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피 폼프리 (Poppy Pomfrey) – 폼프리 부인,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양호선생님
폼프리 부인, 마담 폼프리로도 불린 포피 폼프리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양호선생님이었다. 해리 포터가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재학하던 당시,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가장 오래 재직을 한 교직원들 중 한 명이 바로 폼프리 부인이었다.
폼프리 부인은 양호선생님답게 치유 마법과 물약에 관한 지식이 해박하였다. 폼프리 부인은 자신의 이러한 치료 마법과 치료 물약에 관한 지식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지고 치료에 임하였다.
환자로 폼프리 부인에게 맡겨진 이상 그 누구도 폼프리 부인의 치료 과정에 대해서 토를 달거나 변명을 할 수 없었고, 폼프리 부인이 시키는 무엇이든 따라 해야만 하였다.
폼프리 부인은 사고뭉치 호그와트 마법학교 학생들이 다친 이유에 대해서는 절대 묻지 않는 철칙을 지켜 악동과 말썽쟁이들부터 시작하여 모든 호그와트 마법학교 학생들이 좋아하였다.
포피 폼프리 부인은 환자를 대할 때와는 달리 평소에는 매우 친절한 사람이었다.
폼프리 부인은 길데로이 록하트가 없애버린 해리 포터의 팔뼈를 스켈레그로우 물약을 통해 하룻밤에 다시 생겨나게 만드는가 하면 포모나 스프라우트 교수의 도움과 맨드레이크들을 이용하여 비밀의 방의 괴물 때문에 석화 된 모든 학생들과, 동물들과 귀신들을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치료하기도 하였다.
아거스 필치와 노리스 부인(Argus Filch, Mrs. Norris)
아거스 필치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관리인이었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집요정들도 호그와트 내 시설관리나 청소에 관여를 하지만, 소설이나 영화에서는 아거스 필치가 주로 언급이 되곤 하였다.
아거스 필치는 작중에서 해리포터와 론에게 키위스펠 초보 마법 교습실에 지원하는 편지를 수중에 든 걸 들켰고, 한 번도 마법 주문을 사용하는 것이 묘사된 적 없어 마법사 가족에서 태어났지만 마법적 능력이 없는 스큅일 가능성이 높다.
아거스 필치는 무엇이든 자기가 통제를 하는 것을 좋아하고, 마법을 사용하지 못한 스큅이어서 마법에 대한 동경과 질투 반으로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마법사와 마녀들을 시기하였다.
아거스 필치의 이러한 성향과 야간에 학생들을 잡는 역할을 하는 등의 이유로 인해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학생들 사이에서도 아거스 필치는 인기가 없었다.
아거스 필치는 오로지 노리스 부인이라고 불리는 자신의 고양이를 편애하였으며, 노리스 부인 또한 촉이 매우 좋은 고양이로 밤에 몰래 다니는 호그와트 마법학교 학생들을 쫒아가 아거스 필치를 부르는 등 고약한 성격을 가졌다.
아거스 필치는 비록 호그와트 학생들과는 악감정은 있었으나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관리인으로서 자신의 업무에는 매우 충실하였고, 호그와트 마법학교 내부의 시설에 대해서는 그 누구보다도 잘 알았다.
아거스 필치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폴터가이스트 피브스(Peeves)와는 장난과의 전쟁으로 오랜 악연을 겪은라이벌이었다. 아거스 필치는 피브스와의 전쟁만해도 골치가 아팠는데, 호그와트 마법학교 역사상 최악의 장난 천재들로 불린 조지와 프레드 위즐리 쌍둥이 형제가 호그와트에 입학하면서 더욱 골치를 앓았다.
피브스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폴터가이스트 (Peeves)
폴터가이스트(poltergeist)는 독일에서 유래된 단어로 특정 장소나 특정 장소에 빙의한 귀신을 뜻한다. 한국으로 치면 지박령과 비슷한 개념이다. 해리포터 세계관에서는 폴터가이스트는 마법생물로 분류되는데 귀신과는 다르게 마법 능력을 지녔다.
폴터가이스트들은 인간과 연관이 없었고, 죽은 인간이 귀신 되는 원리와는 다른 마법을 지닌 지성체였다. 피브스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폴터가이스트로 장난기가 많았으며,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모두를 골탕 먹이는 폴터가이스트이다.
영화에서는 등장을 하지 않지만, 피브스는 해리 포터 소설에서는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감초 역할을 하였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독보적인 악동과 같은 피브스는 프레드와 조지 위즐리 형제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입학하면서 누가 더 악독하고 창의적인 장난을 치고, 더 큰 사고를 일으키는가에 대한 일종의 경쟁심리 비슷한 라이벌 의식이 생겼다.
피브스는 장난과 사고들을 수습해야 하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관리인 아거스 필치와는 오랜 악연을 이어왔다. 해리 포터 영화 시리즈의 가장 아쉬운 점으로 피브스를 재현하지 않은 것이 꼽히곤 하였다.
레몬 샤베트 – 덤블도어 사무실로 향하는 비밀번호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은 단 음식을 매우 좋아하였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은 교장 재직 시절 자신의 교장사무실의 비밀번호를 주로 단 음식이나 간식의 이름으로 지정을 하곤 하였다.
비밀의 방 시점에서는 샤베트 레몬 즉, 레몬 샤베트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교장 사무실 비밀번호를 지정하였다. 레몬 샤베트는 미국에서는 레몬 드랍이라고 불러 미국 판에서는 레몬 드랍(그냥 레몬 사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이라고 나오곤 하였다.
불사조
피닉스, 즉 불사조는 해리포터 세계관에서 끊임없는 부활과 죽음의 순환 고리를 통해 영생을 산다고 믿어진 마법 생물이었다.
불사조들은 붉은 색 및 황금색 깃털을 가진 새의 형상을 띄었으며, 불꽃을 내며, 매우 무거운 짐을 옮길 수 있으면서도 불사조의 눈물은 거의 모든 질병이나 상처를 치료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치료제로도 알려져 매우 영험한 취급을 받는 마법 동물이었다.
불사조들은 매우 까다로운 성격을 가진 것으로도 악명이 높았으며, 이 불사조들을 만족시키거나 길들이는 것은 마법 세계에서 매우 어려운 일들 중 하나였다. 알버스 덤블도어를 비롯한 극소수의 마법사와 마녀들만이 불사조를 길들이고 친해질 수 있었다.
이러한 성질은 불사조의 깃털에서도 나온다. 마법 지팡이 장인 개릭 올리밴더는 불사조의 깃털을 지팡이의 코어로 사용하곤 하였다.
불사조는 가장 치명적인 살인 저주들도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소문이 있으며, 불사조의 눈물은 죽은 자들을 소생 시킬 수 있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극도의 신비주의에 쌓인 마법 동물이었다.
폭스 – 덤블도어의 불사조 (Fawkes)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의 오랜 친구인 불사조는 폭스(팍스라고 하는게 더 나을지도)라고 불렸다. 여우 할 때의 fox가 아닌 팍스에 가까운 폭스(Fawkes)이다. 알버스 덤블도어와 폭스는 매우 오랜 시간 동안 우정과 신뢰를 쌓아온 사이였다.
폭스는 알버스 덤블도어와 함께 많은 어려움들을 헤쳐 나갔는데,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시점에서는 폭스는 해리 포터 또한 도와 비밀의 방의 비밀을 파헤치고 이로 인해 생긴 갈등들을 해결하는데 지대한 도움을 준다.
해리포터의 마법 지팡이 심지 즉 마법 지팡이 코어의 불사조 깃털 또한 사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수의 불사조 폭스의 것이었다.
폭스는 오랜 세월을 살면서 단 두개의 불사조 깃털만 개릭 올리밴더에게 마법 지팡이 제조 용도로 내주었는데, 불사조 폭스의 깃털 두개는 볼드모트 경과 해리 포터의 마법 지팡이 코어 즉, 마법 지팡이의 심지로 만들어졌다.
불사조는 매우 까다로운 성격을 지니고,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서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 조차도 비밀의 방에서 폭스가 해리 포터를 조력할 때 매우 놀래기도 하였다.
아만도 디펫 – 덤블도어 전임 호그와트 마법학교 고장 (Armando Dippet)
아만도 디펫(Armando Dippet)교수는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이 재직하기 이전의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장이었다. 아만도 디펫 교수가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장직을 수행하던 시절, 알버스 덤블도어 교수는 변환술(변신술) 담당 교수였다.
1943년,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비밀의 방이 열린 사건으로 인하여 아만도 디펫 교장은 머글 태생 학생들을 공격하고 워렌 머틀을 살해한 혐의로 루비우스 해그리드를 퇴학시켰다.
톰 리들이라는 학생이 해그리드가 매우 위험한 마법생물인 아크로멘툴라 아라고그를 키우고 있음을 밝혀서 이 당시 해그리드가 비밀의 방을 열었다는 혐의를 받았다.
아만도 디펫 교장은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매우 사랑한 성실한 교장이었지만, 질서 유지와 규칙을 준수하는 것에 대해서는 엄격하였다.
아크로멘툴라는 마법사와 마녀들을 헤치는 매우 위험한 마법생물로 아크로멘툴라의 알은 영국 마법부에서 소지나 유통이 금지된 물품이었으며, 이때만 해도 비밀의 방의 괴물의 정체에 대해서 알려진 것은 없었기에 해그리드가 당연히 범인으로 지목될 수 밖에 없었다.
워렌 머틀의 죽음과 비밀의 방이 열렸다는 소문으로 인해 호그와트 마법학교는 혼란에 빠질 수 밖에 없었고, 아크로멘툴라라는 마법 생물은 충분히 마법사와 마녀 살해 혐의를 받음직할 정도의 마법 생물이었다.
이 시점에서 톰 리들에 대해서 경계심을 가지고 있던 사람은 알버스 덤블도어 교수 밖에 없었기에 해그리드는 퇴학을 받고 마법 지팡이 소유가 박탈되었음에도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잔류하여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사냥터지기로 훈련될 수 있었다.
톰 리들은 비밀의 방 사건을 해결한 공로로 호그와트 마법학교 특별 공로상을 수여받는다.
피니어스 나이젤러스 블랙 – 아만도 디펫 전임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장 (Phineas Nigellus Black)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장 사무실에는 역대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장들의 초상화가 걸려 있었다. 이 초상화들은 전임 교장들의 의식이 깃들어 있거나 하지는 않았다. 걔중에는 아만도 디펫의 전임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장인 피니어스 나이젤러스 블랙 또한 있었다.
블랙 가문은 극단적인 순혈 마법사 우월주의로 악명 높은 신성한 28가문의 가문 중 하나였다. (블랙 가문보다 극심한 가문들이 존재하였다)
피니어스 나이젤러스 블랙은 독단적인 성격으로 인해 교직원들과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는 크게 없는 편이었다. 피니어스 나이젤러스 블랙 교장은 블랙가문의 풍조와 동일하게 순혈 마법사들이 우월하다는 사상은 지녔지만, 이를 근거로 혼혈이나 머글 태생 마법사와 마녀들을 나쁘게 대우하지는 않았다.
다만 이들보단 순혈 마법사와 마녀들이 더 뛰어날 것이라고 믿고 머글 태생 마법사들을 머드 블러드라고 잡종이라고 부르긴 하였다. 하지만 놀랍게도 피니어스 나이젤러스 블랙 교장은 볼드모트 경의 악의적인 머글 태생 마법사 척결에는 동의를 하지 않아 협조를 하지 않은 것으로도 알려졌다.
코넬리우스 오스왈드 퍼지(Cornelius Oswald Fudge) – 영국 마법부 총리
코넬리우스 퍼지는 영국 마법부의 32대 총리였다. 코넬리우스 퍼지는 해리 포터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다니던 시기 영국 최고의 마법사라고 불린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과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대한 문제는 물론 여러 문제로 의논을 하곤 하였다.
물론 영국 마법부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대한 관활권도 어느 정도 있었기에 자주 덤블도어 교장을 만나러 코넬리우스 퍼지 총리는 만나곤 하였다.
코넬리우스 퍼지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다시 비밀의 방이 열렸단 소식이 들리면서 해그리드를 영국 마법 세계의 감옥 아즈카반으로 보내는 일에 대해 의논하기 위하여 처음 비밀의 방에 등장하였다. 코넬리우스 퍼지는 이때만해도 덤블도어 교장과 해리 포터에게 매우 우호적이었다.
엑스펠리아르무스 – 스네이프와 해리포터 (Expelliarmus)
길데로이 록하트는 학생들에게 자신을 방어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덤블도어 교수를 설득하여 결투 클럽 즉 듀얼 클럽을 열었다.
사실은 길데로이 록하트는 자신의 있지도 않은 마법실력을 뽐내기 위해서 이 결투 클럽을 열었지만 어쨌든, 스네이프 교수를 자신의 ‘조수’로 초빙하였다. 길데로이 록하트는 스네이프 교수를 조교 겸 조수로 마법 세계에서의 결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설명하였지만 개망신을 당하고 만다.
이때 세베루스 스네이프 교수는 무장해제 마법인 엑스펠리아르무스(Expelliarmus)를 사용하여 길데로이 록하트 교수를 넘어뜨렸다.
해리 포터는 줄곧 세베루스 스네이프 교수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가졌지만, 이 날 스네이프 교수가 선 보인 엑스펠리아르무스의 정교함과 품위 있는 모습과 함께 상대의 목숨을 앗지 않고 무장을 해제시키는 엑스펠리아르무스의 매력에 매료되었다.
스네이프 교수를 통해 처음 접한 엑스펠리아르무스는 해리 포터의 대표적인 공격 마법 주문이 되었다. 해리 포터는 적은 최고의 선생이란 말이듯 자기도 모르게 스네이프 교수로부터 많은 것을 습득함은 해리 포터 시리즈가 전개됨에 따라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