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그랜트 박사와 엘리 새틀러 박사의 관계
앨런 그랜트 박사는 다시 유타의 어느 화석 발굴 현장에서 일을 하는데, 엘리 새틀러 박사가 유전자 변형 메뚜기 사태 조사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고자 앨런 그랜트 박사를 찾아간다.
앨런 그랜트 박사는 처음엔 거절하지만, 후에 엘리 새틀러 박사가 바이오신에 침입하고, 살아 있는 변종 메뚜기를 한 마리 구하는데 일조를 한다. 호박 폐광산에서 디메트로돈들의 공격이 일어났을 때 앨런 그랜트 박사는 당황을 한 엘리 새틀러 박사를 진정시키기 위해 엘리 새틀러 박사가 없는 삶은 너무나 불행하였다고 고백을 한다.
이에 엘리 새틀러 박사는 놀라면서 자신이 앨런 그랜트 박사와 교제를 하다가 헤어진 이유는 오로지 앨런 그랜트 박사가 연구에만 너무 몰두하였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렇게 위기를 겪으면서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앨런 그랜트 박사와 엘리 새틀러 박사는 바이오신 사태 이후에 다시 연인 관계로 재결합을 하게 된다. 메이시 록우드는 바이오신 연구소에서 도망 치면서 처음 앨런 그랜트 박사와 엘리 새틀러 박사를 만난 순간부터 이들이 재결합 할 것이라고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 (엘리 새틀러는 남편 마크 디글러와 이혼한 상태다)
베타 – 벨로시랩터 블루의 새끼
벨로시랩터 블루는 검은 목 모니터 도마뱀의 유전정보로 만들어진 벨로시랩터였다. 모니터 도마뱀(왕도마뱀이라고도 불림)과 코모도 드래곤류의 도마뱀들은 매우 특이하게도 짝짓기 없이 무성생식을 통해서 새끼(알)을 낳을 수 있는데, 단위생식(parthenogenesis)이라고 불리는 매우 특이한 자손 번식 방법이다.
벨로시랩터 블루는 따라서 짝짓기 없이도 이 모니터 도마뱀의 유전자가 발현하여 새끼 베타를 낳을 수 있었다.
블루는 오웬 그레이디를 멀찌감치에서 들키지 않게 쫓아다니며 네바다 주의 시에라의 오웬의 오두막 근처에 둥지를 트고 새끼 베타를 길렀다.
헨리 우 박사는 이 벨로시랩터 블루 또는 베타의 유전정보를 통해서 자신이 통제 할 수 없었던 선사시대 변종 메뚜기들의 유전정보를 고치고자 하였고, 이로 인해 바이오신의 루이스 도지슨에게 베타의 납치를 부탁한다. 블루는 바이오신에 납치가 되지만 메이시 록우드와 함께 오웬 그레이디에게 구조되어 다시 어미 블루의 품으로 돌아간다.
샬롯 록우드와 메이시 록우드의 비밀
메이시 록우드는 바이오신에 납치 된 이후 헨리 우 박사가 어머니 샬롯 록우드와 함께 일했던 동료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헨리 우 박사는 메이시 록우드와 샬롯 록우드의 비밀에 대해서 메이시 록우드에게 알려준다.
(사실 워낙 설정들이 많이 바뀌기 시작하면서, 시점적인 오류들이나 설정 오류가 매우 많이 나타나지만 영화는 영화로 보자)
샬롯 록우드는 쥬라기 공원에서도 일을 하였던 유전공학자였고, 인젠의 B사이트 이슬라 소르나 섬에도 근무하였었다. 샬롯 록우드가 교통사고로 죽었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실상은 샬롯 록우드는 선천적인 유전자 질환을 앓다가 사망을 하였다.
샬롯 록우드는 이 유전질환에 대해서 메이시 록우드를 복제한 이후에서야 알게 되었는데, 샬롯 록우드는 배우자 없이 복제를 하여 태어난 딸 메이시 록우드에게 이 유전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유전자 재조합 변형 감염체(바이러스를 벡터, 즉 운반체로 사용한 것으로 추측)를 주입하며 메이시 록우드의 유전자를 변형시켜 유전자 질환을 완치하였다.
벤자민 록우드는 샬롯 록우드와 인간에 대해 인젠의 복제 기술을 사용하여 태어난 메이시 록우드를 보호하기 위해서 존 해먼드 회장과 갈등을 겪으면서까지 샬롯 록우드와 메이시 록우드의 비밀을 지키고자 하였다.
헨리 우 박사는 메이시 록우드에게 자신이 샬롯 록우드가 어떻게 메이시의 유전정보를 변형 시킬 수 있는지 감염체에 대한 연구를 통해 현재 바이오신이 만들어낸 변종 메뚜기 사태를 해결 할 수 있다고 설득을 한다.
헨리 우 박사는 자신이 대기근을 초래 할 수 있단 죄책감에 메이시 록우드를 설득하고, 비록 바이오신 본부에선 메이시가 도망쳤으나 바이오신 사태 이후에 헨리 우 박사에게 협조하여 헨리 우 박사가 괴물 메뚜기 떼들의 유전정보를 변형할 감염체를 가진 메뚜기를 창조하게 해 변종 메뚜기 떼 사태가 해결이 된다.
실제로 이런 샬롯 록우드의 과학기술은 RNA 레트로 바이러스의 역전사 효소를 통해서 먼 훗날에 재현이 가능 해질 수 있어서 쥬라기 월드와 쥬라기 공원의 허무맹랑한 공상과학 기술들 중에서 오히려 현실 가능성이 있는 생명공학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헥사포드 동맹 프로젝트 – 바이오신 괴물 변종 메뚜기 프로젝트 Hexapod Allies – Locust Project
헥사포드(hexapod)는 메뚜기류를 포함하는 곤충 종이며, 헥사포드 동맹 프로젝트는 본래 바이오신이 유전자 조작 메뚜기떼에 선사시대 메뚜기의 유전자를 조합하고자한 프로젝트이다.
이 헥사포드 동맹 프로젝트는 실제로 미국의 DARPA에서 주도를 했던 곤충 동맹 프로젝트라는 프로그램에서 착안이 된 설정이다.
많은 이들이 바이오신이 일부러 바이오신의 농작물만 섭취하지 않는 괴물 변종 메뚜기 떼를 만들었다고 착각하지만(이 또한 가능성은 있지만, 영화의 여러 설정과 설명상 아닐 확률이 높다) 사실 바이오신은 이 괴물 메뚜기 헥사포드 동맹 프로젝트를 좋은 의도에서 시작하였다.
본래 바이오신은 바이오신에서 만든 농작물이 아닌 농작물들이 병충해, 서리와 가뭄에 더 강해질 수 있도록 괴물 변종 메뚜기 떼를 유전자 운반체(벡터)로서 병충해, 서리 가뭄 등에 더 강해지는 유전자를 전파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변종 메뚜기 떼들이 바이오신의 통제를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바이오신 작물이 아닌 작물들에 좋은 유전자를 퍼트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바이오신 작물이 아닌 농작물들을 모조리 먹어버리고 일반적인 살충제나 메뚜기 제거 방법으로 제거가 안 되는 변종 괴물 메뚜기들이 되어 버린 것이다.
엘리 새틀러 박사는 이러한 선사시대 유전자 변종 메뚜기떼들의 대규모 이동 등 현상을 관찰하며 바이오신 기업을 의심하게 되고, 앨런 그랜트 박사를 설득하여 바이오신 본부에 증거를 찾기 위해 잠입한다.
루이스 도지슨은 헥사포드 동맹 괴물 메뚜기에 대한 자료 증거를 인멸하면서 불붙은 변종 메뚜기들이 바이오신 공룡 보호구역의 대규모 화재를 일으키는 계기를 만든다.
엘리 새틀러 박사와 앨런 그랜트 박사 그리고 램지 콜은 이 바이오신이 일으킨 변종 메뚜기 사태에 미국 의회에 증언을 하게 된다.
샬롯 록우드가 자신의 딸이자 복제인간인 메이시 록우드가 두 명 모두 가진 유전질환을 치료 하도록 메이시 록우드의 유전자를 변형하여 고친 유전자 재조합 감염체 기술에 대해서 헨리 우 박사는 연구를 하게 된다.
헨리 우 박사는 이를 통해 변종 유전자를 제거하거나 변종 메뚜기들이 번식을 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유전자를 넣은 변종 메뚜기를 풀어서 바이오신이 저지른 대규모 변종 메뚜기 사태를 해결한다. 헨리 우 박사는 이에 대한 공로를 모두 메이시 록우드의 어머니 샬롯 록우드에게 돌린다.
사막 메뚜기 (Desert Locust)
바이오신이 유전자 개조를 한 메뚜기는 사막 메뚜기로 아프리카, 중동 그리고 남서 아시아 지방에서 발견되는 종이다. 이 사막 메뚜기는 장거리 이주가 가능한 종이며, 기근을 일으키곤 하였다.
바이오신에서는 이 사막 메뚜기에 마스트리츠티안 메뚜기라는 가상의 선사시대 메뚜기 유전정보를 주입하여서 변종 메뚜기를 만들어낸다. (즉 선사시대 메뚜기 설정 자체가 허구다.)
곤충 동맹 프로그램 – 헥사포드 동맹 프로젝트의 모티브
미국 국방부 산하의 DARPA (국방 신기술 프로젝트 연구원,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에서는 실제로 곤충 동맹 프로그램(Insect Allies)이라는 이름으로 곤충들이 광범위한 영역의 식물들에게 이로운 유전적인 정보를 퍼트릴 수 있도록 곤충들을 일종의 유전자 운반수단(즉 벡터)로 사용되는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이는 쥬라기월드 도미니언의 변종 메뚜기 프로젝트의 모티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