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 History

[USA] - 미국 7대 대통령 앤드류 잭슨 - 파트 1

반응형
Andrew Jackson

출생: 1767315
사망: 184568
정담: 민주당(Democrat)
*아직 현 시점의 민주당은 아님
재임기간: 1829 ~ 1837
부통령: C. 칼훈(John C. Calhoun), 마틴 반 뷰랜(Martin Van Buren)
별명: 올드맨 히코리(의역: 고집 센 양반) Old Man Hickory

 

(톰 떰)Tom Thumb   

피터 쿠퍼(Peter Cooper)라는 부유한 발명가가 미국에서 처음으로 증기 기관 기관차를 발명하였다.

그는 재력가이자 발명가이면서도, 증기 기관 기관차를 처음으로 개발하였고, 이를 볼티모어-오하이오 기차선에 운행을 최초로 하였다. 볼티모어-오하이오선(B&O line, Baltimore and Ohio line) 또한 미국에서 최초로 증기 기차선을 운영하는 철도가 되었다.

 

피터 쿠퍼와 톰 떰

 

피터 쿠퍼는 이 증기 기관 기관차를 톰 떰’(Tom Thumb)이라고 별명을 주었다. ‘톰 떰은 설화에서 묘사가 되는 난쟁이인데(이는 비하의 발언이 될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피터 쿠퍼는 자기가 발명한 증기 기관 기관차가 20 피트(6m)밖에 되지 않는 다는 사실에 자신의 기관차에 톰 떰이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  

 

인디언 이주법(미국 원주민 이주법)/Indian Removal Act(Native American Removal Act) 

앤드류 잭슨은 미국 원주민들 관점에서는 최악의 인물들 중 한 명이었을 것이다. 앤드류 잭슨은 플로리다에서 공격적인 세미놀 족 토벌부터 시작하여 미국 원주민들에 대해 굉장히 공격적인 정책들과 행동들을 많이 하였다.

앤드류 잭슨은 1830년에 인디언 이주법(미국 원주민 이주법)을 통과시켰고, 이로 인해 미국 원주민들은 자신들의 비옥한 영역에서 쫓겨나고 말았다.

 

미국 원주민 이주법에 대한 지도

 

앤드류 잭슨은 미국 원주민들의 원래 영역을 연방정부로 편입을 시키고, 미국 원주민들은 미국 서부로 추방시켰다. 앤드류 잭슨은 연방군을 동원하여서 치카소우족(Chickasaw), 세미놀족(Semionle) 크릭족(Creek)과 체로키족(Cherokee) 등 미국 원주민 부족들을 서쪽으로 추방시켰다.

체로키족들은 1830년 미국 원주민법의 무효 소송(우스터 대 조지아 사건, Worchester vs Georgia)을 제기하였고 이는 대법원 판결까지 가게 되나 대법원은 미국 원주민들의 운명 또한 연방정부에 의해 결정된다고 판결을 하고 말았다.

 

 

 

블랙호크 전쟁(The Black Hawk War)

블랙 호크(‘Black Hawk’)는 미국 원주민 속/색 부족(Sauk or Sac)과 폭스 부족의 추장이었다. 블랙 호크는 미국 원주민 이주법에 대항하여 무력으로 대항하기 시작하였다. 블랙 호크는 백인 이주민들의 거주지들을 습격하였고, 연방 정부와 일리노이 지방 정부 등의 추격을 받기 시작하였다.

 

블랙 호크 추장

 

블랙 호크와 속/색 부족과 폭스 부족민들은 잔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그들은 배드 액스 강변(Bad Axe River)에서 여성과 아이 할 것 없이 대규모 학살을 당하였다. 블랙 호크 전쟁에 참여를 한 일부분이라도 참여를 하였던 인물들 중에는 추후 미국 일리노이 정부나 연방정부의 고위 인사가 되는 인물들이 많았다.

재커리 테일러와 에이브러햄 링컨 등 두 명의 미국 대통령들 또한 블랙 호크 전쟁의 일부로서 참여를 하였다.

 

 

냇 터너의 봉기(Nat Turner’s Rebellion)

(너새니얼 터너) 터너는 버지니아 주의 사우스햄프턴 카운티에서 봉기를 일으킨 흑인 노예출신의 인물이었다. 냇 터너는 자신의 주인들이 잠 든 동안 그들을 죽였고, 곧바로 그는 여러 명의 동지들을 모아서 사우스햄프턴 카운티의 무기고에 침입해서 무장을 하고자 시도하였다. 하지만 곧바로 이 소식을 접하고 소집된 민병대에 의해 저지가 되었다.

 

 

냇 터너의 봉기를 진압하고자 몇 천명의 민병대가 모였고 냇 터너의 봉기는 실패하고 말았다. 냇 터너는 약 2달 동안 민병대들의 추격을 따돌렸지만 결국에는 붙잡혀서 교수형을 당하고 말았다.

냇 터너의 봉기는 미국 남부 사회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여태껏 남부의 노예주들은 노예들이 봉기를 일으킬 수 있다는 위협을 느낀 적이 없었다.

하지만 냇 터너의 봉기는 남부의 노예주들에게 큰 불안감을 심겨 주었다. 많은 남부의 노예주들은 급하게 노예들의 교육권이나 이동권의 박탈에 대한 법을 제정하였다.

 

 

리버레이터지(The Liberator)

1831년 윌리엄 로이드 개리슨(William Lloyd Garrison)은 리버레이터지(The Liberator)의 첫 판을 발간하였다. 윌리엄 개리슨은 미국 전체에서 노예제가 폐지되도록 노력한 운동가 중 한 명이었다.

리버레이터 지는 훗날 미국의 남북전쟁에서 노예제폐지운동(Abolitionist Movement)에 큰 일조를 하는 일간지가 된다. 리버레이터지는 이 당시에도 여성들의 인권에 대해서 목소리를 내는 등 상당히 선구적인 출간지였다.

 

 

알라모를 기억하라!(Remember the Alamo)

알라모에서의 학살은 텍사스 독립(Texan Independence)운동 도중에 일어난 사건 중 하나였다.

텍사스는 이 당시 미국과 멕시코 사이의 중립적인 지대였다. 스티븐 F 오스틴(Stephen F. Austin)은 과 같은 이들은 텍사스의 개발과 발전에 큰 노력을 기울였다. 훗날 오스틴은 텍사스의 주요 도시 이름이 된다.

안토니오 산타 안나(Antonio López de Santa Anna)가 멕시코의 대통령이 되면서, 그는 중앙집권 정부를 지향하면서 멕시코 내전이 발발한다. 이러한 정책의 일환 중에는 노예제도의 폐지 또한 있었다.

 

알라모 요새 포위전

 

텍사스는 노예제에 찬성을 하던 영역으로서 안토니오 산타 안나의 노예제 폐지와 지방분권에 반하는 정책에 반발하였다. 산타 안나는 병력을 동원하여 알라모 요새를 13일 동안이나 포위를 하였고, 알라모 요새를 방어하는 183인의 텍사스인들을 살해하였다. 이 중에는 유명한 개척자 데이비 크로켓(Davy Crockett)이 포함되어 있었다.

윌리엄 B 트래비스는 알라모 요새의 벽에 나는 절대 항복하거나 후퇴하지 않을 것이다. 승리 또는 죽음을 달라고 적었다. 이 알라모 요새벽의 글귀는 텍사스 독립 운동에 큰 불을 붙였고, ‘알라모를 기억하라는 텍사스 독립 운동의 주요 표어가 된다. ‘Remember the Alamo’

 

스티븐 오스틴 / 승리 또는 죽음! 에 대한 신문 기사

 

데이비 크로켓(Davy Crockett)

데이키 크로켓은 전직 의원이자 활동적인 개척자였다. (데이비 크로켓은 반 미국 원주민적인 행태로 인해서 현재는 많은 논란이 있는 인물이다.)

그는 당시 미국에서 우상화가 되었으며, 데이비 크로켓은 그의 너구리 모자(라쿤 모자)가 상징이었다. 데이비 크로캣이 알라모 요새에서 사망을 한 이후, 많은 매체에 모티프가 되었다.

 

 

텍사스 독립운동(Texan Independence)

안토니오 로페즈 데 산타 안나가 멕시코의 대통령이 되면서 그는 중앙정부 중심의 중앙집권화를 시도하였다. 또한 안토니오 산타 안나는 노예제도를 폐지하였다.

안토니오 산타 안나의 정책에 반대하여 텍사스 인들은 텍사스 독립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텍사스는 기존에는 미국과 멕시코의 중립 지대였다.

앤드류 잭슨과 그 이전 대통령들은 텍사스 주의 편입에 대해서 매우 소극적이었다. 텍사스를 편입 시키려는 시도는 멕시코 정부를 자극할 우려가 있었으며, 노예제도에 찬성하는 주를 하나 더 편입 시키는 일은 미국 연방 정부에게도 큰 부담이었다.

샘휴스턴 과 샌 재신토 전투

 

하지만 알라모 요새의 봉쇄 및 학살은 텍사스인들 사이에서의 멕시코에 대한 큰 반감을 일으켰다. 샘 휴스턴의 지휘 아래에 텍사스 군은 샌 재신토(San Jacinto) 전투에서 산타 안나의 군대에게 큰 승리를 쟁취하였다.

(휴스턴의 이름을 따서 텍사스 주의 수도는 휴스턴이라 이름 짓는다.) 샘 휴스턴은 알라모를 기억하라를 외치며 승리를 거머쥐었다. 183674, 미국의 독립기념일을 기념하여 '텍사스 공화국'(Republic of Texas)는 미국 의회로부터 인정을 받는다.(다만 텍사스는 1845년이 되어서야 미국의 정식 주로 편입 된다.)

 

텍사스 독립 선언문

반응형

8800b52358634bfc8dbb4197121c8b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