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 – 크로우즈 만화의 프리퀄
영화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는 타카하시 히로시의 (Hiroshi Takahashi, 高橋ヒロシ)의 만화 크로우즈(Crows)의 프리퀄로 본래는 크로우즈와 워스트 등의 세계관의 정식 스토리가 아니었다.
하지만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가 일본 특유의 개성과 감성이 넘치는 학원 폭력물 영화의 정점으로서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되었다.
타키야 겐지와 세리자와 타마오의 스즈란 고등학교의 패권을 놓고 벌인 싸움이 주였던 1편과 호센 학원과 스즈란 고등학교의 라이벌 관계가 돋보인 2편 모두 성공하면서 크로우즈 제로는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그 결과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 또한 만화 크로우즈의 정사가 되었다.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는 결국 정식으로 외전도 연재 되고 크로우즈, 워스트와 티비 시리즈 하이 앤 로우의 세계관의 정사로 이어졌다.
GPS의 뜻과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에 대한 개괄
영화 크로우즈 제로 영화는 일명 '까마귀들의 학교' 스즈란 고등학교에 전학 온 주인공 타키야 겐지가 스즈란 고등학교의 '짱'이 되기 위한 여정을 그리고 있다.
크로우즈 제로 영화 1편에서 타키야 겐지는 자신만의 세력인 GPS(Genji Perfect Seiha, 겐지의 완벽한 지배/ Seiha는 지배를 의미한다.)를 창단하고 기존의 가장 강력한 세력인 세리자와 타마오의 세리자와 군단과 맞선다.
GPS는 겐지의 완벽한 지배라는 뜻을 가진 영어 약자였따. 크로우즈 제로 2편에서는 타키야 겐지가 어떻게 세리자와 군단과 GPS를 단결 시켜서 스즈란 고등학교의 오랜 라이벌이었던 호센 학원과 싸우는 지에 대해서 묘사를 한 영화다.
구시대적인 발상일 수도 있지만 여전히 남자들 사이에서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는 엄청난 인기를 가졌으며,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는 중 2병의 정점이자 학원 폭력물의 상징과도 같은 영화이다.
크로우즈 제로 영화에서 뜬금없는 인물들이 많이 강조 된 이유
주인공 타키야 겐지나 라이벌 격인 세리자와 타마오와도 큰 연줄이 없지만 크로우즈 제로 영화에서 조명을 많이 받는 인물들이 많다. 대부분의 이런 영화에서 뜬금없는 인물들은 원작 만화 크로우즈와의 연결점으로서 많이 강조가 되었다.
그래서 원작 만화 크로우즈의 팬들에게는 이 캐릭터들이 개연성 없이 뜬금없는 캐릭터가 아니라 자신들이 즐기던 만화 크로우즈 시리즈들과의 연결점이 되어서 나름의 즐거움을 선사한 것이다.
크로우즈 제로 영화와 원작 크로우즈 만화에 모두 등장하는 인물들
크로우즈 제로 영화 자체가 정사가 아닌 프리퀄로 만들어졌는데, 내용상 흐름에 크게 중요하진 않지만 원작 크로우즈 만화에서 주요 캐릭터인 등장인물들이 많다. 원작 만화 크로우즈와 크로우즈 제로 영화 모두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다음과 같다.
반도 히데토는 무장전선의 일원으로 크로우즈 제로 영화 1편에 등장하며 스즈란 고등학교에서 독자적인 무장전선 세력을 키우고 있었다.
비토 타츠야는 칼을 맞고 죽은 호센 학원의 대장 비토 마키오의 친 동생으로 2편에 등장하는데, 크로우즈 제로2편에서는 큰 활약은 하지 않지만 3학년들이 졸업한 이후 비토 타츠야가 호센 학원의 새로운 대장으로 등극한다.
에비즈카 삼인방을 이루는 스기하라 마코토, 혼죠 토시아키 그리고 키리시마 히로미는 이자키 슌의 직속 후배들로 이들은 크로우즈의 주인공의 주요 조력자들로 크로우즈 제로 영화에선 1학년으로 등장한다. 마스크를 쓴 남자, 긴 땋은 머리와 선글라스를 낀 남자들이 에이즈가 트리오의 일원들이다.
린다만은 크로우즈 제로 영화에서나 크로우즈 만화에서나 가장 강력한 인물로 훗날 크로우즈 만화의 주인공인 보우야 하루미치와 친구가 된다.
에비즈카 삼인방 – 키리시마 히로미, 스기하라 마코토와 혼죠 토시아키
에비즈카 3인방(에비츠카 3인방)은 크로우즈 원작 만화 속에서 에비즈카 중학교 출신의 3인방으로 크로우즈 원작 만화에서는 주인공 보우야 하루미치의 조력자들이다. 에비즈카 삼인방은 크로우즈 만화의 주요 나레이터들이기도 하였다.
이미 원작 크로우즈에서 많은 사건들이 있었기에 이들이 프리퀄격인 크로우즈 제로 영화에서 활약을 하면 원작 만화의 이야기가 이상해지기 때문에 에비즈카 삼인방은 타키야 겐지의 GPS와 세리자와 타마오의 세리자와 군단의 결투에서도 빠지고, 호센 학원과 스즈란 고등학교의 싸움에서도 빠진다.
원래부터 크로우즈 제로는 정사가 아닌 프리퀄로 제작 되었고, 에비즈카 삼인방은 그저 만화와 영화를 연결하는 연결 고리 정도로 등장을 하였기 때문에 에비즈카 중학교 3인방은 영화 속에서 많이 등장을 하면서도 결정적인 장면들에서 활약하지는 않는다.
키리시마 히로미는 에비즈카 3인방의 지도격으로 영화에서 나오는 검은 뾰족 머리이다. 혼죠 토시아키는 금발 머리를 하고 항상 하얀 마스크를 끼고 다니는 캐릭터이며 스기하라 마코토는 긴 땋은 머리를 하고 선글라스를 항상 끼고 있는 캐럭터이다.
키리시마 히로미가 대장격으로 등장하지만, 만화 크로우즈에서 스기하라 마코토가 삼인방 중에서 가장 싸움을 잘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크로우즈 제로 영화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크로우즈 제로 또한 정사에 편입 되고 외전이 발간 되면서 타키야 겐지와 스기하라 마코토가 싸움을 하는 장면들이 추가되었다. 이자키 슌 또한 에비즈카 중학교 출신이어서 에비즈카 삼인방과 자주 만담하는 모습이 등장한다.
무장전선 – 크로우즈 제로의 바이크 폭주족 집단
크로우즈의 원작 만화에서 ‘무장전선’이라는 단체는 폭주족 단체로, 원작 만화 팬들 사이에서는 인기가 많은 집단이다. 무장전선은 규모가 작은 조직으로 대장격인 헤드와 그 산하의 사천왕을 주축으로 활동하는 폭주족이다. 무장전선의 상징은 해골이 그려져 있고 Front of Armament 라고 적혀 있는 점퍼이다.
반도 히데토가 타키야 겐지를 도와 세리자와 군단과 싸운 이유
세리자와 군단의 토카지 유지의 계략으로 겐지의 여자친구 루카가 납치 되면서 타키야 겐지는 이를 반도 히데토의 무장전선이 일으킨 사건으로 착각하게 된다.
반도 히데토가 이끄는 무장전선의 일원들은 무장전선의 마크를 뗀 지 오래 되었음을 눈치 챈 타키야 겐지는 자신이 실수를 하였음을 깨닫게 된다.
반도 히데토는 마키세의 귀를 요구하지만 반도 히데토는 마키세를 위해 자신의 귀를 거침없이 자르려는 타키야 겐지에게 큰 인상을 받는다. 타키야 겐지에게 깊은 인상을 받은 반도 히데토는 최후의 싸움에서 타키야 겐지의 GPS를 도와 세리자와 군단과 싸운다.
반도 히데토와 무장전선의 크로우즈 원작 만화에서의 이야기
크로우즈 제로 1편의 무장전선의 ‘반도 히데토’는 무장전선의 헤드(대장) 밑의 4천왕 중 한 명이었으며, 2대 헤드인 스가타 카즈시와 매우 절친한 사이였다.
하지만 무장전선의 2대 헤드인 스가타 카즈시가 의문의 사고로 사망한 이후 무장전선의 3대 헤드인 쿠노 히데오미가 부임을 하면서 스가라 카즈시의 죽음이 석연치 않았던 반도 히데토는 무장전선의 헤드자리를 노리기 위하여 스즈란 고등학교에 2학년으로 전학을 오게 된다.
반도 히데토는 무장전선의 2대 헤드인 스가타 카즈시를 매우 존경하고 잘 따랐기에, 의문이 가득한 그의 사망을 배후로 3대 헤드 쿠노 히데오미를 의심하였다.
반도 히데토는 스즈란 고등학교에서 힘을 키워 무장전선 내에서 반란을 일으킬 생각이었던 것이다.
반도 히데토는 일종의 보이콧의 의미로 반도 히데토의 무장전선 무리는 무장전선의 상징이기도 한 해골을 점퍼에서 지웠는데, 이는 영화에서 무장전선이 루카를 납치 했다는 것이 오해였음을 보여주는 장치로도 사용 되었다.
크로우즈 제로 영화와는 달리 만화 크로우즈 속에서 반도 히데토는 의리를 중요시 하는 게 아니라 제법 비열한 캐릭터로 등장한다.
반도 히데토는 에비즈카 삼인방이 자신의 무장전선 내 반란을 돕도록 참여할 것을 종용하였다. 하지만 반도 히데토가 크로우즈의 주인공 보우야 하루미치에게 패배하면서, 반도 히데토는 크로우즈 만화에서의 비중이 줄어든다.
훗날 반도 히데토는 에비즈카 삼인방의 키리시마 히로미와 함께 밴드를 결성하였다는 소식이 등장하지만 반도 히데토는 보우야 하루미치에게 패배 한 뒤 만화의 비중이 줄어든다.
영화 크로우즈 제로와 원작 만화 크로우즈의 타임라인 정리
본래 만화 크로우즈 시리즈는 주인공인 보우야 하루미치(坊屋 春道)가 고등학교 2학년 때 스즈란 고등학교에 전학을 온 이후 3년간의 이야기를 그려낸 작품으로, 크로우즈 제로는 보우야 하루미치가 전학을 오기 1년 전의 스즈란 고등학교에 대한 이야기이다.
만화 크로우즈가 시작 되는 시점은 크로우즈 제로의 주역들인 3학년들이 졸업을 한 이후이기 때문에 크로우즈 제로의 주역들은 크로우즈 만화에는 등장하지 않았다가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줄줄이 외전들이 출판 되었다.
린다만 – 스즈란 고등학교의 최정점
린다만의 본명은 하야시다 메구미로, 린다만은 크로우즈의 원작 만화의 주인공 보우야 하루미치도 1:1로 이기지 못한 만화나 영화 상의 작중 최강자이다.
엄밀히 말하면 그래서 타키야 겐지나 보우야 하루미치 모두 스즈란 고등학교를 완벽하게 제패하지는 못한 격이다. 원작 만화에서도 린다만은 스즈란 고등학교 제패와 싸움 서열에는 관심이 없었다.
크로우즈 만화의 주인공인 보우야 하루미치 또한 싸움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지만, 이리저리 여러 사건에 휘말리면서 작중 주인공으로서 큰 활약을 하게 된다.
여담으로 린다만은 호센 학원의 죽은 비토 마키오와도 친한 친구였다. 만화 설정 상으로는 비토 마키오 또한 외로운 늑대와 같은 캐릭터였는데, 린다만은 이에 공감대를 느끼며 비토 마키오와 함께 점심을 먹는 등의 묘사가 만화 크로우즈에 등장한다.
타키야 겐지 – 스즈란 고등학교 GPS
타키야 겐지는 타키야 히데오라는 야쿠자 두목의 아들로, 스즈란 고등학교를 제패하면 야쿠자 조직을 통째로 물려주겠다는 아버지의 말에 스즈란 고등학교에 전학 온다.
실상은 아버지 타키야 히데오는 야쿠자의 삶을 후회하고, 아들 타키야 겐지가 싸움의 부질없음을 스즈란 고등학교 제패 과정에서 깨닫기를 바랬다.
타키야 겐지는 스즈란 고등학교에 전학을 온 이후 자신의 조직인 GPS(겐지의 완벽한 지배 Genji Perfect Seiha)를 만들며, 이자키 슌, 타무라 츄타 그리고 타카시 마키세를 GPS에 영입한다.
타무라 츄타 – 스즈란 고등학교 GPS
타무라 츄타는 스즈란 고등학교 3학년 E반의 대장으로 타키야 겐지는 E반으로 전학 온다. 켄의 조언으로 타키야 겐지는 자신의 반 1등부터 먹고자 타무라 츄타와 싸워서 이긴다.
타무라 츄타는 후에 타키야 겐지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으며, 타키야 겐지가 크게 방황하고 혼란스러워 난동을 부릴 때에도 타무라 츄타 만큼은 항상 타키야 겐지의 곁을 지켰다.
마키세 타카시 – 스즈란 고등학교 GPS
마키세 타카시는 C반의 최고의 싸움꾼으로 세리자와 타마오에게 한 번도 굴복하지 않은 자였다. 하지만 마키세 타카시는 끔찍하게도 여자들과의 관계에서 잼병이었는데, 타키야 겐지는 마키세 타카시의 데이트를 도와줘 마키세 타카시의 신뢰를 얻는다.
마키세의 데이트나 소개팅은 모조리 실패하였지만, 타카시는 타키야 겐지의 GPS에 합류하여 든든한 행동 대장이 되었다.
이자키 슌 – 스즈란 고등학교 GPS
이자키 슌은 에비즈카 삼인방의 직속 선배로 에비즈카 중학교를 졸업하고 스즈란 고등학교에 입학했던 인물이었다.
이자키 슌은 다른 사람 밑에서 일을 할 수 없는 체질을 가졌지만, 이자키 슌은 계략에 빠지고도 엄청난 투지를 보이는 타키야 겐지를 믿고 GPS에 합류한다. 이자키 슌은 타키야 겐지의 참모로서 활약을 한다.
세리자와 타마오 – 스즈란 고등학교 세리자와 군단
세리자와 타마오는 세리자와 군단의 대장으로 타키야 겐지가 오기 이전 스즈란 고등학교의 정점에 가장 가까운 인물이었다.
하지만 사실 세리자와 타마오는 스즈란 고등학교 제패와 같은 목표에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타키야 겐지가 전학을 온 뒤, 타키야 겐지의 존재감으로 인해 세리자와 타마오도 내면에서 끓어오르는 열정을 느끼게 된다.
타키야 겐지에게 패배 한 뒤, 세리자와 타마오는 타키야 겐지를 나름 존중하고, 스즈란 고등학교와 호센 학원의 결전에서 스즈란 고등학교를 모아 타키야 겐지를 두둔한다.
“우리 대장에게 너무 한 거 아니냐”
-호센학원의 나루미 타이가에게 던진 세리자와 타마오의 명언 -
타츠카와 토키오 – 스즈란 고등학교 세리자와 군단
타츠카와 토키오는 세리자와 타마오의 절친이자 오래 전 타키야 겐지와도 친분이 있던 인물이다. 토키오는 타키야 겐지와 세리자와 타마오 사이에서 싸움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대한 중재를 하고자 노력 하였다.
하지만 타츠카와 토키오는 오랫동안 앓고 있던 지병인 뇌동맥류로 인해 쓰러지고 30% 확률로 생존할 수술을 받으면서 GPS와 세리자와 군단의 싸움에 참여하지 못한다.
토카지 유지 – 스즈란 고등학교 세리자와 군단
토카지 유지는 세리자와 군단의 참모와 같은 역할이었으며 비열한 면이 있었다. 타키야 겐지의 GPS 가 급속도로 세력을 확장하자 토카지 유지는 몰래 이자키 슌을 몰래 공격한다.
그리고 토카지 유지는 반도 히데토의 무장전선과 타키야 겐지의 GPS가 갈등을 겪도록 무장전선이 타키야 겐지의 여자친구 루카를 납치한 것처럼 모략을 꾸미기도 한다.
토카지는 세리자와 타마오에게 큰 질책을 받지만 토카지 유지는 세리자와 타마오에게 용서를 받게 되고 최후의 싸움에도 참여한다.
츠츠모토 쇼지와 마키마 형제 – 스즈란 고등학교 세리자와 군단
츠츠모토 쇼지는 세리자와 타마오의 직속 후배로 레게 머리를 한 2학년이었으며, 미카미 쌍둥이 형제는 B 반의 최고의 싸움꾼들로 후에 호센 학원과의 전투를 앞두고 GPS에 합류하였다가 세리자와 군단을 같이 모아 호센 학원에 쳐들어간다.
호센 학원 – 만화와 영화의 차이점
영화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의 인기로 인해 외전 형식으로 크로우즈 제로의 만화 연재본은 영화와는 약간의 차이도 존재한다. 만화에서의 호센 학원의 간부들은 각자의 개성이나 이야기가 더 추가 되었다.
영화 크로우제 제로 에서는 호센 학원이 일관되게 단결이 되어 있는 모습이었으나 원작 만화에서는 나루미 타이가가 비토 마키오의 죽음 이후 모래알처럼 흩어진 호센 학원의 간부들을 모두 주먹으로 제패한 뒤에야 호센 학원이 단합을 하게 되었다.
호센 학원의 대부분이 삭발한 대머리들인 이유
호센 학원에서는 간부가 아니면 무조건 자신의 머리를 삭발 하고 대머리로 학교를 다녀야 했다. 호센 학원에는 대장 한 명과 간부 4명이 있었으며, 간부 4명은 자신만의 머리 스타일을 고수 할 수 있었기 때문에 호센학원의 간부를 식별하기는 매우 쉽다.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의 호센 학원의 간부들은 대장 나루미 타이가, 간부인 마토바 토시, 시자야마 하야토, 쿠마키리 리키야와 우루시바라 료가 있었다.
나루미 타이가 – 호센 학원의 정점
나루미 타이가는 호센 학원의 대장이자 싸움의 정점에 있었다. 타키야 겐지가 영화 속에서 스즈란 고등학교와 호센 학원 사이의 휴전을 깨 버린 뒤 나루미 타이가는 세리자와 타마오를 물리쳤다는 타키야 겐지에 대해서 궁금해 한다.
그러면서도 나루미 타이가는 옛날 스즈란 고등학교의 카와니시 노보루의 칼에 죽은 호센학원의 전직 대장 비토 마키오의 복수를 위해 스즈란 고등학교에 대한 공격을 감행한다.
나루미 타이가는 양념된 밥과 김으로 만든 주먹밥인 오니기리를 좋아 하였고, 남자다운 행동을 매우 중요시하고, 비겁한 행동을 멸시하였다.
쿠마키리 리키야 – 호센학원 간부 – 갈색 머리와 코의 밴드 그리고 머리띠
쿠마키리 리키야는 만화 외전에서 여자를 좋아하고, 카사노바 기질을 가진 인물로 오로지 여자를 쫓기 위하여 자신의 스타일과 개성을 지킬 수 있는 간부가 된 인물이다. 만화 외전에서는 나루미 타이가가 겨우 겨우 설득을 해서 스즈란 고등학교와 맞선 것으로 설정이 되었다.
시바야마 하야토 – 호센 학원 간부 – 노랑머리 금발
시바야마 하야토는 만화 상에서는 ‘미스터 헤라클레스’로 불리며, 몸 짱으로서의 활약이 돋보이는 인물인데, 어찌 영화에서는 약간 말랐다는 인상을 주는 인물로 등장한다.
우루시바라 료 – 호센 학원 간부 – 긴머리의 우산을 든 인물
우루시바라 료는 나루미 타이가를 무척 따르는 인물로, 나루미 타이가가 호센 학원을 떠난 이후, 자퇴를 해버린다.
크로우즈 제로 만화 외전에서는 호센학원과 스즈란 고등학교의 결전을 이루기 이전 세리자와 타마오와 싸움을 하다가 중단 한 적이 있었으며, 영화와 만화에서 모두 세리자와 군단의 츠츠모토 쇼지(레게 머리의 유도부 2 학년)를 입원 시킨 일로 세리자와 타마오와의 악연이 돋보인 인물이다.
마토바 토시 – 호센 학원 간부 – 그릴즈, 은이빨
마토바 토시는 영화에서 그릴즈인지 은ㅇ빨이 돋보이는 인물로, 실질적인 호센 학원의 2인자이다. 추후에 설정되어 만들어진 만화 외전에서도 나루미 타이가가 호센 학원을 무력으로 결집하면서 제일 고생을 했던 인물이기도 하다.
비토 타츠야 – 크로우즈 만화에서 호센 학원의 대장
영화에서 큰 활약은 하지 않지만, 비토 타츠야는 카와니시 노보루에게 찔려 죽은 비토 마키오의 남동생으로 나루미 타이가가 특히나 챙긴 인물이었다. 영화와는 달리 원작 만화에서는 비토 타츠야는 형 비토 마키오의 죽음에 대한 혼자만의 복수를 위해 이를 갈고 있었다.
영화에서는 일종의 원작 만화와의 연결 고리 정도로만 나오고 원작 만화 크로우즈에서는 나루미 타이가의 졸업 이후 호센 학원의 정점이 되어 스즈란 고등학교와 갈등을 일으킨다.
크로우즈 제로 영화 - 학원 폭력물 영화의 대명사
‘스즈란 고등학교’이 꼴통 학교의 대명사로도 통하는 만큼,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는 학원 폭력물 영화로서 한 획을 그은 시리즈이다.
크로우즈 제로 시리즈는 많은 영화와 시리즈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그 명맥은 일본에서 인기리에 상영되고 있는 하이앤로우 시리즈에도 이어지고 있다.
일본의 대 스타가 되는 타케야 겐지역의 오구리 슌, 세리자와 타마오 역의 야마다 타카유키와 무명으로 출연하였지만 대스타가 되는 우루시바라 료역의 아야노 고가 날개를 더욱 펼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일본 특유의 여러 개성을 가진 등장인물들과 중2병 감성의 남성미가 넘치는 영화로서도 안 본 남자는 있더라도 한번 만 본 남자는 없는 매력이 있는 시리즈라고 생각한다.
'Media - Movies & Books & Music etc > 영화 & 미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몰락, Der Untergang] - 국방군 인물 정리 (0) | 2023.02.14 |
---|---|
[몰락, Der Untergang] - 무장친위대와 국방군의 차이점 (0) | 2023.02.08 |
[몰락, Der Untergang] - 나치 독일의 몰락 과정과 베를린 공방전 (0) | 2022.11.07 |
[몰락, Der Untergang] - 그들은 누구인가 정치인 ep3 - 알베르트 슈페어 요제프 괴벨스 (0) | 2022.11.01 |
[몰락, Der Untergang] - 그들은 누구인가 정치인 ep2 - 헤르만 괴링 마르틴 보어만 (0) | 2022.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