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Movie

[듄] – 듄 파트 1 캐릭터 및 집단에 대한 설명과 배우들 - 아트레이디스 가문

반응형

아트레이디스 가문의 기원(House Atreides)

아트레이디스 가문의 이름은 그리스의 아트레우스에게서 유래하였다. 아트레우스는 그리스의 펠레폰네소스의 미케네의 왕이었으며, 아가멤논의 아버지였다.

아트레이디스는 아트레우스의 아들 아가멤논으로부터 자신들이 비롯된 가문이라고 믿었다. 아가멤논은 트로이 전쟁 당시 그리스 도시 국가들을 연합하여 총 사령관직을 맡은 인물이었다.

 

 

아트레이디스 가문은 풍부한 자원과 인간이 서식하기 좋은 칼라단(Caladan) 행성에 본적을 두었다. 아트레이디스 가문의 상징은 붉은 매였으며, 아트레이디스 가문은 랜드스라드(Landsraad) , 귀족 가문들 중에서도 명망 높은 가문이었으며, 아트레이디스 가문은 10,000년 전 사건을 계기로 하코넨 가문과는 오랜 앙숙이었다.

 

 

레토 아트레이디스 1(Leto Atreides Ⅰ)오스카 아이삭 Oscar Isaac(Óscar Isaac Hernández Estrada)

레토 아트레이디스는 아트레이디스 가문의 20번째 당주이자 공작이었다. 레토 아트레이디스의 아버지이자 폴 아트레이디스의 할아버지는 선대 공작, 올드 듀크(Old Duke)이란 이명으로 불렸는데, 레토 아트레이디스 1세의 아버지인 선대 공작은 투피르 하와트와 던컨 아이다호를 모두 영입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선대 공작은 투우 경기를 즐기다 황소에게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하였고, 이 황소는 그대로 죽여져 박제가 된 채 아트레이디스 가문에 전시가 되었으며 이는 영화에서도 묘사되었다.

 

 

레토 아트레이디스 1세는 정의로운 레토라는 별명을 가졌다. 레토 아트레이디스는 타협과 협상을 중심으로 온건한 리더십을 발휘하였고, 이는 많은 이들이 레토 아트레이디스 1세를 존경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리더십은 유력 가문들 사이에서도 발휘되어 당시 황제였던 샤담 코리노 4세 파디샤 황제의 시기를 받기도 하였다.

레토 아트레이디스는 샤담 코리노 4세의 이러한 견제와 오랜 숙적 하코넨 가문의 위협에 대해서 인지를 한 상태에서 아트레이디스의 총독 관리 직을 맡았으며, 그는 어쩌면 자신의 사망 또한 어느 정도는 예측 했을 것이라는 풍문 또한 있었다.

 

 

레토 아트레이디스는 배우 오스카 아이삭(Oscar Isaac. ( Óscar Isaac Hernández Estrada))이 연기하였다. 오스카 아이삭스의 가장 대중적인 역할로는 마블의 드라미 시리즈인 문 나이트의 문나이트 즉, 마크 스펙터와 스티븐 그랜트(Spector, Steven Grant)가 있으며, 오스카 아이삭스는 X맨 아포칼립스에서도 아포칼립스 즉 엔 사바 누르(En Sabah Nur)역을 맡아 여러 마블 작품에 출연하였다.

또한, 스타워즈의 시퀄 시리즈에서 반군연맹의 장군이자 X윙 조종사인 포 다메론 역을 맡기도 하였다. (Poe Dameron)

 

 

제시카 아트레이디스(Jessica Atreides) – 래베카 퍼거슨(Rebecca Ferguson)

제시카 아트레이디스 또는 제시카 부인으로 불린 레토 아트레이디스 공작의 아내는 베네 제세리트의 품 안에서 태어나 태생부터 베네 제세리트의 가혹하면서도 정교한 교육과 훈련을 받아왔다.

베네 제세리트는 이러한 제시카에게 레토 아트레이디스와 정략 결혼하여 딸을 낳고, 이 딸로 하여금 하코넨 가문의 페이드 로타 하코넨(Feyd Rautha Harkonnen)과 결혼하도록 지시하였다.

 

 

제시카는 퀴사츠 헤더락 프로젝트(Kwisatz Haderach project)의 일환으로서 명령을 받았지만, 정략 결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레토 아트레이디스와 진실된 사랑을 나누게 되어 레토 아트레이디스가 그토록 원하던 후계자인 아들을 낳게 해주었다.

베네 제세리트는 이러한 제시카를 매우 못마땅하게 여기는 한편 계호기에 없던 폴 아트레이디스의 탄생으로 인해 과연 그가 퀴사츠 헤더락으로서의 자격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매우 많이 가졌다.

 

 

듄 파트 1에서는 폴 아트레이디스는 제시카 아트레이디스가 여동생 알리아 아트레이디스를 잉태하는 것을 예연하기도 하였다. 제시카 아트레이디스는 태어나 항상 베네 제세리트와 함께 해온 만큼 아들 폴 아트레이디스가 겪어야 만하는 시련과 고통을 알고 그가 걸어야 할 가혹한 길 또한 어느 정도 인지하였기에 항상 폴을 안타까운 시선에서 바라보기도 하였다.

 

 

제시카 부인의 역은 스웨덴 배우 레베카 퍼거슨(레베카 루이사 퍼거슨 쉔스트룀(Rebecca Ferguson (Rebecca Louisa Ferguson Sundström)이 연기하였다. 레베카 퍼거슨의 가장 대중적인 역할들로는 라이프의 미란다 노스 박사(Miranda North)나 위대한 소맨의 제니 린드(Jenny Lind) 그리고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의 MI6 요원 일사 파우스트(Ilsa Faust)가 있다.

 

폴 아트레이디스 티모시 할 샬라메(Timothée Hal Chalamet) 

제시카 아트레이디스가 베네 제세리트의 명령을 어긴 탓에 아트레이디스 가문과 베네 제세리트 마녀 사이의 아들 폴 아트레이디스가 태어났다.

폴 아트레이디스는 자신의 미래에 대한 어떤 결정권도 없이 퀴사츠 헤더락으로서의 의심과 기대를 모두 동시에 짊어지고, 퀴사츠 헤더락으로서의 운명을 걸어가야만 하는 선택권이 없는 삶을 살게 되었다. 폴 아트레이디스는 선택의 자유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너무나 많은 혼란을 겪었고, 퀴사츠 헤더락으로서의 운명을 거부하고자 시도하기도 하였다.

 

 

제시카 부인은 폴 아트레이디스에게 목소리와 같은 베네 제세리트의 초인적인 능력들을 가르쳤고, 아라키스 행성 이주가 결정된 시기에는 베네 제세리트의 대모(레버런드 마더, Reverend Mother)가 친히 행차하여 곰 자바 시험을 폴에게 강행하였다.

대모로서는 어느 정도 하코넨 가문의 음모를 알고 있던 상황이기에 폴이 지켜낼 가치가 있는지 시험이 필요하였다. 곰 자바는 높이 위치한 적이라는 의미를 가졌다.

 

 

이 곰 자바는 네오-시안화 독이 묻혀 있어 혈액에 노출 될 시 피해자는 즉각 사망하였다. 베네 제세리트의 대모에게 있어 곰 자바는 오로지 짐승만 죽인다는 논리로 시행하는 시험이었다.

동물적인 감각을 억누르고 고통과 시련을 극복해내는 초인적인 인지 능력은 오로지 인간만이 가능하다는 논리였으며, 이는 베네 제세리트의 입장에서는 매우 큰 고통과 시련을 동반하는 곰 자바 시험을 통과 못하면 인간으로도 취급을 하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하였다.

 

 

폴 아트레이디스는 아트레이디스 가문의 후계자로서 정치와 군사 등 배워야 할 것들이 산더미였기에, 여러가지 측면에서 폴 아트레이디스는 자신의 미래에 대한 선택권이 전혀 없었다고도 할 수 있다. 아라키스에 당도할 때 프레멘들은 폴 아트레이디스를 리산 알 가입(외부 우주에서 온 목소리)라고 불렀다.

이는 프레멘 종교에서 마디(Madhi)라고 불리는 구원자가 외부 우주에서 올것이라는 기대감에서 부른 것인데, 폴 아트레이디스는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이들로부터도 이러한 기대와 의심 또한 받게 도니 셈이다.

 

 

폴 아트레이디스가 처음 멜란지 스파이스를 흡입한 순간, 그는 프리사이언스(과거, 현재, 미래를 예지하는 능력)능력을 일깨워 미래의 일부분을 보았다. 폴 아트레이디스는 자신을 포함한미래를 예지할 수 있다는 능력 만으로도 한 개인이 일으킬 수 있는 폭정, 혼란과 비극을 엿보았다. (이는 일부 스포일러다)

하코넨 가문이 아트레이디스 가문을 습격함으로 인하여 폴 아트레이디스는 좋든 싫든 자신의 운명을 맞서야만 한다. 과연 폴 아트레이디스에게는 선택권이 주어지는가? 아니면 그는 예정된 길만을 걸어 가야하는가는 파트2에서 기대하면 된다

 

.

티모시 할 샬라메(Timothée Hal Chalamet)는 프랑스-미국 배우로서 아역배우부터 이미 경험을 많이 쌓아온 배우이다. 티모시 샬라메가 영화계에 눈길을 끌기 시작한건 인터스텔라에서 쿠퍼의 아들 톰 역을 맡으면서 부터이다.

티모시 샬라메는 콜 미 바이 유얼 네임에서 엘리오(Elio)역을 맡으면서 본격 여심을 저격하는 배우로서 이름을 알렸다. 작은 아씨에서 라우리(Laurie)역을 맡고 웡카에서 윌리 웡카 역을 맡는 등 티모시 샬라메는 어느덧 스타 배우가 되었고, 수많은 이들이 구현하고 싶었지만 실패하였던 듄 시리즈를 본격 명작화 시키고자 하는 드니 빌뇌브 감독의 듄 시리즈에서 메인 주인공인 폴 아트레이디스 역을 맡게 되었다.

 

 

투피르 하와트(Thufir Hawat) – 스티븐 맥킨리 헨더슨(Stephen McKinley Henderson)

투피르 하와트는 멘타트이다. 멘타트는 반-인공지능 및 반-컴퓨터 사상이 중심이 되는 듄 시리즈에서 이들을 대체하는 인간 컴퓨터와 같은 초인지적 능력을 가지고 훈련을 거친 사람들이다.

투피르 하와트는 레토 아트레이디스 1세의 고귀함과 온건한 리더십에 반하여 아트레이디스 가문을 섬기는 멘타트로서 활약을 하였다.

 

 

소설에서는 투피르 화와트는 암살자 마스터라고도 불리며, 아트레이디스 가문에 정치적 논리적 행정적 참모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군사적인 위력을 발휘하는 인물이었다.

소설에서는 투피르 하와트는 아트레이디스 가문이 하코넨 가문에게 당한 이후로는 하코넨 가문에게 강제로 복역을 해야 하였다.

 

 

이는 하코넨 가문에서 투피르 하와트의 체내애 독을 주입하였고, 반드시 주기적으로 맞아야만 하는 해독제에 연명을 하도록 투피르 하와트의 목숨줄을 쥐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파트 2에서는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다.

스티븐 맥킨리 헨더슨(Stephen McKinley Henderson)이 투피르 하와트를 연기하였는데, 스티븐 맥킨리 헨더슨은 주로 연극 무대에서 많은 활약을 한 배우이다.   

 

던컨 아이다호(Duncan Idaho) – 제이슨 모모아(Jason Momoa)

던컨 아이다호는 본래 하코넨 가문의 모행성인 기에디 프라임(Giedi Prime)에서 태어났다. 던컨 아이다호의 여동생은 하코넨들에게 살해당하였고, 던컨 아이다호는 선대 공작 즉, 폴의 할아버지에게서 구해졌다.

던컨 아이다호는 극도로 검술을 연마하였고, 그의 전투력은 전 우주에 소드 마스터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던컨 아이다호는 폴 아트레이디스의 멘토이자 군사적 스승으로서 둘은 매우 친밀한 사이가 되었다. 던컨은 훗날 아트레이디스 가문의 아라키스 행성 당도 이전 선발대로서 활약을 하여 스틸가와 같은 프레멘들과 협업을 맺어 외교 대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아트레이디스 가문이 하코넨 가문에게 습격받을 때 던컨의 희생으로 폴 아트레이디스와 제시카 부인은 옴니솝터를 타고 그들을 뒤 쫓는 사다우카들을 피할 수 있었다.

 

 

던컨 아이다호를 연기한 배우는 제이슨 모모아(Jason Momoa)로 제이슨 모모아는 아놀드 슈왈츠제네거의 대표작인 코난 시리즈의 리메이크작에서 코난을 맡아 영화계의 주목을 받았다.

짧은 등장이지만 HBO의 왕좌의 게임 시리즈에서는 칼 드로고역을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펼쳤고, DC 유니버스에서는 제이슨 모모아의 가장 대표적인 캐릭터인 아쿠아맨을 연기하기도 하였다.

 

 

거니 할렉(Gurney Halleck) – 조시 브롤린(Josh Brolin)

거니 할렉은 레토 아트레이디스의 군사참모였다. 거니 할렉은 유독 하코넨 가문에 대한 증오감을 많이 보이는데, 이는 거니 할렉은 원래 하코넨 가문의 노예였으며, 거니 할렉의 여동생인 베트 할렉(Bheth Halleck)이 글로수 라반(바티스타가 맡은 그 글로수 라반이 맞다.)하코넨에게 살해를 당하였기 때문이다.

 

 

거니 할렉은 노예로서 하코넨 가문의 폭정을 직접 경험하고, 목격하였으며, 하코넨 가문과 아트레이디스 가문의 오랜 앙숙관계에 대해 깊이 이해하였기에 폴 아트레이디스에게 하코넨 가문의 위험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경고하였다.

하코넨 가문의 아트레이디스 가문 습격 이후 거니 할렉은 살아남아 멜란지 스파이스 밀수업자로서 활동을 하고, 간간이 하코넨 가문에 대한 유격 활동을 펼쳤다.

 

 

조시 브롤린은 드니 빌뇌브 감독과는 이미 시카리오 시리즈에서 호흡을 맞춘 바가 있다. 조시 브롤린은 수많은 영화에 등장을 하였는데, 가장 대중적인 역할로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의 선역(?)인 르윈 모스(Llewlyn Moss), 시카리오 시리즈의 매트 그래버(Matt Graver) CIA 요원 그리고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의 타노스(Thanos) 그리고 데드풀 2에서 등장한 케이블이 있다.

 

 

웰링턴 유에 박사(Dr. Wellington Yueh) – 장첸(Chang Chen)

웰링턴 유에 박사는 석 의사(Suk Doctor)라고 불리는 고도의 정신적 컨디셔닝 의술을 갖춘 의사이다. 듄 세계관에서는 초인적인 인지능력이 발휘되는 등 정신적인 컨디셔닝이 매우 중요하였으며, 이는 매우 고급 기술로 취급이 되었다.

웰링턴 유에 박사는 아트레이디스 가문의 석 의사로서 활약을 하였는데, 유에 박사의 이마에 있는 다이아몬드 문양이 석 의술을 시행하는 석 의사의 상징이었다. 웰링턴 유에 박사는 하코넨 가문이 아내를 붙잡아 협박을 한 탓에 아라키스 행성에서의 아트레이디스 가문 병력들의 홀츠만 쉴드를 모두 꺼버리는 반역을 저질렀다.

 

 

소설에서는 일부 묘사가 다르나 정확한 유에 박사의 의중은 영화나 소설에서 모두 많은 의문을 품게 한다.(유에 박사와 석 의사들은 황제의 영향도 많이 받아 블라디미르 하코넨과 레토 아트레이디스를 모두 없애기 위한 비책인지 등 논란이 많다. 유에 박사는 자신의 생존이나 아내의 생존의 확률이 모두 극악으로 낮음을 이미 인지하고 있어서 소설이나 영화에서나 유에 박사의 숨겨진 의도는 많은 의문을 불러 일으켰다.)

유에 박사는 배신은 하긴 하였지만 레토 아트레이디스에게 블라디미르 하코넨을 해치울 비책인 독가스 임플란트를 심어주기도 한다.

 

 

유에 박사를 연기한 대만 배우인 장첸은 한국과는 인연이 많은데, 수리남의 첸진 역할을 맡거나 브라운 아이즈의 벌써 일년에 출연을 하는 등 한국에서도 꽤나 많은 출연을 하였으며, 영화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의 샤오쓰 역이나 중국 영화 적벽대전 시리즈의 손권역을 맡기도 하였다.

 

반응형

8800b52358634bfc8dbb4197121c8b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