인지능력을 이용하여서 주변 환경이나 주변 인물들의 가장 미세한 변화들도 감지를 할 수 있었으며, 진실을 요구하는 자들이라 불리는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거짓말 판독기와 같은 능력을 갖추어서 상대방의 대화가 진실인지 거짓인지 구분하는 특수한 능력을 가졌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이러한 초인지능력을 십분 활용하여 자신들의 생존이나 이익 그리고 자신들의 목표를 쟁취하는데 이용하였다.
듄의 베네 제세리트는 스타워즈 시리즈의 제다이의 탄생에 영향을 주었다.
듄 세계관의 베네 제세리트는 사실 스타워즈 시리즈의 제다이 개념에 직접적인 영감을 주었다.
듄 세계관 자체가 스타워즈 시리즈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스타워즈 세계관에서의 수도승이자 성기사단과 같은 역할을 하는 제다이 기사단은 베네 제세리트의 많은 특징에서 착안되어 만들어졌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이 사용하는 보이스 즉, 사람의 정신을 일시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은 포스라는 자연의 흐름을 이용하는 제다이들이 사용하는 마인드 트릭이라는 능력으로 나타난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은 목소리의 주파수로 이러한 능력을 발휘하는 반면 제다이들은 포스의 흐름이라는 자연에너지의 흐름을 이용하여 사람의 마음을 일시적으로 조종할 수 있다
.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이 오랜 세월동안 자신들의 혈통을 조작해왔듯 제다이들은 혈액 속에 존재하는 가상의 미디클로리안이라 불리는 포스 감응 세포체의 수를 측정하여서 어린 제다이 후보 생들인 영링들을 선별하여서 훈련을 하는 집단이었다. 비록 이러한 제다이들의 선별은 프리퀄 때 등장한 개념이지만, 어느 정도의 생물학적 정당성을 부여하는 장치로서 듄에게 영항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베네 제세리트 일원들과 마찬가지로 제다이들은 전 우주에서 손을 꼽는 개인 전투력을 지닌 일원들이었다. 제다이들은 라이트 세이버라는 특수한 무기를 갖춘 차이가 있지만, 베네 제세리트나 제다이나 멀지 않은 미래를 미리 인지하고, 초인적인 감각을 갖추었기에 전투 능력을 극한으로 끌어들였다는 점에서도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스타워즈의 제다이들은 베네 제세리트와 마찬가지로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는 우주에서도 손꼽을만한 전문가로도 활약을 한다. 이 두 집단 모두 현명함의 대명사로 꼽히며, 정치에도 깊은 관여를 하였다.
비록 제다이 기사단은 정치-중립적이라고 천명은 하였지만, 제다이 의회는 은하 공화국에 큰 영향력을 끼치는 집단이었음은 분명하다. 이처럼 스타워즈의 제다이 기사단은 베네 제세리트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