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라기 공원] – 박사들이 쥬라기 공원을 방문한 이유, 이스라 누블라, 지상 투과 레이더 GRP, 1992년식 지프 랭글러, 1992년식 포드 익스프롤러 XLT, 멀구슬나무
본문 바로가기

Media/Movie

[쥬라기 공원] – 박사들이 쥬라기 공원을 방문한 이유, 이스라 누블라, 지상 투과 레이더 GRP, 1992년식 지프 랭글러, 1992년식 포드 익스프롤러 XLT, 멀구슬나무

300x250

그랜트 박사 새틀러 박사와 말콤 박사가 쥬라기 공원으로 초대된 이유

쥬라기 공원 영화 시작에서 조프리 브라운(Jophery Brown)이라는 직원이 쥬라기 공원의 벨로시랩터 우리 운송 과정에서 벨로시랩터에게 살해당한다.

인젠 직원 조프리 브라운의 사망으로 조프리 브라운의 가족은 인젠사에 소공을 제기하였고 인젠의 투자자들 또한 쥬라기 공원의 안전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여 변호사 도날드 제나로를 보험 조사 겸 파견한다.

변호사 도널드 제나로(Donald Gennaro)는 쥬라기 공원의 안전성과 더불어 수익성도 파악할 계획이었다.

 

 

이 조사의 일환으로 전문가인 앨런 그랜트 박사와 엘리 새틀러 박사도 초청되었으며 이안 말콤 박사 또한 쥬라기 공원에 초청된다.

존 해먼드 인젠사 CEO는 특히나 자신이 연구비를 지원하던 앨런 그랜트 박사와 엘리 새틀러 박사가 살아 움직이는 공룡과 고식물에 관심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의견을 제공할 것이라 기대하였다.

 


하지만 인젠사 회장 존 해먼드의 기대와는 달리 그랜트 박사와 새틀러 박사는 살아 숨쉬는 공룡과 멸종 식물들에게 감탄을 하고 감동받았으면서도 존 해먼드가 자연과 생명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란 순진함과 오만함에 우려를 표시하며 쥬라기 공원 개장에 부정적인 의견을 제기한다.

이안 말콤 박사가 Life finds a way 즉 생명은 길을 찾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한 것처럼 데니스 네드리가 심은 컴퓨터 바이러스로 쥬라기 공원의 시스템이 오작동하며 존 해먼드 회장이 꿈꾸던 통제된 공룡들을 관람할 수 있는 쥬라기 공원의 꿈이 박살나고 만다.

 

 

인젠사 InGen와 이슬라 누블라와 이슬라 소르나 섬

인젠(InGen)사는 코스타 리카 정부와 협상을 하여 이슬라 누블라와 이슬라 소르나 섬의 장기 대여를 하게 된다. 쥬라기 공원의 사견들이 발생하는 이슬라 누블라와 이슬라 소르나는 가상의 섬으로 설정상 코스타 리카의 수도 산호세로부터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쥬라기 공원 1편의 실제 쥬라기 공원이 위치하고 쥬라기 월드 1편 실제 쥬라기 월드 공원이 건설된 섬이 이슬라 누블라 섬이며 쥬라기 공원 2 로스트 월드와 쥬라기 공원 3 스피노사우루스가 등장하는 섬은 이슬라 소르나이다.

 

 

이슬라 소르나는 무에르테 열도(Muertes Archipelago) 즉 죽음의 열도 또는 다섯 죽음 을 뜻하는 란 싱코 무에르케 (Las Cinco Muertes) 라고 불리던 가상의 섬들 중 하나였다.

이슬라 소르나는 코스타 리카 산 호세로부터 서쪽으로 200마일 약 320km 밖에 위치하고 있었다. 이슬라 소르나는 인젠사의 주요 유전자 조작 시설 및 연구 시설 등이 위치하고 있었으며 이슬라 소르나에서 공룡들을 배양하고 기른 뒤 이슬라 누블라의 쥬라기 공원에 운송하는 식으로 운영 되었다.

 

 

이슬라 누블라는 쥬라기 공원이 위치한 섬으로 코스타 리카의 산호세로부터 약 120 마일 192 km 서쪽으로 떨어져 이슬라 소르나보다 코스타 리카 해변과 조금 더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었다. 이는 실제 쥬라기 공원에 관광객들이 더 많이 방문할 수 있도록 취해진 조치로 추정된다.

 

 

이슬라 누블라 섬(Isla Nublar)

이슬라 누블라는 가상의 섬으로 실제 쥬라기 공원과 추후 쥬라기 월드가 건설되는 섬이다. 이슬라 소르나 섬에서 공룡들이 배양되고 생장한 이후 이슬라 누블라의 쥬라기 공원에 운송이 되는 방식으로 운영 되었다.

인젠의 CEO 존 해먼드는 본래 샌디에고 미국 본토에서 쥬라기 공원을 설립할 계획을 세웠으나 존 해먼드 회장은 한정된 좁은 공간에서 공룡들을 선보이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 샌디에고 쥬라기 공원 건설 계획을 파기하고 코스타 리카 정부와 협상하여 이슬라 누블라 섬을 빌려 쥬라기 공원의 건설을 추진한다.

이슬라 누블라 섬에는 시보산(Mount Sibo)라는 화산이 위치하고 있었는데 후에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시점에서 이 시보산 화산이 터지기도 한다.

 

 

서인도 라일락/멀구슬 나무 (West Indian Lilac) – 트리케라톱스가 아픈 이유

서인도 라일락 또는 멀구슬 나무는 독성을 띤 식물로 멀구슬 나무의 열매는 특정량 이상을 섭취하면 독성을 띠지만 어느 정도 약재로도 사용되는 식물이다.

멀구슬나무의 정확한 독성 성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 독은 신경 독의 일종으로 살충제 성분인 아자디라크틴(azadirachtin)과 구조가 유사한 독성 물질도 함유되어 있다. 트리케라톱스는 아마도 돌멩이처럼 생긴 멀구슬나무의 열매를 과량 섭취하며 독에 중독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트리케라톱스들은 위석 위돌이나 복부석으로 불리는 돌멩이들을 삼켜서 소화를 돕도록 하였을 것으로 과학자들은 추측한다.

트리케라톱스가 멀구슬나무의 잎은 섭취하지 않았지만 멀구슬나무 독 중독 증세를 보인 사실로부터 돌멩이처럼 생긴 멀구슬 나무 열매를 돌멩이로 착각하여 위석으로 사용하려다 트리케라톱스가 독에 중독되었을 확률 높다.

 

 

지상 투과 레이더, GPR (Ground-Penetrating Radar)

앨런 그랜트 박사와 앨리 새틀러 박사가 화석을 발굴하던 장소는 미국 몬태나 주의 스네이크워터라고 불리는 가상의 장소였다.

이들은 샷건을 장전하여 쏘는 방식으로 음파를 내는 지상 투과 레이더 GPR(Ground-Penetrating Radar)을 이용하여 지하에 묻힌 데이노니쿠스(벨로시랩터라고 설정 오류가 됨) 화석의 구조를 컴퓨터에 띄운다.

지상 투과 레이더는 전자기파나 음파를 이용하여 땅 밑에 발사하여 땅에 묻힌 물건을 탐지하고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장치다.

 

 

모든 물체는 매질로서 음파나 전자기파가 통과하는 속도가 다르고, 물질에 닿으면 파동이 반사가 되기 때문에 땅 속에 이질적인 물체가 있다면 지상투과 레이더가 이를 탐지하고 이미지화 할 수 있는 것이다.

같은 원리로 다른 물질로 구성된 지층도 구별 다능 한 것이다. 지상투과 레이더에서 방출한 파동이 다시 안테나로 돌아오면 파동들이 방출된 방향에 따라 마주치는 물체가 다르고 물체마다 다른 물질로 구성되어 파동이 통과하는 속도가 매질마다 다르기에 이미지 구성이 가능하다.

 

 

지상투과 레이더는 땅 밑의 물체를 훼손하지 않고 물체를 탐지하고 대략적인 깊이도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GPR 지상 투과 레이더를 이용해 화석을 탐지하면 화석이 묻혔는지 여부뿐만 아니라 화석을 훼손하지 않고 발굴 할 수 있는 깊이도 유추할 수 있어 화석 표본을 발굴 하는 과정에서도 훼손이 되지 않도록 기여하는 셈이다.

앨런 그랜트 박사는 이 GPR 지상 투과 레이더를 자신은 컴퓨터와 맞지 않다고 투덜 대는 모습으로 데이노니쿠스 화석(설정 오류로 벨로시랩터로 소개)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처음 쥬라기 공원 시리즈에 등장한다.

 

 

쥬라기 공원 등장 차량 – 1992년식 포드 익스플로러 XLT (1992 Ford Explorer XLT)

쥬라기 공원의 공룡 사파리로 사용된 차량은 1992년 식 포드사의 익스플로러 XLT차량이다. 사무엘 잭슨이 연기한 컴퓨터 프로그래머 존 아놀드는 이 92년식 익스플로러 XLT를 개조하여 쥬라기 공원의 자동화 시스템에 따라 운영 되도록 만들었다.

1992년식 포드 익스플로러 XLT들은 이 쥬라기 공원의 자동화 프로그램에 의해서만 움직였기 때문에 데니스 네드리가 쥬라기 공원 시스템을 해킹하였을 때 공원 공룡 사파리투어 차량들도 멈추고 만다.

 

 

하필이면 그랜트 박사 일행을 포함한 모두가 탑승한 차량들이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의 우리 앞에 멈춰서 일행들은 전기 울타리가 쓸모 없어진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의 공격을 받는다.

현재 1992년식 포드 익스플로러 모델은 단종되었으며, 2021년식 포드 익스플로러 모델은 약 25,000 달러에서 30,000 달러 수준에서 시작 구매가가 형성되어 있다.

 

 

쥬라기 공원 등장 차량 – 1992년식 지프 랭글러 (1992 Jeep Wrangler)

쥬라기 공원에서 순찰대원들이나 인젠 직원들이 사용하던 차량은 1992년식 지프 랭글러 차량으로 더 정확히는 사하라 버전의 1992년식 지프 랭글러 차량이다. 쥬라기 공원의 직원들은 이 1992년식 지프 랭글러를 다목적 차량으로 사용하였다.

 

 

데니스 네드리가 도망 갈 때에도 로버트 멀둔과 엘리 새틀러 박사가 이안 말콤 박사를 구하여 티라노사우루스를 겨우 따돌린 차량도 1992년식 지프 랭글러다. 쥬라기 공원의 순찰대원들이나 인젠사 직원들은 주로 이 1992년식 지프 랭글러로 공룡들의 관찰이나 임무를 수행하였다.

랭글러는 지프 자동차 제조사의 대표적인 브랜드이며 가장 최신 모델의 지프 랭글러는 시작 구매가가 약 35,000달러에서부터 시작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