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 그리고 브라운 킹크랩의 차이점과 구분하는 방법, 킹크랩 내장 – 킹크랩 버터
본문 바로가기

Biotechnology/음식, 식재료 F&B 산업과 생명공학

레드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 그리고 브라운 킹크랩의 차이점과 구분하는 방법, 킹크랩 내장 – 킹크랩 버터

300x250
300x250

레드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의 차이점과 구분하는 방법

레드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은 색으로만 구분하기에는 매우 어렵다. 레드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들은 개체 별로 색 차이가 매우 심한 종들이어서 단순히 이름의 빨간 색 파란 색 만으로 구분이 어려워서 다음과 같은 차이들을 보고 구분 해야 한다.

심지어 아래 조건들도 개체마다 또 다를 때도 있어서 레드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은 베테랑 상인들도 헷갈릴 정도로 구분하기 어렵다.

특히나 킹크랩들은 모두 익히면 붉은 색을 띠기 때문에 익혔을 때에도 구분 할 수 있는 방법 등도 알아두면 좋다.

 

레드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 차이와 구분법 1. 등의 중간 오각형/육각형 모양 등갑 안의 가시 개수

레드는 6개 블루는 4

블루 킹크랩과 레드 킹크랩들은 모두 등 중간에 육각형 또는 오각형 모양으로 구획이 된 등딱지 부분이 있다. 이 중앙의 등딱지 부분에 보통 레드 킹크랩들은 가시가 6개가 있으며 블루 킹크랩들은 가시가 4개가 있다.

하지만 개체별로 약간 차이가 있어서 가시 수가 다섯 개든지 하는 애매한 경우가 나오면 다른 차이점도 참고해야 한다. 하지만 중앙에 구획된 등의 가시 개수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가장 쉬운 레드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의 차이점이다.

 

위쪽은 전부 레드 킹크랩이고 밑 쪽은 전부 블루 킹크랩이다. 개체별로 색의 차이가 명확하다는 것도 볼 수 있따.

 

레드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 차이와 구분법 2. 등딱지의 색 - 특히 집게발의 위쪽에 차이가 제일 명확하다.

블루 킹크랩은 회색과 푸른 색을 띠며 레드 킹크랩은 갈색에서 붉은색의 버건디 색을 일반적으로 띤다. 하지만 킹크랩들은 유독 개체마다 색이 달라서 구분이 어려운데 블루 킹크랩들은 위에서 봤을 때 머리 집게발 특히나 집게발에 파란색이 눈에 띄기에 블루 킹크랩과 레드 킹크랩을 구분할 수 있다.

 

위쪽: 블루 킹크랩 아래쪽: 레드 킹크랩

레드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 차이와 구분법 3. 껍데기의 단단함 - 레드가 더 연하고 블루는 딱딱하다

각 개체마다 껍데기의 단단함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레드 킹크랩들은 살의 수율을 확인 할 수 있을 정도로 상대적으로 브라운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보다 껍데기가 얇다.

반면 블루 킹크랩들은 껍데기가 매우 단단해서 맛이 간 블루 킹크랩이 아닌 이상 사람의 손으로 블루 킹크랩의 껍데기를 눌러서 조일 수 없다.

 

 

브라운 킹크랩과 블루 킹크랩과 레드 킹크랩과의 차이점

브라운 킹크랩은 골든 킹크랩이라고도 불리며 금색인듯 노란 갈색이 뚜렷해서 색으로도 구분을 하기 쉽다. 브라운 킹크랩의 경우 등 껍데기에 중앙에 뚜렷하게 구획되어 구분된 오각형 육각형 모양의 부분이 없다.

또한 이 등 딱지 부분에 가시들이 10개까지도 존재한다. 또한 브라운 킹크랩은 전체적으로 몸통의 모양이 블루 킹크랩과 레드 킹크랩과 대조하여 훨씬 둥근 형태를 가졌다.

 

전부 브라운 킹크랩으로 가운데 구획 된 부분이 명확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킹크랩 종류 간의 맛 차이

세 종류의 킹크랩과 언급 안 된 하나사키 킹크랩 마저 모두 매우 뛰어난 맛을 자랑한다. 그래서 킹크랩의 종을 따지기보다 각 개체별로 더 신선하도 살이 꽉 찬 킹크랩을 잘 선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하지만 같은 조건에서는 레드 킹크랩의 맛이 다른 킹크랩들보다 높다고 평가가 되며 이는 같은 조건에서 요리를 한 이후 시간 차이를 두고 먹을 때 확연히 차이가 난다고 한다. 

 

 

갓 삶거나 찌고 요리한 레드 킹크랩이나 블루 킹크랩과 브라운 킹크랩의 맛의 우열은 가리기 힘드나 시간이 지나면 차이가 제법 난다는 의미다. 그래서 대체적으로 레드 킹크랩, 블루 킹크랩 그리고 브라운 킹크랩 순으로 맛이 좋다고 평가 된다.

 

 

킹크랩 내장 - 킹크랩 버터(King Crab Butter)

킹크랩의 내장 맛은 아는 외국인들은 King Crab Innards 또는 King Crab Butter이라고 부른다. 킹크립의 내장은 대부분 간췌장이라고 불리는 소화 기관으로(갑각류는 간과 췌장이 하나의 기능을 한다) 킹크랩 내장의 고소한 맛은 대부분 간췌장이 담당하며 일부 생식소도 킹크랩 내장 맛에 기여한다.

킹크랩들의 내장 또한 녹장, 흑장과 황장으로 갈리고 내장의 색은 랜덤이지만 비교적 높은 확률로 킹크랩들은 가장 맛있다고 평가되는 황장을 가졌다.

 

 

이러한 킹크랩들의 내장 맛도 평소 킹크랩 개체의 식습관에 의해 결정된다. 킹크랩 내장의 경우 대게보다 수분이 많이 생겨서 킹크랩의 피와 바닷물을 아주 잘 빼더라도 킹크랩 딱지에 물같이 내장이 셍기곤 한다.

그래서 킹크랩 내장 맛을 더 녹진하게 즐기려면 체액과 피를 빼는 게 대게보다 더욱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