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과 유니콘의 피의 저주
해리포터 세계관에서의 유니콘들은 신성한 마법 동물들이었다. 유니콘은 은빛을 띤 흰색 몸을 가지면서 머리에 일자 뿔을 가진 말과 같은 마법 생물이었다. 유니콘 망아지들은 태어날 때에는 금빛 몸을 가졌는데, 이들이 두 살이 되어 갈 때 쯤에는 유니콘들의 특징적인 은빛 흰 몸으로 털 갈이를 한다.
유럽 전역에 유니콘들은 서식하였는데, 호그와트 마법학교 옆의 금지된 숲에도 유니콘들이 서식하고 있었다.
유니콘들의 몸은 희귀한 마법 재료들이 많이 비롯되었다. 유니콘의 꼬리 털은 게릭 올리밴더가 매우 애용하는 마법 지팡이 심지(코어)의 주 재료였으며, 유니콘의 뿔은 희귀한 마법 물약과 마법이 깃든 사물을 제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유니콘의 피는 영국 마법부에서 직접 유통을 통제할 정도로 매우 강력한 마법이 깃들어 있으면서도 매우 치명적인 저주가 담겼다. 유니콘의 피를 마시는 자의 수명이 연장되었다.
하지만 신성한 마법 동물을 헤친 대가로 유니콘의 피를 섭취한 자는 수명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치명적인 저주가 존재하였다. 이는 유니콘과 같은 신성한 마법 동물을 헤친 대가이자 천벌로 알려져 있던 강력한 유니콘 피의 저주였다.
해리포터가 금지된 숲에서 유니콘 피의 출처를 추적하는 벌을 받았을 때, 유니콘의 피를 흡혈하던 괴생명체는 퀴리너스 퀴렐에 붙어 기생하던 볼드모트 경이었고, 켄타우로스 피렌체의 도움으로 해리 포터는 생명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볼드모트 경이 퀴리너스 퀴렐 교수에게 붙어 기생을 하면서 퀴리너스 퀴렐의 몸 또한 급속도로 약화되었고, 본래 신체를 잃은 저주받은 영혼이었던 볼드모트 경은 희미한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서 유니콘의 피의 저주도 기꺼이 받아들이는 괴물이었던 셈이다.
스네이프 교수와 퀴렐 교수
해리포터는 세베루스 스네이프 교수가 마법사의 돌(현자의 돌)을 노린 것으로 오해하였지만 실상은 스네이프 교수는 퀴렐 교수를 의심하고 여태껏 막아오고 있었다. 해리포터가 스네이프와 마주친 순간 번개 모야의 흉터가 아팠던이유도 실상은 퀴렐 교수 뒷통수에 달린 볼드모트 경 때문이었다.
트롤의 호그와트 던전 습격 사건 때, 세베루스 스네이프는 금지된 3층 방에 출입을 하려고 시도하는 퀴리너스 퀴렐 교수의 수상한 움직임을 목격한다. 스네이프 교수는 퀴렐 교수를 뒤따르다가 3층 방을 지키던 3개의 머리를 가진 개인 플러피에게 물렸다.
해리포터가 산악 트롤을 물리치면서 스네이프의 물린 자국과 피를 보고 스네이프 교수가 마법사의 돌을 노린다고 의심을 하게 되었다. 던저에 풀린 마운틴 트롤조차도 사실은 퀴렐 교수가 마법사의 돌을 방어하기 위해 자신이 설치했던 경비수단이었다.
해리포터의 수색꾼 데뷔전이자 그리핀도르 기숙사와 슬리데린 기숙사의 퀴디치 시합에서도 퀴리너스 퀴렐 교수가 해리포터의 빗자루에 징크스(저주보다는 하위인 어둠의 마법)을 걸고 있었다. 해리포터의 빗자루가 징크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 유일한 사람은 스네이프 교수였고, 이에 대한 반-주문을 외치고 있어 징크스를 억제하고 있었다.
헤르미온느와 론은 스네이프 교수가 징크스를 걸고 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스네이프 교수의 망토에 불을 지르는데, 관중석에서 이 불을 목격하고 난리를 치는 와중에 징크스에 집중하고 있던 퀴렐 교수를 넘어뜨려, 해리포터의 빗자루는 퀴렐 교수의 징크스에서 벗어나 다시 제기능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해리가 도서관의 금지된 구역에 침입하였을 때에도 스네이프 교수가 퀴렐 교수를 협박하는 것을 보았는데, 해리는 이를 스네이프 교수가 퀴렐 교수에게 마법사의 돌을 훔치도록 협력하도록 협박하는 줄 알았다.
하지만 실상은 스네이프 교수는 퀴렐 교수의 트롤 사건 때 3층 마법사의 돌이 숨겨진 방을 침입하고자 한 것부터 퀴디치 시합 때의 일로 인해 퀴렐 교수의 수상한 행동들을 자신도 더 이상 과신하지 않겠다고 강력하게 경고하는 것이었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왜 마법사의 돌을 보관하게 되었는가?
오랜 친구사이이기도 한 니콜라스 플라멜과 알버스 덤블도어 교수는 마법사의 돌 즉, 현자의 돌을 훔치려는 세력의 위협이 임박했음을 직감하였다.
그리하여 영국에서 각종 보호마법과 강력한 마녀와 마법사들이 재직하고 있어 마법세계에서도 손꼽히는 보안을 자랑하는 호그와트 마법학교로 마법사의 돌을 옮기기로 협의한다.
해그리드가 그린고츠 은행 713번 금고에서 마법사의 돌을 꺼내 호그와트로 옮기자마자 누군가 그린고츠 은행의 713번 금고로 침입을 하고자 했다는 사실에서 그들은 옳았음을 깨닫고, 더더욱 마법사의 돌의 경비에 신경을 쓰게 된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들은 영국 마법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마녀와 마법사들이었으며, 호그와트 마법학교 또한 많은 보호마법과 은폐 은신 마법등이 걸려 있었는데, 이는 머글들 뿐만 아니라 기타 마법사나 마녀들도 침입을 못할 정도로 삼엄한 경비를 자랑하였다.
또한,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장 알버스 덤블도어는 가장 강력한 마법사로 여겨졌기에 마법사의 돌을 보관하기에 최적의 장소라고 여겨졌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은 각 교수들에게 자신들만의 마법과 주문으로 마법사의 돌을 지키기 위한 장치를 만들어달라고 부탁을 하였고, 어찌 보면 해리포터, 론 위즐리 그리고 헤르미온느 그레인저는 이러한 마법사와 마녀들의 마법을 뚫고 마법사의 돌까지 도달하면서 고작 1학년이지만 매우 강력한 잠재력을 과시한 셈이었다.
마법사의 돌을 지키기 위한 마법주문들
영화에서는 모든 보호 주문들과 장애물들이 나오진 않았지만, 소설 속에서는 총 7가지의 보호마법과 경비 수단들이 마법사의 돌을 지키는 수단으로서 나온다.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사냥터지기 루비우스 해그리드는 3층의 금지된 방에 3개의 머리를 가진 경비견인 플러피를 대여하였다. 플러피는 안타깝게도 특정 음악에 잠을 자버리는 습성이 있었다.
포모나 스프라우트 교수는 악마의 덫(데빌스 스네어, Devil’s Snare)이라고불리는 마법 식물을 경비 수단으로서 심었다.
악마의 덫은 닿는 물체를 덩굴로 감아 졸라버리는 식물인데, 물체가 저항하면 저항할수록 더욱 강력하게 압박을 하는 특징이 있었다. 이 악마의 덫은 빛과 열에 매우 취약하였다.
필리우스 플리트윅 교수는 다음 장소로 진입하기 위한 열쇠를 감추기 위해 무수히 많은 날개 달린 열쇠들을 만드는 주문을 걸었다.
해리 일행은 낡은 자물쇠엔 낡은 열쇠가 있을거란 추측을 하고, 해리의 비행술을 이용하여 올바른 열쇠를 찾게 된다. 미네르바 맥고나걸 교수는 위저드 체스 판을 연상하는 변환 마법을 사용하여 살아 있는 위저드 체스판을 만들고 위저드 체스의 승리자만이 통과할 수 있도록 경비 수단을 만들어냈다.
퀴리너스 퀴렐 교수는 본래 마운틴 트롤을 경비 수단으로서 제공하였는데, 이 마운틴 트롤은 퀴렐 교수가 일부러 던저에 풀어 호그와트 학교를 혼란에 빠뜨리는 교단 수단으로 사용하고 마법사의 돌을 몰래 훔치고자 하였지만 일찍이 해리와 론이 트롤을 제압하는 바람에 실패하였다.
세베루스 스네이프 교수는 총 7개의 물약 중 올바른 물약을 찾는 수수께끼를 경비 수단으로 제공하였다. 이 7개의 물약 중 3개는 목숨을 앗는 독이 들어 있었고, 2개는 와인이 들어있었으며, 2개의 병은 힌트를 제공하고, 한 병만이 다음 장소로 이동을 할 수 있게끔 만들었다.
마지막 최후의 경비 수단은 알버스 덤블도어 교수가 직접 소망의 거울(에리세드의 거울)에 주문을 걸어서 만들었다. (이 소망의 거울은 해리포터가 자신의 부모님과 함께한 모습을 본 거울이다.) 최종적으로는 이 소망의 거울에 마법사의 돌이 숨겨져 있었다.
해리포터 주머니에 마법사의 돌이 있었던 이유
퀴리너스 퀴렐 교수와 기생하던 볼드모트 경은 수많은 장애물과 마법 주문과 수수께끼들을 모두 풀어낼 수 있었지만 마지막 소망의 거울에서 마법사의 돌을 도저히 찾을 수 없었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수가 소망의 거울에 마법사의 돌을 숨기는 주문을 걸었는데, 이 주문은 “마법사의 돌을 찾고자 하지만 절대 사용할 의도가 없는 사람만이 마법사의 돌을 찾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해리포터는 스네이프 교수가 마법사의 돌을 훔칠 것이라고 오해하여 오로지 마법사의 돌을 찾아서 보호하겠다는 목적으로 마법사의 돌을 찾았기에 최후의 시험 관문이었던 소망의 거울의 주문으로 인해 해리포터는 자신의 주무니에서 마마법사의 돌을 찾을 수 있었다.
퀴렐 교수와 볼드모트 경을 마주 치고 나서야 해리 포터는 스네이프 교수는 무고함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해리포터는 마법사의 돌을 매우 찾고 싶었지만 마법사의 돌을 사용할 의도가 없었기에 알버스 덤블도어 교수가 건 마법에 따라 소망의 거울에 숨겨져 있던 마법사의 돌이 해리 포터의 주머니에서 나오게 된 것이다.
퀴리너스 퀴렐 교수가 해리포터의 손에 녹은 이유
알버스 덤블도어 교수는 가장 강력한 마법인 ‘사랑’ 을 언급한다. 알버스 덤블도어가 ‘가장 강력하다’고 표현한 것은 중의적인 의미를 띠는데, 사랑의 힘이 그만큼 위대하다는 점과 함께 실제로 ‘사랑’이라는 보호 마법은 볼드모트 경을 억제하는 가장 강력한 마법 들인 것이 해리포터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밝혀진다.
‘사랑’에 대한 고찰은 해리포터 세계관에서도 매우 중요한 주제들 중 하나이며, 볼드모트 경과 척을 지는 개념이다.
해리포터에게 깃든 사랑이라는 마법과 그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사랑으로 인하여 해리 포터를 살인하려던 퀴리너스 퀴렐과 볼드모트 경은 심각한 화상을 입고, 수포가 올라오며 결국 녹아서 죽어버리고 만다.
퀴리너스 퀴렐은 볼드모트 경의 영향을 받아온 몸에 화상과 수포를 입고, 그 자신도 죽어버리는데, 저주받은 영혼인 볼드모트 경은 퀴렐을 버리고 또 어딘가로 방랑을 해버린다.
퀴리너스 퀴렐 교수의 머리 뒤통수에 볼드모트 경이 박혀 있던 이유
퀴리너스 퀴렐 교수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선택과목인 머글학을 가르치던 교수였다. 퀴리너스 퀴렐 교수는 레이번클로 기숙사 출신의 학생으로 매우 똑똑하였으나, 소심하고, 소극적인 성격과 더불어 말을 더듬는 습관으로 인하여 자주 괴롭힘을 받았다
. 퀴리너스 퀴렐 교수는 이런 괴롭힘으로 인하여 자신의 겁 많고 소심한 성격과 말 더듬는 습관에 대해 비관적이었으며, 트라우마가 생겨버렸다. 퀴렐 교수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수가 되면서도 이런 자기 비관적인 태도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고, 실제로도 아직도 소심한 성격이나 말 더듬는 습관 때문에 비웃음을 샀다.
퀴렐 교수는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욕망에 사로잡혔고, 자신의 안식년에 이러한 자신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볼드모트 경을 찾기 위해 알바니아로 떠난다.
퀴렐 교수는 알바니아에서 볼드모트 경을 진짜로 찾았고, 볼드모트 경은 퀴렐이 호그와트 교수라는 사실에 유용할 것이라 여겼고, 퀴렐 교수는 볼드모트 경에게서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퀴렐은 알바니아에서의 만남을 꼐기로 볼드모트를 섬기기 시작하였다.
볼드모트는 마법사의 돌 즉, 현자의 돌을 훔쳐서 생명의 엘릭서를 만들어 자신의 힘과 몸을 되찾고자 시도한다.
이때는 볼드모트가 퀴렐에게 기생하기 이전이며, 볼드모트는 퀴렐을 시켜 마법사의 돌을 그린고츠 은행에서 훔치도록 명령하였다.
하지만 이미 그린고츠 은행 713번 금고에서 마법사의 돌은 사라진 시점이었으며, 볼드모트는 퀴렐의 실패에 격분하고, 퀴렐이 못 미더워서 직접 퀴렐의 몸에 기생을 하기 시작하였다. 퀴렐의 몸에 붙은 덕분에 볼드모트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탐지 마법과 보호마법을 피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볼드모트의 영혼을 받아들인 퀴렐의 몸은 급속도로 약화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둘은 저주받아 고통받을 걸 알지만 유니콘의 피에 연명하는 신세가 되어 버렸다. 퀴렐과 볼드모트는 마법사의 돌 탈취와 해리포터에게 위해를 가하는 시도를 여러 번 하지만 모조리 실패하고 말았다.
결국 퀴렐의 몸이 유니콘의 피로도 연명하기 힘든 상태에 다다르자 퀴리너스 퀴렐은 해그리드에게 용의 알을 주고, 플러피를 잠재우는 방법을 알아내 마법사의 돌을 훔치기 위한 최후의 도박을 시도하게 된다.
여담으로 해그리드가 퀴렐에게 받은 용의 알은 노르웨이 리지백 드래곤인 노버타가 되고 엄연히 용의 알은 마법 세계 유통 금지 물품이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퀴렐과 볼드모트는 마법사의 돌을 탈취하는데 실패하고, 퀴렐은 해리포터에게 걸린 사랑의 보호마법에 의해 화상을 입고 수포가 생겨 죽어버리고, 볼드모트의 저주받은 영혼은 퀴렐의 몸을 버리고 또 어딘가로 도망을 가 버린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수가 네빌 롱바텀에게 점수를 준 이유
해리 포터,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로날드 위즐리는 일 학년임에도 불구하고,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수들이 직접 건 주문들과 보호 수단을 뚫고 마법사의 돌에 도달하고 이를 지켜내는 업적을 해냈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수가 그토록 많은 기숙사 점수를 준 것이 학생들 입장에서는 의아 할 수 있었지만, 교수들은 내막을 알기에 그들도 알버스 덤블도어가 그토록 많은 점수를 막판에 주었더라도 수긍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알버스 덤블도어는 매우 중요하게도 네빌 롱바텀에게도 점수 10점을 부여하는데, 그 이유는 네빌 롱바텀은 해리 삼인방이 말썽을 부려서 그리핀도르 기숙사에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맞섰기 때문이다. 네빌 롱바텀의 서사 또한 지대하지만, 이 점수를 준 것에는 알버스 덤블도어의 개인적인 아픔과 역사 또한 서려있다.
“There are all kinds of courage. It takes a great deal of bravery to stand up to our enemies, but just as much to stand up to our friends. I therefore award ten points to Mr. Neville Longbottom”
“세상에는 갖은 종류의 용기가 존재한다. 우리의 적에게 맞서고자 하는 용기 또한 엄청 큰 마음을 먹어야 하지만, 적에게 맞서는 용기보다 큰 마음을 먹어야 하는 게 친구에게 맞서는 용기이다. 이에 저는 네빌 롱바텀 학생에게 10점을 부여합니다. “
다소의 스포일러이지만, 알버스 덤블도어는 소싯적 자신의 최고로 친한 친구에게 맞서지 못하였고 이는 그의 인생의 가장 큰 오점으로 남아 알버스 덤블도어는 평생을 후회하게 만들었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이 네빌 롱바텀에게 준 10점은 자신의 쓰라린 경험과 개인적인 사연을 바탕으로 주긴 하였지만, 그만큼 친구에게 맞서는 용기가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 덤블도어 자신이 알기에 부여한 특별한 사연이 담긴 10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