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 History

[USA] - 미국 19대 대통령 러더퍼드 버처드 헤이스

반응형
러더퍼드 버처드 헤이스 (Rutherford Birchard Hayes)

출생: 1822104
사망: 1893 117
정당: 공화당 (Republican0
재임기간: 1877 – 1881
부통령: 윌리엄 A. 윌러 (William A. Wheeler)
별명: His Fraudulency (Fraud는 사기를 의미하는데, 그가 사기로 당선되었다고 선전을 민주당에서 하면서 불린 별명)

 

1877년 타협안 (Compromise of 1877) 

미국의 남북전쟁의 여파로 인해 미국의 민주당은 권력의 중심에서 벗어난 지 꽤 오래 되었다. 하지만 민주당원들 중에서도 남부연합에 참여하였던 주 출신의 민주당원들은 특히나 정치적인 힘이 없었던 시절이었다.

북부의 정치인들이나 공화당원들은 ‘Waving the bloody shirt’, ‘Bloody Shirt Campaign’ , 피 묻은 셔츠를 흔드는 운동, 피 묻은 셔츠 선거운동을 벌인다. 현재에서도 피 묻은 셔츠를 흔든다는 복수의 선전을 한다는 의미가 되었는데, 공화당원들은 피 묻은 셔츠 운동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남북전쟁 즉, 남부인들의 반란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키고 그들에게 굴욕감을 주어 자존심을 깎아내렸다.

 

 

남부의 민중이나 정치인들은 이미 카펫배거라고 불리는 북부 출신의 사업가들이 남부의 노동력을 악용하고, 공화당원들도 정치적 굴욕감을 주면서 KKK단 등으로 인해 연방 정부 군대까지 주둔하는 이러한 상황들을 타개하고 싶었다.

남부의 민주당원들을 중심으로 러더포드 버처드 헤이스의 대통령 당시 그를 His Fraudulency , 사기꾼 각하라고 지칭을 하면서 강력하게 부패한 정부를 비판하며 나섰다.

 

1877년 타협안을 풍자한 그림 : 남부의 상황을 방치/방관하였다는 비판ㅇ르 간접적으로 표현하였다.

 

특별히 러더포드 헤이스는 어떠한 스캔들에 휩쌓인 적도 없지만 민주당은 율리시스 S.그랜트 재임 시절 정치 스캔들들을 예시로 들며, 대통령 선거 자체가 부정선거라고 강력하게 주장을 하며 러더포드 헤이스의 당선을 인정하지 않고자 하였다.

하는 수 없이 러더포드 버처드 헤이스는 연방정부군이라도 남부에서 철수시키는 선에서 타협을 하여 그의 대통령 당선의 인정과 정당성을 민주당으로부터 받아냈다. 이를 일컬어 1877년 타협안이라고 지칭하게 되었다.

이 여파로 인해 KKK단과 같은 조직 폭력배들을 억제하고 있던 연방군이 철수하여 남부에 또 다시 이들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였다.

 

(Fraud of the Century) 세기의 사기 등으로 선전이 되었다.

 

토마스 에디슨과 전구의 발명  

18791021, 토마스 에디슨은 최초로 자신의 연구실이 위치한 뉴저지의 멘로 파크(Menlo Park)에서 대중들에게 전구를 선보였다.

전구의 발명 이전에는 사람들은 블러버(고래 기름)를 사용하여 등불을 켰고, 이후에는 가스 램프를 사용하여 밤을 밝혔다.

가스 램프는 고래 기름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저렴하였으나 여전히 유지비가 매우 비싼 편이었지만, 전구의 발명은 전기를 이용하여 매우 값싼 가격에 광원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혁명적인 발명품이었다.

 

 뉴저지의 멘로 파크 (Menlo Park)의 토마스 에디슨의 연구실

 

일반 대중들 또한 전구를 이용해서 밤에 불을 밝힐 수 있게 된 것이다. 전구는 내부 상태가 진공인 유리 병 속에서 전류가 흐르면 불빛을 내는 필라멘트로 구성된 발명품이다.

에디슨의 전구가 최초로 대중들에게 공개가 되면서 가스 회사들의 주식이 폭락을 하는 등의 사태가 일어나기도 하였지만, 그의 발명품은 전세계를 이롭게 할 발명품으로서 역사에 토마스 에디슨의 이름을 남기게 만들었다.  

 

가스 회사들의 주식 폭락을 풍자한 그림 

 

철도 노동자들의 파업(1877년 미국 철도 노동자 파업)  

 

1873년 미국 경제 위기는 미국의 경제를 오랫동안 잠식하였다. 이 여파는 오래 지속되어서 1877년에는 철도 노동자들의 해고 및 임금 삭감이 공식적으로 발표가 되었다.

해고 및 임금 삭감이 발표 되자 이는 대규모 철도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이어졌고, 이 파업들은 매우 폭력적으로 볼티모어, 피츠버그 등 미국 내 주요 도시들로 계속 퍼져 나가기 시작 하였다.

 

 

미국 연방정부는 이를 진압하기 위해서 지방 민병대를 소집하여 이 파업들을 진압하고자 하였지만 오히려 지방 민병대원들은 이 일련의 시위들에 가담해버리고 말았다.

결국 연방 정부는 연방군대를 파견하여서 1877년 미국 철도 노동자 파업을 진압하고자 하였다. 수백 명이 사망하고, 더욱 많은 이들이 부상을 당하였다.

결과적으로 연방정부는 철도 노동자들을 강제로 다시 업무에 복귀 시켰다.

 

 

위대한 쇼맨 피니어 테일러 바넘(Phineas Taylor Barnum (P.T. Barnum)) & 지상 최대의 쇼“The Greatest Show on Earth”

피니어스 테일러 바넘(P.T. 바넘)은 위대한 쇼맨으로도 유명한 인물로 그의 지상 최대의 쇼는 여러 영화의 소재로도 쓰이는 등 많은 매체의 모티프로도 사용 되었고, 미국 엔터테인먼트계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P.T. 바넘은 제임스 A. 베일리 (James A. Baily) 과 함께 협업하여 그 유명한 바넘 & 베일리 서커스단을 창단하였다. 바넘과 베일리의 서커스는 일명 지상 최대의 쇼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다.

 

톰 텀 장군(General Tom Thumb)

 

피니어스 테일러 바넘의 가장 유명한 공연으로는 톰 텀 장군(General Tom Thumb , 엄지 장군정도로 의역하면 된다), 스웨덴의 나이팅게일로 불린 가수 제니 린드(Jenny Lind), 그리고 코끼리 점보 등이 있다.

점보는 P.T 바넘이 대영제국에서 구입해온 코끼리로 바넘은 3주만에 점보에 투자한 투자액을 벌어들이는 쾌거를 이룬다.

 

 

제시 제임스(Jesse James) 과 제임스-영거 갱단(James-Younger Gang)  

프랭크 제임스(Frank James) 와 제시 제임스(Jesse James)는 미국 남북전쟁 당시에 남부연합의 소속으로 연방군들의 보급 기차들을 습격하던 도적 및 게릴라 부대로 활동을 하였다. 이러한 게릴라전을 일컬어 덤불 습격자(부시 웨커bushwhacker)라고도 일컬었다.

남북전쟁이 종료된 이후에도 제임스 형제는 연방군 보급 기차가 아닌 일반 시민들이 이용하는 은행, 민간 열차나 민간 마차들을 습격하기 시작하였다.

제임스 형제와 함께 콜 영거(Cole Younger)등과 같은 조직원들이 결국 제임스-영거 갱단을 조직해버리고 만다.

 

 

이들은 수많은 강도질과 노략질을 하였으며, 대중들에게는 제시 제임스를 필두로 이 조직이 널리 알려지게 된다. 결국 제시 제임스는 로버트 포드라고 불리는 신입이 제시 제임스를 배신하여 뒤통수에서 총을 발사하면서 사망해버리고 말았다.

제시 제임스와 제임스-영거 갱단의 악행은 연방정부에 대해서 적대적이던 남부인들과 옛 남부 연합의 지지자들에게 영웅시 되었고, 제시 제임스와 제임스-영거 갱단은 서부 무법자의 이미지로 많은 매체에 영향을 주었다.

 

왼쪽 : 제시 제임스  오른쪽 : 제임스 형제 

 

중국인들의 이주와 1880년 협약

1877년가지 캘리포나의 인구들의 10%는 중국인 이민자들이 차지할 정도로 많은 중국인들이 미국으로 이주를 하였다.

이미 중국인들은 센트럴 퍼시픽 철도 회사의 철도 건설에 일조를 하는 등 미국 역사의 일부로서 참여를 하였다. 하지만 금광들이 폐광되고, 철도 건설이 완료되면서, 일련의 사건들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대체적으로 중국계 이민자들이 낮은 임금으로도 노동력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많은 아일랜드 계열의 조직폭력배들이 일자리 문제의 원인으로 중국계 이민자들을 지목하고 무분별한 폭행과 공격들을 자행하기 시작하였다.

 

1880년 협약을 풍자한 글 

 

이로 인해 무고한 중국계 이민자들이 살해를 당하는 등 문제가 생겼지만 미국 의회는 아일랜드 조직의 억제 보다는 중국계 이민자들의 입국 전면 금지 등 법안을 발의하기 시작하였다.

헤이스 대통령은 중국 이민자들의 전면 이민 금지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였지만, 이러한 요구에는 거절을 할 수 없어서 중국 정부와 협상을 하여 중국 이민에 대한 제한을 협상하기로 하였다.

이는 1880년 조약으로 이어져서 연간 미국에 이민을 할 수 있는 중국계 이민자들의 수가 제한되었다.

 

 

1875년 본위제의 재개 법안(Specie Payment Resumption Act of 1875)과 블랜드-앨리슨 법안(Bland-Allison Act) – 미국 경제의 회복  

1873년 경제 위기의 여파가 있었지만 러더포드 버처드 헤이스 대통령은 specie(금이나 은과 같은 희귀 금속을 기준으로 삼은 화폐) 희귀 금속 화폐의 유통과 그린백(greenback, 금본위제로 발행이 되지 않고, 남북전쟁으로 인해 임시로 발행이 된 화폐들이다.)의 회수의 절충하여 남북 전쟁 이후의 미국 경제를 안정화 시켰다.

헤이스 대통령은 금본위제 화폐를 복구하고 싶었던 한편 1875년 본위제의 재개법안의 준비의 일환으로 연방은행에서 금을 지속적으로 매입을 하며 남북 전쟁 당시 어떤 금속을 기준으로 두지 않고 발행되었던 그린백들의 회수 및 보상을 준비를 하였다.

 

그린백 

 

하지만 이미 빚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싶었다. 이는 다른 말로 자신들의 빛의 가치는 낮추는 일환으로 의도적으로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는 것이었다.

블랜드-앨리슨 법안(Bland-Alison Act)1878년 그랜드 블랜드 플랜(Grand Bland Plan)의 일환으로 미국 경제에 은본위제(은을 기준으로 두어 화폐를 유통)를 도입하고자 한 법안이었다. 어떤 이들은 이 블랜드-앨리슨 법안을 통해 1873년 경제 위기로 폭락한 자산의 가치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러더포드 헤이스 대통령은 블랜드-앨리슨 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였지만, 표결 의결 수로 인해 이 법안은 강제로 통과가 되었다.

헤이스 대통령은 금본위제와 은본위제의 혼용은 또 다른 경제적 혼란을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그린백과 같은 연화(금 등을 기준으로 발행되지 않은 화페, soft money)들은 존재만으로도 부도덕하다고 생각하였다.

 

 

비록 거부권은 무효화가 되었지만, 대통령에게 은본위제 화폐 발행량 결정권이 부여되었기에 헤이스 대통령은 자신의 거부권 뮤효에 대해 매우 적은 수의 은본위제 화폐 발행으로 응수를 하였다.

결론적으로 러더포드 헤이스 대통령의 일련의 조치들과 전세계 경제 회복으로 인해 미국 경제는 차츰 1873년 경제위기로부터 회복할 수 있었다.

 

 

공무원제도 개혁과 엽관주의의 폐지를 위한 노력

비록 엽관주의(정당 지지자들에게 공직을 임명하는 주의)는 민주주의의 장점과 단점들을 모두 극명하게 보여주는 제도였지만, 러더포드 헤이스는 지지 정당에 따라 대통령이 공직자들을 임명 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헤이스 대통령은 대규모 공무원제도 개혁과 공무원 임명 제도를 손보고자 하였다.

 

 

18776, 대통령령으로 공무원제도를 개혁하고자 경쟁적인 시험제도를 도입하고자 하였지만 의회에서 이러한 개혁에 반대를 하여 제동이 걸리고 말았다.

러더포드 헤이스는 비록 전체 체계를 개혁하지는 못하였지만, 자신의 권한으로 여러 공직자들을 해임해버렸다. (이렇게 해임된 자들 중에는 21대 미국 대통령이 될 체스터 앨런 아더가 포함 되었다.)

 

반응형

8800b52358634bfc8dbb4197121c8b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