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올림피아의 역사 - 파트 1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보디빌딩 시합인 미스터 올림피아는 조 웨이더에 의해 만들어졌다. 조 웨이더(Joe Weider)와 그의 친 동생인 벤 웨이더(Ben Weider)는 함께 현재의 보디빌딩과 피트니스 문화의 기초를 닦은 인물들이었다. 이 두 형제가 보디빌딩업계와 피트니스 분야에서 기여한 대표적인 업적들은 아래와 같다. (아래에 사항들에 대해서 한정적인 것은 아니다.)
IFBB(International Federation of Body Building) 국제 보디빌딩 협회의 창설 – 현재 약 170개의 국가에서 활동 중이며, 현재는 피트니스 또한 더하여 국제 보디빌딩과 피트니스 협회로서 활약하고 있다. (International Federation of Body Building & Fitness)
매체의 발간을 통하여 헬스장 문화, 웨이트 리프팅부터 보디빌딩과 피트니스를 대중들에게 널리 전파
신체적정신적건강과함께운동과영양의개념을복합적으로이해를하고, 이를전파
조 웨이더는 1946년 자신의 친동생 벤 웨이더와 함께 미스터 캐나다(Mr. Canada) 보디빌딩 대회를개최하였다. 조 웨이더는 이때 미스터 캐나다를 기획하여 얻은 경험을 토대로 후에 미스터 올림피아를 개최하고 정기적으로 매년 열 수 있도록 기획을 하였다.
1965년 조 웨이더는 마침내 첫번째 미스터 올림피아를 개최를 하였고, 그의 이름을 이은 조웨이더의 미스터 올림피아는 현재까지도 보디빌딩과 피트니스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대회로서 명맥을 잇고 있다. 조 웨이더의 미스터 올림피아는 초청기에는 남성과 보디빌딩부문에서만 한정하여 시작을 하였지만 현재는 휠체어 올림피아를 포함하여 다양한 선수층과 종목에도 발을 뻗어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1]
현재 조 웨이더의 올림피아주(Joe Weider’s Olympia Week)라는 이름 하에 미스터 올림피아를 포함한 각 분야(division, 디비전)의 대회들이 열리고 있다. 미스터 올림피아라는 타이틀은 남성 보디빌딩 부문의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타이틀이다. 타 종목들 또한 종목의 이름을 따고 올림피아라는 이름을 붙이지만, 남자 오픈 보디빌딩 만큼은 미스터 올림피아 라는 고유 명칭으로 타이틀을 쥐어 주고 있다. 현재 조 웨이더의 올림피아 주 동안에는 다음과 같은 종목들이 열리고 있다
Mr. Olympia 미스터 올림피아 (오픈 맨즈 보디빌딩로도 불린다. 체급의 제한이 없다.)
212 Olympia 212 올림피아(212 파운드의 무게 제한이 있는 종목이다.)
Classic Physique Olympia 클래식 피지크 올림피아
MS. Olympia 미스 올림피아
Fitness Olympia 피트니스 올림피아(여성)
Figure Olympia 피규어 올림피아
Bikini Olympia 비키니 올림피아
Women’s Physique Olympia 우먼즈 피지크 올림피아
Wellness Olympia 웰니스 올림피아
Wheelchair Olympia 휠체어 올림피아
The Sandow Trophy 샌도(샌도우) 트로피
웨이더 형제가 미스터 올림피아대회를 창시를 하였지만 미스터 올림피아가 최초의 보디빌딩 대회는 아니다. 세계 최초의 보디빌딩 대회는 오이겐 샌도(샌도우 독일 태생이라서 오이겐으로 읽는다. 본명은 Fredrich Wilhem Müller 프리드리히 빌헬름 뮐러이다. )라는 인물이 개최하였다.
오이겐 샌도는 1901년 보디빌딩 대회 형식과 가장 유사한 몸맵시 자랑 대회를 개최하였다. 오이겐 샌도 또한 웨이더 형제 못지 않게 웨이더 형제가 활동을 하기 이전 피트니스 문화를 전세계에 전파한 선구적인 인물이었다. (샌도우,. 본명이 프리드리히 빌헬름 뮐러인 오이겐 샌도는 1901년 보디빌딩 대회와 가장 유사한 몸자랑 대회를 개최한다.
오이겐 샌도우 또한 웨이더 형제 못지 않게 보디빌딩과 웨이트 리프팅 문화에 기여를 하였다.
1901년 오이겐 샌도는 최초의 보디빌딩 대회로 여겨는 몸 맵시 자랑 대회를 개최한다. 이대회의 심사위원 중에는 놀랍게도 유명 탐정 소설의 원작가 아터 코난 도일경(Sir. Arthur Conan Doyle) 또한 있었다. 오이겐 샌도가 당시에 가진 파급력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오이겐 샌도는 이후 전세계를 다니며 운동과 피트니스 문화를 전파하였다.
그에게 감명 깊게 영향 받은 이로는 미국의 26대 대통령 테오도어 루즈벨트(Theodore Roosevelt) 또한 있었다. 오이겐 샌도는 이러한 피트니스 문화를 전파한 것을 인정받아 영국의 왕 조지 5세로부터 신체문화와 과학에 대한 교수직을 임명 받기도 하였다. [2]
웨이더 형제는 이러한 오이겐 샌도의 보디빌딩과 피트니스 문화에 대해 기여한 부분을 기려 미스터 올림피아의 트로피의 이름을 ‘샌도 트로피’(Sando)라고 지었다. 미스터 올림피아의 타이틀을 간혹 ‘샌도를 차지하였다’고 표현하는 것 또한 이러한 의미가 있는 셈이다
1960년대 미스터 올림피아
1965년 9월 18일 조 웨이더는 뉴욕 시의 브루클린 음암 학원(Brooklyn Academy of Music)에서 첫번째 미스터 올림피아를 개최하였다 미스터 올림피아를 최초로 우승한 선수는 래리 스콧(Larry Scott)이다. 그는 최초의 미스터 올림피아와 2회 미스터 올림피아를 우승하였다. 이미 래리 스콧은 미스터 아메리카(Mr. America) 미스터 월드(Mr. World)과 미스터 유니버스(Mr. Universe)라는 타이틀을 차지한 상태였다.
조 웨이더는 지속적으로 미스터 올림피아와 같은 대회가 개최되고 보디빌더들이 금전적 이득과 자신을 대중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래리 스콧과 같은 인물을 영입하여 마케팅 해야 함을 알고 있었다.
후에 해롤드 풀(Harold Poole)는 21세의 나이로 가장 나이가 어린 미스터 올림피아의 타이틀을 거머쥔다. 래리 스콧과 해롤드 풀이 미스터 올림피아에 참여를 하여 인지도를 쌓고 보디빌딩 대회에 대한 관심이 증가를 하고 있던 시기에, 드디어 보디빌딩업계를 뒤흔들 거물들이 등장을 하기 시작한다.
미신 또는 전설을 뜻하는 ‘The Myth’라는 별명으로 세르지오 올리바(Sergio Oliva)가 미스터 올림피아의 스타로 일약 한다. 현재 보디빌딩이나 클래식 피지크 부문의 가장 중요한 세르지오 올리바의 상징적인 V-테이퍼(브이 테이퍼, V-Taper)은 많은 보디빌딩 팬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또한 그는 또 다른 전설인 아놀드 슈왈츠제네거(Arnold Schwarzenegger)를 이긴 유일한 선수로 아놀드 슈왈츠제네거와 세르지오 올리바의 라이벌 관계 또한 많은 이들의 화제거리가 되었다.
1970년대 미스터 올림피아
1970년대에 미스터 올림피아는 프랑스, 독일, 남아메리카 공화국 등 다양 한 국가와 다양한 도시에서 개최 되었다. 1970년대는 아놀드 슈왈츠제네거와 세르지오 올리바의 라이벌 관계로 대중들과 보디빌딩 팬들을 흥분 시켰던 시기이다.
아놀드 슈왈츠제네거는 1970년 미스터 올림피아 대회에서 세르지오 올리바에게 패배한 설움을 되 갚아주고, 이후 총 6회 연속으로 미스터를 우승한다. (이후 아놀드는 은퇴 번복 후 1호 더 우승하여 총 7회의 미스터 올림피아 타이틀을 거머쥔다.)
조 웨이더는 진작부터 아놀드 슈왈츠제네거가 스타성을 알아본 인물이다. IFBB의 미스터 올림피아에서 경쟁을 하기 이전 아놀드 슈왈츠제네거는 유럽에서 NABBA(National Amateur Body Building Association, 나바)에서 활약을 하였으나, 조 웨이더는 아놀드 슈왈츠제네거와의 만남을 주선하여 미스터 올림피아에서 활약을 하게 된다. 조 웨이더는 아놀드가 영화업계와 연기를 시작 함에 있어서도 도움을 주었다.
특히 1975년의 미스터 올림피아의 개최 과정을 찍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화 펌핑 아이언(Pumping Iron)은 큰 인기를 끌었다. 아놀드 슈왈츠제네거, 로우 페리뇨(Lou Ferrigno), 세르제 누브레(Serge Nubret)와 프랑코 콜럼보(Franco Columbo)와 같은 보디빌더들이 펌핑 아이언을 통해 대중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이 영화에서는 아놀드의 은퇴 또한 다룬다)
프랑코 콜럼보는 아놀드의 은퇴 이후 미스터 올림피아의 타이틀과 함께 샌도 트로피를 얻는다. 프랑코 콜럼보는 5’4”(5 피트 4인치), 163cm밖에 안되는 작은 키를 가졌지만 올림피아를 우승하여 신장은 미스터 올림피아의 타이틀과 관련이 없음을 증명하였다.
.
프랑코 콜럼보 이후, 프랑크 제인(Frank Zane)이 3연 속으로 미스터 올림피아를 우승하였다. 프랑크 제인은 이전의 미스터 올림피아의 우승자들과는 달리 근육의 크기(매스감)가 큰 선수는 아니었지만, 데피니션(Defintion)의 개념을 장착하여 밸런스, 심미성 등을 높여서 미스터 올림피아를 우승하여 미스터 올림피아를 우승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근육의 크기가 큰 것만으로는 불가능함을 보여 주었다. [3]
Pumping Iron 펌핑 아이언의 등장 유명 보디빌더들
미스터 올림피아 공식 홈페이지: https://mrolympia.com/
미스터 올림피아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olympiatv
미스터 올림피아의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mrolympiallc//.
[1] Weikfitness. “The History of the Mr. Olympia Contest.” Bodybuilding.com, 5 Nov. 2018, https://www.bodybuilding.com/fun/weik21.htm.
[2] “Eugen Sandow.” Encyclopædia Britannica, Encyclopædia Britannica, Inc.,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Eugen-Sandow.
[3] “History of Mr. Olympia - Details & Results.” Fitness Volt, 4 Dec. 2022, https://fitnessvolt.com/history-mr-olympia
'Sports > Bodybuilding & Fit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디빌딩 평가기준 및 종목별 정리 (0) | 2023.02.15 |
---|---|
Bodybuilding Criterion and Divisions explained (0) | 2023.02.13 |
미스터 올림피아의 역사 - 파트 2 (0) | 2023.02.05 |
History of the Mr.Olympia - Part 2 (0) | 2023.02.05 |
History of the Mr. Olympia - Part 1 (0) | 2023.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