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드모트 통치 아래 호그와트 마법학교
알버스 덤블도어 이후 세베루스 스네이프는 볼드모트의 총애와 지지 속에서 새로운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장으로 부임하였다.
알렉토 캐로우는 새로운 머글학 교수로 부임함과 동시에 새로운 겸임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감이 되었다. 애미커스 캐로우는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겸 새로운 겸임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감이 되어 죽음을 먹는 자들인 캐로우 남매는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교육과 함께 자신들에게 복종하지 않는 학생들을 크루시아투스 저주로 고문하곤 하였다.
호그와트 마법학교 장악
네빌 롱바텀은 그 동안 덤블도어의 군대를 포함한 학생들을 이끌며 캐로우 남매들의 폭력적인 행패에 저항하여 한 동안 피해 다니고 있었다.
영화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모인 자리에서 스네이프와 캐로우 남매가 제압되는 것과 달리 소설에서는 해리 포터가 로웨나 레이번클로우의 동상을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스네이프가 제압되는 과정도 그가 필리우스 플리트윅 교수에게 제압당해 갑옷 사이에 갇혀 압사당할 뻔하는 등 다르다.
어찌 되었든 알렉토 캐로우와 에이미커스 캐로우는 제압당하면서 볼드모트를 소환하고, 세베루스 스네이프는 다른 교수들에게 제압당하기 직전에 도주해 버리고 만다.
호그와트 마법학교 전투 준비태세
미네르바 맥고나걸 교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해리포터의 말에 다른 볼드모트에 대항하는 자들과 불사조 기사단에게 호그와트 마법학교 지원 요청을 한다.
17세 이상의 학생들은 자원해서 전투에 참가할 수 있었고, 나머지 나이에 못 미치는 어린 학생들은 포피 폼프리와 아거스 필치의 지도 하에 호그스 헤드 인으로 향하는 비밀 통로로 대피하였다.
하지만 멏몇 나이가 적은 학생들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잔류하였다. 불사조 기사단 일원들과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수들 미네르바 맥고나걸, 호러스 슬러그혼과 필리우스 플리트윅 등은 피안토 듀리, 프로테고 막시마, 리펠로 이니미컴 등 각종 보호마법과 강화마법을 사용하려 호그와트 마법 학교 주변에 마법의 장벽 보호막을 세운다.
미네르바 맥고나걸 교수는 추가적으로 피에르토툼 로코모토 마법 주문으로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석상들을 활성화시켜서 호그와트 마법 학교를 방어하도록 만든다.
불사조 기사단원들 뿐만 아니라 호그와트 마법 학교의 각종 졸업생 케이티 벨 알리샤 스피넷, 올리버 우드와 심지어 퍼시 위즐리 등이 원군으로 도착한다. 퍼시 위즐리는 그 동안의 과오를 사과하고 위즐리 가족들과 화해한다.
팬지 파킨슨과 같은 슬리데린 기숙사 학생들은 해리 포터를 그냥 포기하고 넘겨주고 볼드모트에게 항복허자고 제의하자 맥고나걸 교수는 슬리데린 기숙사 학생들은 예외 없이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남지 못하도록 조치한다.
호그와트 마법학교 전투에는 그리핀도르 학생들이 가장 많이 남았고, 그 다음은 후플푸르 기숙사, 그 다음은 레이번 클로우 학생 순으로 많이 남았다. 슬리데린 기숙사 학생은 한 명도 전투에 참가하지 않았다.
바실리스크의 독니로 헬가 호크룩스 후플푸프의 잔을 파괴하는 허마이오니 그레인저
론은 파셀마우스를 흉내내어 파셀텅으로 열려라라고 비밀의 방 입구를 열고 허마이오니와 함께 바실리스크의 뼈 잔해에서 독니를 앋는다.
소설에서는 해리 포터가 슬리데린의 로켓을 여는 순간의 파셀텅을 영화에서는 해리의 룸메이트 론이 해리의 잠꼬대로 파셀텅을 하는 모습을 흉내낸다고 소개한다.
허마이오니와 론은 뼈만 남은 바실리스크의 독니를 여러 개 수집한 이후 허마이오니가 바실리스크의 독니 하나로 볼드모트의 호크룩스인 헬가 후플푸프의 잔을 파괴한다.
회색 여인 귀신의 이야기와 레이번클로우의 보관의 행방
로웨나 레이번클로의 보석 관 즉 보관은 지혜를 준다는 마법의 힘이 깃들었단 전설이 전해졌다. 하지만 어머니에 대한 질투로 로웨나 레이번클로우의 딸 헬레나 레이번클로우는 레이번클로의 보관을 훔쳐 달아나고 행방불명된다.
하지만 해리 포터는 레이번클로우 기숙사의 귀신 회색 여인이 사실 헬레나 레이번클로우라는 사실을 알아낸다. 슬리데린의 기숙사 유령 핏빛 남작은 사실 로웨나 레이번클로우가 헬레나 레이번클로우를 찾으라고 보낸 인물로 밝혀진다.
헬레나 레이번클로우는 자신의 어머니 로웨나 레이번클로우의 지능을 질투하여 레이번클로우의 보관을 훔쳐 알바니아로 도망쳤다. 하지만 뒤따라 헬레나 레이번클로우를 쫓아 알바니아로 온 핏빛 남작은 실수로 헬레나 레이번 클로우를 살해하고 만다.
그렇게 둘은 호그와트 기숙사의 유령이 되어버린다. 어렸을 적 볼드모트 즉, 톰 마볼로 리들은 헬레나 레이번클로우의 유령 회색 여인을 속여 레이번클로우의 보관을 찾아 자신의 호크룩스로 만든다.
레이번클로우의 보관을 찾아 알버니아에 머물렀던 볼드모트는 이를 계기로 여러 차례 알바니아에 피신한 전적이 있다. 볼드모트는 레이번클로우의 보관을 호크룩스로 만든 이후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을 만나 교수로 지원을 할때 필요의 방에 이를 숨겨둔다.
해리 포터는 혼혈왕자의 상급 포션 만들기 책을 숨겨두면서 이 로웨나 레이번클로우의 보관 옆에 숨겨뒀단 사실을 깨닫는다.
필요의 방에서의 결투와 레이번클로우의 보관 파괴
루나 러브굿의 도움과 함께 헬레나 레이번클로우의 유령인 회색 여인은 레이번클로우의 보관에 대한 이야기를 해리 포터에게 해준다.
해리포터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기가 스네이프 즉, 혼혈왕자의 상급 포션 만들기 책을 필요의 방에 숨기면서 바로 옆에 레이번클로우의 보관이 놓여있단 사실을 깨닫는다.
허마이오니와 론과 해리 포터는 필요의 방으로 달려가고 거기서 크랩, 고일과 드레이코 말포이와 마주친다. 드레이코 말포이는 자신이 어머니의 지팡이를 빌렸다며 해리 포터의 손에 쥐어져 있는 드레이코 말포이의 지팡이를 쳐다본다.
필요의 방에서 여섯 명은 서로 마법 결투를 벌이는데, 그만 크랩이 악마의 화염(핀드파이어) 마법을 시전하면서 자신도 이 강력한 마법을 통제하지 못하여 자신의 마법에 크랩이 사망한다. (영화에서는 고일과 크랩의 역할이 바뀐다.)
악마의 화염 즉 핀드 파이어 마법은 용, 키메라 등 다양한 괴물 형태로 강력한 화염과 불을 뿜는 마법으로 이 크랩의 악마의 화염이 필요의 방 전체를 덮기 시작한다.
해리포터, 론, 허마이오니는 빗자루를 여러 개 찾고 이 빗자루들을 타고 필요의 방을 탈출한다. 하지만 해리 포터 일행은 드레이코와 고일을 그냥 내버려두지 않고 같이 탈출한다.
영화에서는 고일이 악마의 화염을 소환하는 것으로 나온다. 소설 속에서 악마의 화염 즉, 핀드 파이어 마법은 호크룩스를 파괴할 정도로 위력이 있는 마법으로 묘사되며, 레이번클로우의 보관은 이 악마의 화염에 의해 파괴되는 것으로 나온다.
영화에서는 해리 포터가 호크룩스 레이번클로우의 보관을 바실리스크의 독니로 찌른 이후 론이 악마의 화염속으로 발로 차버려서 볼드모트의 얼굴 형태로 악마의 화염이 마지막에 뿜는 것으로 호크룩스 파괴가 묘사된다.
그렇게 해리 포터, 론과 허마이오니는 마지막 호크룩스라고 생각했던 뱀 내기니를 처치하기 위해 치열한 호그와트 마법학교 전투를 향해 또 달려간다. (영화에서는 고일이 악마의 화염을 소환하고, 죽는 것으로 나타난다.)
1차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전투 – 금지된 숲에 병력을 결집하는 볼드모트
해리 포터, 론, 허마이오니가 호크룩스인 후플푸프의 잔과 레이번클로우의 보관을 파괴하고 있는 동안, 1차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전투는 이미 벌어지고 있었다.
당시 볼드모트는 슬리데린의 로켓을 숨긴 동굴 섬에서 슬리데린의 로켓이 없어졌단 사실을 깨달은 시점이었다. 볼드모트는 분노와 동시에 자신이 호크룩스를 만들어서 자신의 영혼을 7개로 나누어 절대 저세상에 갈 수 없는 불멸자가 되었다고 생각했지만 자신 또한 필멸의 운명에 처해질 수 있단 사실에 두려워하였다.
볼드모트는 호크룩스의 존재와 이들을 하나 하나 파괴하고 있는 해리 포터와 론 위즐리와 허마이오니 그레인저의 존재에 이를 갈기 시작하였다.
볼드모트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해리 포터가 나타났단 소식을 듣자 늑대인간, 디멘터, 거인, 스내처 인간 사냥꾼 등 자신의 모든 동맹들과 죽음을 먹는 자들을 동원하여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총전력을 결집시킨다.
1차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전투 –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보호막을 뚫는 볼드모트와 딱총나무 지팡이
볼드모트의 군대는 금지된 숲에서 아라고그의 둥지에 있던 모든 애크로맨툴라들을 쫓아내면서 금지된 숲에 본부를 세워둔다.
나중에 이 애크로맨툴라들은 호그와트 마법학교 전투 도중에 난입하여 볼드모트 세력이건 아니건 모든 마법사와 마녀들을 피아식별 없이 무차별 공격한다.
스캐비어가 이끄는 스내처 인간사냥꾼들은(펜리르 그레이백 소설에서는) 나무 다리에 결집하였지만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보호막에 몇 명이 분해 되어버리기도 하는 등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방어에 고전하였다.
죽음을 먹는 자와 볼드모트의 동맹들도 불사조 기사단원들과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수들이 만든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보호막을 뚫지 못하였다.
하지만 볼드모트는 딱총나무 지팡이의 위력으로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보호막을 단번에 파괴해버린다. 하지만 볼드모트는 딱총나무 지팡이의 위력을 실감하면서도, 딱총나무 지팡이가 제 위력을 안 내고 자신에게 불복종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후 볼드모트는 스네이프를 찾기 시작한다.
1차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전투 – 전투의 경과
거인들은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방어하는 석상들을 뚫어내며 볼드모트의 군대를 위한 선봉으로서 길을 만들기 시작한다. 죽음을 먹는 자들과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지키던 마법사와 마녀들 사이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다. 저주, 헥스, 징크스 그리고 온갖 마법 주문들이 사방에서 날라 다녔다.
해리 포터와 론 위즐리 그리고 허마이오니 그레인저 또한 중간에 난입하여 마지막 호크룩스라고 생각한 뱀 내기니를 찾기 시작한다.
마법사, 마녀, 늑대인간, 거인, 애크로맨툴라 등 온갖 마법생물들도 엉켜서 전투는 치열하게 진행되었다. 해그리드의 동생 그롭 또한 참전하여 거인들과 싸웠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입구 야외에서 전투가 벌어지고 있는 동안 수백 마리의 디멘터들 또한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향해 쳐들어오기 시작한다.
마법사와 마녀들은 자신들의 패트로누스를 소환하여 디멘터들을 물리친다. 영화에서는 애버포스 덤블도어가 대표적으로 엄청나게 큰 패트로누스 마법을 시전하여 디멘터들을 모도 물리친다.
영화에서는 네빌 롱바텀과 시무스 피니건의 도움으로 스캐비어가 이끌던 스내처 인간 사냥꾼들이 다리가 폭파되면서 모조리 몰살당하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영화에서는 해리포터, 론 위즐리 그리고 허마이오니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도달하기 전에 학생들이 승선 하선하는 선착장으로 내기니와 볼드모트를 찾아 나서지만 소설 속에서는 울부짖는 오두막에서 내기니, 볼드모트 그리고 스네이프가 위치한다.
1차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전투 – 세베루스 스네이프를 살해하는 볼드모트
볼드모트는 놀랍게도 세베루스 스네이프를 살해한다. 볼드모트는 세베루스 스네이프가 알버스 덤블도어를 살해했기 때문에 스네이프를 살해해야 딱총나무 지팡이의 충성심을 얻어 주인이 될 수 있다고 믿었다.
볼드모트는 딱총나무 지팡이가 자신에게 복종하지 않아서 사용을 함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꼈고, 딱총나무 지팡이가 알버스 덤블도어를 살해한 세베루스 스네이프를 주인으로 인정하였다고 여겨 매우 아까움에도 자신만이 영생을 누릴 수 있다는 명분 하에 세베루스 스네이프를 살해한다.
해리포터, 론, 허마이오니는 그렇게 세베루스 스네이프를 공격한 내기니의 모습을 보며 그의 죽음을 목격한다.
1차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전투 – 1시간 휴전
세베루스 스네이프를 살해한 이후 볼드모트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자신의 병력들을 물리며 1시간 휴전을 제안한다. 볼드모트는 해리 포터를 넘기면 모두 살려주겠다고 협박한다.
1차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전투에서 님파도라 통스, 리무스 루핀 부부가 각각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지와 안토닌 돌로호프에게 살해당하였다.
그리핀도르 학생이자 머글 태생 마법사 콜린 크리비 또한 사망하였고, 론 위즐리의 전 여자친구 라벤더 브라운은 펜리르 그레이백에게 물려서 과다출혈로 사망하였다.
프레드 위즐리 또한 다른 죽음을 먹는 자에 의해 살해당하고 만다. 50명의 호그와트 마법학교 학생과 부모 그리고 교직원들과 불사조 기사단원 등이 1차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전투로 사망하였다.
이 1시간 휴전 동안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지키던 이들은 죽인 이들의 시체를 수습하고 휴식 아닌 휴식을 취하며, 혼돈 속에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