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Movie

[해리포터 시리즈] – 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요약 해석 파트 8 - 미스테리 부서의 전투 & 미스터리 부서와 말 할 수 없는 자들

반응형

영국 마법 정부 미스터리부서와 말할 수 없는 자들

미스테리 부서는 영국 마법 정부의 가장 은밀한 비밀 부서로 이 미스터리 부서에서는 사랑, 시간, 공간, 영혼, 삶과 죽음 등 마법 세계에서 조차도 이해를 못하는 초자연적인 현상들에 대해서 연구하고 실험을 하는 부서였다.

미스터리 부서에서 일어나는 각종 실험과 수집되는 정보나 자료들은 기밀로 분류가 되었고, 이들은 극비리에 수많은 연구들을 진행하였다.

 

 

미스터리 부서에서 일하는 자들은 언스피커블(Unspeakables) , 말할 수 없는 자들이라는 호칭이 부여되었고, 이들은 업무의 특수성과 기밀 보장의 필요성으로 인해서 영국 마법 정부의 중앙 통제에서도 독립적이었고, 생각보다 큰 권력을 가졌다.

미스터리 부서는 영국 마법 정부의 지하 9층에 위치하였는데, 이들은 여러모로 여러 특권과 독립성을 보장받아서 여타 다른 마법 정부의 부서들과는 매우 달랐다.

 

 

우선 마법 사법 집행부조차도 미스터리 부서의 일원들에 대해서 법을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이 없었다.

이들은 미스터리 부서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들에 대해서 제재를 하거나 개입할 여지가 없었다. 또한, 영국 마법부 총리 조차도 미스터리 부서와 말할 수 없는 자들에게 개입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없어서 사실상 이 미스터리 부서의 말할 수 없는 자들은 초법적인 특권과 지위를 가진 셈이다. 

 

 

영국 마법부의 미스터리 부서의 주요 부서들

예언의 방(Hall of Prophecy) - 예언의 전당

예언의 방 또는 예언의 전당은 개개인과 여러 단체들에 대한 예언들을 저장하는 구슬들치 보관된 곳이다. 해리포터 세계에서 예언들은 유리 구슬에 보관되었다.

이 예언이 담긴 유리 구슬들은 오로지 예언의 당사자들만이 만질 수 있었는데, 예언의 당사자가 아닌 제3자가 예언 구슬에 신체가 접촉하면 그 즉시 정신이 나가고 미쳐버리고 말았다. 또 예언의 당사자들만이 자신의 예언과 관련된 구슬을 찾을 수 있었다.

 

 

따라서 미스테리 부서에 죽음을 먹는 자들은 아직 볼드모트가 공개적으로 활동하지 않던 시기여서 반드시 해리 포터가 미스테리 부서까지 와서 예언의 구슬을 찾아 전달해야 했다.

예언의 당사자만이 예언 구슬을 알아보고 찾을 수 있기에 볼드모트가 가짜 환영을 미끼로 해리포터를 예언의 방으로 유인했다. 예언의 방에는 수많은 예언이 담긴 구슬들이 보관되었으나 미스터리 부서의 전투로 인하여 모조리 파괴되어 유실되었다.

 

 

뇌의 방 - Brain Room

뇌의 방은 사람의 생각이나 마음 그리고 뇌를 연구하던 부서로 추정이 된다. 뇌의 방에는 용액에 잠긴 뇌가 가득한 탱크들이 다수 있었는데, 이 뇌가 용액에서 빠져나오게 되면 주변의 마녀와 마법사들의 정신에 충격을 주는 뇌파가 발산되었다. 이로 인해 론은 미스터리 부서 전투 이후 치료를 받아야 했다.

 

 

시간의 방 - Time Room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시점에서 헤르미온느가 시간을 되돌린 장치인 타임 터너를 사용하였다. 이 타임 터너는 바로 이 미스테리 부서의 시간의 방에서 보관되고 관리가 된 장치다.

당시에 미네르바 맥고나걸 교수의 추천으로 영국 마법부의 허가를 받아 헤르미온느는 시간의 방에서 내어 준 타임터너를 사용한 것이다.

하지만 허마이오니는 자신이 너무 많은 수업을 듣고 무리하여 지나치게 예민 해졌다고 느껴서 결국 타임터너를 시간의 방에 다시 반납했기 때문에 더 이상은 헤르미온느가 타임터너를 소유하지 않았다.

 

 

미스터리 부서의 시간의 방은 시간과 연관된 마법을 연구하였다. 예시로 시간의 방에서는 마녀나 마법사가 시간 마법을 통해 얼마나 시간을 되돌려 가도 멀쩡한지 그리고 세계의 시간선에 혼동을 주지 않는지 등의 연구 주제로 연구하였다.

 

 

여러 실험을 통해 말할 수 없는 자들은 시간을 되돌리는 마법을 통해 약 5시간 전까지 돌리면 시간선을 지켜 자연 질서에 혼란도 안 주고 마법사와 마녀도 정신이나 신체에 이상 없이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그래서 타임터너의 최대 시간을 되돌리는 시간은 5시간이다. 미스테리 부서의 전투의 여파로 시간의 방에 보관된 타임 터너들 또한 모조리 파괴되었다.

 

 

우주의 방 - Space Chamber (공간의 방)

우주의 반 또는 공간의 방은 외부 우주와 공간에 대해서 연구하던 부서로 암흑 물질로 이루어진 듯한 공간에 작은 크기의 천체들이 떠있던 방이다.

 

 

사랑의 방 - Love Room

사랑의 방은 마법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마법 중 하나에 속하는 사랑에 대해서 연구하던 부서다. 사랑의 방의 중간엔 가장 강한 사랑의 묘약인 아모르텐시아가 가득 담긴 분수대가 존재하였다. 아모르텐시아는 마법 사회에서 위험할 정도로 관능적 욕망과 집착을 일으키는 효과를 일으키는 사랑의 묘약이었다.

 

 

죽음의 방 그리고 죽음의 베일

죽음의 방은 영국 마법부의 미스터리 부서의 말할 수 없는 자들이 죽음에 대해서 연구하던 부서다. 죽음의 방 중앙엔 베일 또는 죽음의 베일이라고 불리는 기원을 알 수 없는 고대의 구조물이 하나 서 있었다. 이 죽음의 베일을 감추기 위해서 이 죽음의 베일 위로 영국 마법불를 건설하였다는 설이 있었다.

그만큼 죽음의 베일은 매우 기묘한 건축물이었고, 이 죽음의 베일을 이승과 저승의 경계 또는 이승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관문일 수도 있단 가설이 존재하였다.

 

 

이 죽음의 방에 있는 죽음의 베일 뒤로 넘어가버리면 그 누구든 그 즉시 즉사하였다. 간혹 이 죽음의 베일 너머로부터 목소리가 들린다는 사람들 또한 존재하였다.

소설 속에서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지가 시리우스 블랙의 균형을 무너뜨려 시리우스 블랙을 베일 너머로 밀어서 시리우스 블랙이 즉사하였고, 영화에서는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지가 아브라 케다브라 즉 살인 저주를 날려 시리우스 블랙이 죽음의 베일 너머로 넘어가면서 사망하는 것으로 묘사하였다.

 

 

예언의 구슬을 얻기 위한 볼드모트의 노력

죽음을 먹는 오거스터스 룩우드는 사실 아즈카반에 수감되기 이전에 영국 마법부의 미스터리 부서의 말할 수 없는 자로 근무하던 스파이였다.

아우구스투스 룩우드는 해리포터와 볼드모트에 관한 예언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였다. 아즈카반 대 탈옥 사건으로 아즈카반을 탈옥한 죽음을 먹는 자들은 루시우스 말포이의 지휘 아래에 해리포터와 볼드모트의 예언을 탈취하고자 한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그 동안 영국 마법부에 엄청난 돈을 기부하고 후원하면서 죽음을 먹는 자들이 침투를 할 기회를 만들었다.

 

 

루시우스 말포이의 지휘 아래에 미스터리 부서의 직원들을 임페리우스 저주로 조종하여 해리포터와 볼드모트 사이의 예언의 구슬을 탈취하고자 하는 등 여러 시도를 했지만 결국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볼드모트는 자신의 뱀 내기니를 예언의 전당 즉, 예언의 방에 침투시켜 예언의 방을 정찰하였고, 내기니는 그날 예언의 방을 지키던 아서 위즐리를 공격하여 입원시킨다.

 

 

그러던 중 블랙가문의 집요정 크리처가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지에게 시리우스 블랙이 해리포터의 대부임을 알려주었다.

이때 볼드모트는 레질리먼시를 통해 해리포터의 생각 속에 침투하여 자신이 마치 시리우스 블랙을 붙잡아서 고문하는 것처럼 환영을 보여주어 해리포터를 미스터리 부서의 예언의 방으로 유인하여 함정을 팠다.

 

 

시리우스 블랙과 해리포터의 오해 시리우스 블랙은 도대체 어디 있었는가?

시리우스 블랙은 자신이 해리의 아버지 제임스 포터와 함께 소통하던 양면 거울을 해리포터에게 선물하였다. 하지만 해리 포터는 이를 시리우스 블랙이 사망한 뒤에 이 선물을 열어 보았고, 자신이 시리우스 블랙의 죽음을 방지할 수 있던 걸 자초하였다고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였다.

볼드모트의 계략으로 해리포터는 시리우스 블랙이 볼드모트에게 납치되었다고 오했는데, 사실 시리우스 블랙은 불사조 기사단 본부 그리몰드 12번지에 줄곧 있었다.

 

 


해리포터가 덜로리스 엄브릿지의 사무실에서 플루가루로 그리몰드12번지에 연락하였을 때 하필 크리처가 연락을 받은 것이다. 크리처는 나르시사 말포이(나르시사 블랙)의 명령으로 해리포터가 시리우스 블랙의 위치를 오해하도록 교묘하게 해리포터에게 시리우스 블랙의 행방에 대해 오리발을 내밀었다.

 


영국 마법부의 미스터리 부서로 향하는 길

덜로리스 엄브릿지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시리우스 블랙에게 연락하려던 해리포터를 붙잡는다. 덜로리스 엄브릿지는 처음엔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에게 연락하려는 줄 알고 해리포터를 붙잡았다.

이때 덜로리스 엄브릿지는 세베루스 스네이프에게 베리타 세럼을 더 달라고 하지만 스네이프는 더 이상 없다고 잡아 뗀다. 이때 해리포터는 적들이 패드풋을 데리고 있다고 외친다. 이에 세베루스 스네이프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표정으로 덜로리스 엄브릿지에게 저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답한다.

 

 

덜로리스 엄브릿지가 크루시아투스 저주로 해리포터를 고문하고자 하자 허마이오니는 금지된 숲에서 덤블도어의 군대의 비밀 무기가 존재한다고 거짓말한다.

 

 

해그리드의 동생 그롭과 엄브릿지에게 원한이 있던 켄타우로스들 덕분에 덜로리스 엄브릿지는 감금되고, 해리포터, 허마이오니 그레인저, 론 위즐리, 네빌 롱바텀, 지니 위즐리 그리고 루나 러브굿이 볼드모트의 함정인지 모른 채 영국 마법부로 향한다.

 

 

미스터리부서의 전투 예언의 방

덤블도어의 군대 일원들이 미스터리 부서에 도달하자 그들은 볼드모트의 가장 충직하고 가장 위험하고 실력 좋은 죽음을 먹는 자들을 마주하게 된다.

해리포터가 해리포터와 볼드모트의 예언이 담긴 예언 구슬을 찾은 뒤, 해리와 친구들은 죽음을 먹는 자들과 대치를 한다.

 

 

루시우스 말포이의 지휘아래에 미스터리 부서에는 저그슨, 멀시버, 월든 맥네어, 크래브 1, 에이브리, 노트, 오거스터스 룩우드, 안토닌 돌로호프, 라바스탄 레스트레인지, 로돌푸스 레스트레인지 그리고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지 12명의 정예 죽음을 먹는 자들이 침투하였다.

예언과 관련된 자만이 예언 구슬을 만질 수 있기에 이들은 해리가 예언의 구슬을 찾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해리 일행을 덮친다.

 

 

루시우스 말포이는 해리포터에게 예언의 구슬을 넘기도록 구슬리지만 해리는 루시우스 말포이를 거부하고, 해리 일행과 죽음을 먹는 자들 사이의 전투가 벌어진다.

죽음을 먹는 자들과 해리 일행의 전투로 인해 예언의 방의 모든 예언 구슬들이 깨지고, 다른 미스터리 부서의 부서들도 파괴되는 등 치열한 전투가 이어졌다.

 


세베루스 스네이프의 지원 요청불사조 기사단원들의 미스터리 부서 도착

세베루스 스네이프 교수는 죽음을 먹는 자들과 불사조 기사단의 이중 간첩으로 활동을 하였다. 덜로리스 엄브릿지의 사무실에서 해리포터가 플루 가루를 사용하려다 들켰을 때 해리포터는 심문을 당하게 된다.

이때 해리포터는 스네이프 교수에게적들이 패드풋을 붙잡았다고 외쳤을 때 세베루스 스네이프는 모두들 앞에서 아무것도 모르는 마냥 오리발을 내밀었지만 사실 남몰래 시리우스 블랙의 행방을 찾기 시작하였다.

 

론 위즐리를 붙잡은 오거스터스 룩우드, 헤르미온느를 붙잡은 안토닌 돌로호프, 네빌 롱바텀을 붙잡은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



세베루스 스네이프 교수는 사실 시리우스 블랙이 그리몰드 12번지 불사조 기사단 본부에 멀쩡하게 있다는 사실을 파악한 후 불사조 기사단원들에게 해리포터가 함정에 빠졌다는 사실을 재빨리 알리고 미스터리 부서에 파견되도록 지원 요청을 한다.

 


리머스 루핀, 님파도라 통스, 킹슬리 샤클볼트, 앨리스터 무디 그리고 시리우스 블랙 등 불사조 기사단원들은 속속들이 미스터리 부서에 도착하여 해리 포터가 루시우스 말포이에게 볼드모트와 해리포터의 예언이 담긴 예언 구슬(예언구체)을 넘기기 이전에 이를 저지한다.

이 과정에서 볼드모트와 해리포터의 예언이 담긴 예언 구체는 산산조각 나버리고 만다.

 

 

치열한 전투가 이어지던 가운데,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지는 시리우스 블랙을 죽음의 베일 너머로 보내 버리면서 시리우스 블랙은 즉사하였다. (영화에선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지가 살인 저주 아브라 캐다브라로 시리우스 블랙을 살해한다.)

 

 

영국 마법부 아트리움에서의 볼드모트와 알버스 덤블도어의 결투

리머스 루핀은 시리우스 블랙의 사망에 격분한 해리포터를 붙잡지만 해리포터는 이를 뿌리치고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지에 대한 복수심으로 그녀를 추격한다. 해리포터가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지를 붙잡자 볼드모트 경이 순간 이동하여 영국 마법부 아트리움에 도착한다.

이 때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 또한 제시간에 도착하여 볼드모트를 마주한다. 볼드모트에게 유일한 대적수인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과 마주하고 이들은 마법 결투를 벌인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은 자신이 만들어낸 실수인 것 같아 죄책감을 느끼던 볼드모트를 본명인 톰 리들로 부르며 결투에 임한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과 볼드모트의 마법 결투는 살얼음판을 걷는 듯 매우 긴장감 넘쳤다.

볼드모트는 지옥화염 마법으로 불의 거대 뱀을 소환하자 덤블도어 교장은 물의 구체 마법으로 이를 받아 치는 등 전투는 치열했다.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이 결투에서 점점 우위를 점하기 시작하자 볼드모트는 해리포터의 몸을 차지하여 잠식해버린다. 볼드모트는 해리 포터를 잠식하면 알버스 덤블도어 교장이 해리포터를 희생해서라도 자신을 죽일거라고 생각하여 해리포터의 몸을 차지한다.

하지만 해리포터는 자신의 생각과 몸에서 가족에 대한 사랑, 시리우스 블랙과의 관계 그리고 친구들의 우정과 희생을 생각하며 볼드모트에게 저항하고 볼드모트를 밀어낸다.

 

 

반응형

8800b52358634bfc8dbb4197121c8b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