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시리즈] –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되짚기 파트 2 - 녹턴 앨리
본문 바로가기

Media - Movies & Books & Music etc/해리 포터 시리즈

[해리포터 시리즈] –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되짚기 파트 2 - 녹턴 앨리

300x250
300x250

 

해리포터 세계관의 집요정(House-elf/하우스 엘프)

집 요정들은 마법을 가진 지성 생명체로 인간들과 동일하게 소통을 하고, 마법사와 마녀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마법을 다뤘다. 고블린이나 집 요정 또는 다른 마법 지성 생명체들은 인간 마법사와 마녀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마법을 다뤘다.

집요정들은 특정한 주인을 섬기는 특이한 습성이자 문화를 가진 종족이었다. 자신의 주인을 모시는 것은 집요정들의 삶의 목적이자 영광이었다.

인간들의 눈으로는 단순 노예로 취급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집 요정들에게 있어서는 이것이 문화였고 그들 만의 특징으로 어떤 지배의 역사로 인해서 길들여지거나 강요가 된 습성이나 문화는 아니었다.

 

하지만 많은 집요정들은 자신들의 주인들에게 많은 학대를 받곤 하였다. 이로 인해 집 요정들의 해방을 요구하는 움직임도 있었지만 오히려 집요정들은 이러한 운동에 매우 거부감을 느꼈다.

학대를 받더라도 주인을 섬기는 것이 그들만의 문화인 셈이다. 집요정들은 주인이 자유를 주지 않는 이상 통상적으로 한 가문이나 주인을 죽을 때까지 모시는 관습이 있었다.

사실 주인이 자유를 주는 것만큼이나 집요정들에게 치욕적인 굴욕은 없었고, 집요정들은 해방되는 것에 대해서 몹시 두려움을 느꼈다. 집요정들은 크기는 매우 작으나, 매우 강력한 마법 능력을 지녔는데, 이들 대부분은 자신의 집주인을 위한 명령복종이나 집안일 등에 사용되어왔다.

 

집요정들은 자신의 주인이 불만족스럽더라도 절대 집 주인의 명령을 거부하지 못하는 태도를 가졌다.

이러한 태도로 인해, 집요정들은 집 주인이 너무 불만족스러울 경우, 명령을 거역하지 않더라도 명령의 오류를 교묘하게 이용하기도 하였다. 도비가 그러한 경우 중 하나였다.

 

 

하지만 집요정들은 그러한 오류를 교묘하게 이용하는 한이 있더라도 절대 집주인의 명령을 거역하지는 않았다. 이런 문화와 관습으로 인해 집요정 해방운동에 대하여 오히려 집요정들이 반기를 드는 인간으로서는 이용하기 어려운 행동들을 하기도 하였다.

 

 

집요정들은 자신의 주인으로부터 걸레나 헝겊 등의 자투리 천을 주인에게 복종하는 의미에서 입곤 하였다. 오히려 집주인에게 정상적인 의류를 받는다면 이는 주인이 집요정에게 자유를 주는 것으로 이어져왔기에 집 요정들은 옷이나 의류를 받는 것을 매우 두려워하였다.

자유로운 집요정이 된다는 것은 집요정이 절대 마주치고 싶지 않은 집요정이 겪을 수 있는 가장 치욕스러운 수치이자 모욕이었다.

 

녹턴 앨리(Knockturn Alley)

다이애건 앨리가 리키 콜드런을 통해서 머글 세계와 함께 연결되어 있는 양지의 영국 마법 세계의 중심가였다면, 녹턴 앨리는 머글 세계에서 벗어난 골목의 음지의 마법 세계의 대표 중심지였다.

(해리포터 3편에서는 연결된 것으로 나온다만은…) 일반 마법사와 마녀들도 녹턴 앨리 주변에 가는 것조차도 꺼릴 정도로 어둠의 마법과도 연관이 많은 영국 마법세계의 암시장과도 같은 곳이 녹턴 앨리였다. 

 

녹턴 앨리는 다이애건 앨리 바로 옆에 붙어 있었으며, 어둠의 심연과 같은 매우 미스터리한 장소였다. 녹턴 앨리의 여러 가게들 중에서도 보긴 앤 버크(보긴 앤 버크스) 는 가장 요상하면서도 수상한 가게였다.

해리포터는 플루 가루를 사용할 때 다이애건 앨리의 발음을 명확하게 하지 않아서 녹턴 앨리의 보긴앤 버크의 화로에 도착해버리고 말았을 때 보긴씨와 말포이 부자가 하는 대화를 엿듣게 된다.

 

 

보긴 앤 버크에서 벗어났을 때에도 해리 포터는 녹턴 앨리의 수상한 마법사와 마녀들에게 둘러싸여버리고 마는데, 이때 녹턴 앨리에 식인 민달팽이 살충제를 구입하러 온 해그리드 덕분에 녹턴 앨리에서 해리 포터는 벗어날 수 있었다. 해그리드가 진짜로 식인 민달팽이 살충제를 사러 왔는지(식인 민달팽이들이 만드레이크를 즐긴다.) 아무도 모른다.

 

보긴 앤 버크(Borgin and Burkes) 보긴 애 버크스

카라타커스 버크(Caractacus Burke)과 보긴씨(Mr. Borgin)가 공동으로 창업을 하고 경영하던 고대 유물상이 녹턴 앨리에 위치한 보긴 앤 버크다. 공동창업경영자들의 이름을 본따서 버긴 앤 버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보긴 앤 버크는 고대 유물상 및 고물상이면서도 전당포 역할을 하는 가게기도 하였다.

 

 

이들은 특정 물건을 상거래 하기도 하지만 물건을 돈으로 일시적으로 환전해주는 전포상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보긴 앤 버크는 서비스보다도 취급하는 물건들이 진귀하면서도 어둠의 마법과 연관된 유물들이 많은 점으로 가장 악명 높은 가게였다. 루시우스 말포이와 드레이코 말포이 부자는 어둠의 마법이 깃든 물품들을 팔기 위하여서 보긴 앤 버크를 들렀다.

 

 

말포이 부자가 급하게 어둠의 마법이 깃든 유물들을 처분하고자 한 이유는 론의 아버지 아서 위즐리가 제정한 새로운 머글 보호법을 근거로 마법부가 불시에 각 집과 가문들을 불심검문하였기 때문이다.

마법부에서는 이러한 불심검문들을 수행한 이유는 불법 어둠의 마법이 깃든 물품들을 압수하여 머글들이 이러한 물품들을 마주치지 않게끔 보호하기 위해서다.

 

보긴씨는 루시우스 말포이로부터 여러 어둠의 마법 물품들을 매입하였지만, 톰 리들의 일기가 유독 보긴 씨의 눈에 띄었다. 하지만 루시우스 말포이는 톰 리들의 일기만큼은 다른 계획이 있다며 보긴 씨에게 판매를 하지 않았다.

 

 

영광의 손(Hand of Glory) 핸드 오브 글로리 해리 포터를 붙잡은 손

보긴 앤 버크에서 해리 포터를 갑자기 붙잡은 손은 영광의 손, 핸드 오브 글로리(Hand of Glory)라고 불리는 어둠의 마법이 깃든 물품이었다. 영광의 손에 빛을 내는 촛불과 같은 광원을 쥐어 주면, 영광의 손의 주인에게만 빛이 보이는 물건이었다.

한마디로 영광의 손의 주인만 불빛을 비추고 나머지 사람들은 그 빛이 보이지 않고, 어둠 속에 있게 만드는 물건인 셈이었다.

 

도둑들이 어둠 속에서 불을 들키지 않게 비추기 위해 사용하곤 하던 것이 이 영광의 손이어서 루시우스 말포이는 드레이코 말포이가 이 영광의 손에 관심을 가지자 영광의 손은 좀도둑들이나 사용하는 물건이라며 매우 경멸하며, 관심을 끄라고 말해준다.

 

머드 블러드 (Mudblood)  

머드 블러드, , 더러운 피(Mudblood)라는 뜻은 마법 세계에서 머글 태생이나 다른 종족과 피가 섞인 마법사와 마녀들을 모욕하는 욕설이었다. 순혈 마법사 우월주의를 지지하는 순혈 가문들이 머글 태생이나 머글 피가 섞이거나 다른 종족의 피가 섞인 마법사와 마녀들을 욕할 때 사용하는 단어가 머드블러드였다.

 

 

살라자르 슬리데린이 호그와트를 설립할 당시 다른 세명의 설립자들과 대립각을 세우게 된 계기가 바로 살라자르 슬리데린이 순혈 마법사와 마녀들만 호그와트에 입학시키고 싶었기 때문이다.

당시 시대적 배경을 보면 마법사냥과 종교 재판으로 마법사회가 머글들에게 위협을 받던 상황이라 살라자르 슬리데린은 머글 출신들을 믿을 수 없단 이유로 이런 주장을 한 것이지만 이는 곧 후대로 내려오면서 순혈 마법사 우월주의로 변질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

 

드레이코 말포이는 헤르미온느 그레인저(헬마이오니 그레인저)를 머드 블러드라고 모욕하는데, 이에 론이 발끈하여 자기 고장난 지팡이로 마법을 부리지만 그 마법이 반동으로 기능고장 나버리는 수난을 겪는다.

 

 

호그와트 마법학교 이사회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이사회의 이사진은 총 열 두명의 마법사와 마녀들로 이루어졌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해리 포터가 호그와트 마법학교 2 학년이 되는 1992년에 호그와트 마법학교 이사장이 되었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이사회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장 선생님에 대한 지명권을 가진 등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많았으며, 언제든 학교를 방문하여 참관 및 감사가 가능하였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이사장이 되면서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이 평소에 매우 거슬렸고, 비밀의 방이 다시 열린 것을 빌미로 나머지 11명의 이사진들을 협박하여 덤블도어 교수를 교장직에서 해임하고자 시도하였다. 하지만 비밀의 방에 대한 음모들이 밝혀지면서 결국 루시우스 말포이가 이사장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님부스 2001(Nimbus 2001) – 드레이코 말포이와 슬리데린 기숙사 퀴디치 팀

1992년도 기준으로 님부스 2001 또는 님버스 2001이 세계에서 가장 빠른 빗자루였다. 드레이코 말포이는 슬리데린 기숙사 퀴디치팀의 새로운 수색꾼이 되는데, 이는 루시우스 말포이가 슬리데린 기숙사 퀴디치 팀에 전원 님부스 2001 빗자루를 뇌물로 주면서 매관매석을 한 덕분이었다.

 

님부스 2001 또는 님버스 2001은 님부스 레이싱 회사(님부스 경주 회사) (The Nimbus Racing Broom Company)가 제조한 빗자루로 해리포터가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시점에서 맥고나걸 교수에게 선물 받은 님부스 2000 빗자루의 업그레이드 판이었다.

드레이코 말포이는 슬리데린 기숙사 퀴디치 팀의 수색꾼을 매관매석 하여 들어가지만 슬리데린 기숙사 퀴디치 팀의 주장 마커스 플린트(Marcus Flint) 드레이코 말포이가 골든 스니치가 바로 머리 위에 떠 있었는데도 눈치조차 채지 못한 무능력함에 매우 화를 내는 등 갈등이 생겼다.  

 

 

플루 가루 (Floo powder)

플루가루는 순간이동(Apparition은 사실 환영술이란 직역에 더 가까움. 환영처럼 된다는 것에서 유래가 됨) 마법 보다도 훨씬 안정적인 대중적인 마법 이동 수단이었다. 해리포터 세계관에서의 순간이동(환영술)은 심각한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고급 마술로 순간이동 면허 시험을 통과한 사람만이 사용하도록 하는 마법이었다.

 

플루가루는 이와는 다르게 플루 네트워크라고 불리는 플루가루 교통망이 연결된 호로와 플루가루만 있다면 언제든 안전하게 마법사와 마녀를 목적지에 데리고 갈 수 있는 마법 이동 수단이었다.

플루 가루는 효율적인 이동 수단일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통신 수단으로도 사용이 되었는데, 플루 가루 통신망은 부엉이와 올빼미의 우편 배달보다 빠르고 신속하였다. 플루 네트워크라고 불리는 통신망과 교통망에 연결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영국 마법부의 허가가 필요하였다.

 

 

플루 가루 교통망 및 통신망에 연결된 다는 것 자체가 플루 가루 교통망과 통신망과 연결된 그 어느 장소로든 이동할 수 있단 뜻이기에 영국 마법부에서 이를 엄격하게 심사 및 관리하였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는 플루 네트워크가 통신망만 연결되어 있고, 교통망은 연결되지 않았다. 이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절대 침입자를 들이지 않도록 하는 방어 차원에서의 결정이었으며, 그래도 플루 가루를 통한 통신은 가능하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