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R. 톨킨과 반지의 제왕 세계관 레젠다리움에 영감을 준 사건들
*J.R.R. 톨킨과 레젠다리움에 영감을 준 모든 사건들을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J.R.R. 톨킨은 매우 성실한 학자이자 로만 가톨릭 즉, 매우 신실한 천주교 신자이기도 하였다. J.R.R. 톨킨은 언어학을 연구하면서 앵글로-색슨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 북유럽 신화와 독일 신화와 성경 등을 접하였고, 이러한 학문과 신화학에 전문가로서 이들은 J.R.R. 톨킨이 레젠다리움을 창설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이뿐만 아니라 훈족들과 몽골 제국의 유럽 침입과 같은 역사나 자신이 몸소 체험한 1차 세계 대전과 같은 역사적인 사건들 또한 J.R.R. 톨킨의 여러 작업물에 큰 영감을 주었다.
J.R.R. 톨킨과 부인인 이디스(또는 에디스)과의 화목했던 부부 관계와 함께 J.R.R. 톨킨이 어렸을 적 보았던 아름다운 자연경관 또한 반지의 제왕 세계관인 레젠다리움 창조에 큰 힘이 되었다. J.R.R. 톨킨이 삶을 살고 전쟁 때 겪은 참상 또한 그가 레젠다리움의 악을 설정하고, 누구나 타락할 수 있다는 주제관을 형성함에 있어서 큰 영향을 주었다.
J.R.R. 톨킨은 자연 예찬론자로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산업의 발달과 그로 인한 빈부 격차와 사회의 도덕관의 무너짐 등 부작용들을 또한 평소에 부정적으로 바라보았고, 이를 작품 속에도 녹였다.
J.R.R. 톨킨의 생애 – 출생과 천주교 입교
J.R.R. 톨킨 즉 존 로날드 필립 로이얼 톨킨(John Ronald Philip Reuel Tolkien)은 1982년 1월 3일에 현재의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사법 수도인 블룸폰테인에서 태어났다. J.R.R. 톨킨에게는 남동생 힐러리 아서 로이엘 톨킨(Hilary Arthur Reuel Tolkien)이 있었으며, 이 둘은 아버지 아서 톨킨과 어머니 메이블 네이 서필드 사이에서 사이 좋게 지냈다.
J.R.R. 톨킨은 어머니 메이블 네이 서필드와 남동생 힐러리 톨킨과 함께 영국으로 이사를 하는 동안 아버지는 류마티스열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사망하고 말았다.
J.R.R. 톨킨은 1904년 천주교 교인으로 어머니와 함께 입교를 하게 되는데, 어머니 또한 천주교 신자가 된 이후 돌아가시고 만다.
J.R.R. 톨킨은 신실한 천주교 신자였으며, 자신의 어머니의 신실함 덕분에 자신 또한 많은 덕을 보았다고 생각하곤 하였다. 부모님을 모두 여읜 J.R.R. 톨킨은 버밍엄 성당의 프래시스 엑세이비어 모건 신부에게 거두어졌고, 당시 많은 탑들과 건물들이 수놓아져 있던 버밍엄 도시의 풍경은 톨킨이 레젠다리움에서 창조한 많은 탑들의 영감이 되었다.
어렸을 적 J.R.R. 톨킨은 거미에게 물려 큰 곤욕을 치른 경험 때문에 웅골리안트 거미 종족에 대한 영감을 받기도 하였다.
J.R.R. 톨킨의 생애 – 학창시절과 결호
J.R.R. 톨킨은 에드워드 왕립 버밍엄 학교(King Edward’s School of Birmingham)에서 학업을 이수하였다. J.R.R. 톨킨은 이 당시 스위스로 여행을 가서 눈이 덮인 설경을 감상하며 이때 보았던 산맥과 산악 지형에 큰 감명을 받아 레젠다리움의 여러 지형들이 이 때 당시의 경험을 바탕으로 창조가 되었다.
J.R.R. 톨킨은 에드워드 왕립 버밍엄학교의 여러 학우들과 함께 T.C.B.S(티(마시는 차, tea) 클럽 바로비안 사회) (Tea Club, Barrovian Society) 라는 모임을 통해서 영문 문학과 시에 대한 논의를 하고, 이는 J.R.R. 톨킨의 집필 활동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때 J.R.R. 톨킨이 연 모임이나 회의 등의 거창한 이름은 레제다리움의 여러 의회나 회의와 집단들을 만드는데 영향을 주었다. J.R.R. 톨킨 16세가 되던 해에 처음으로 이디스 메리 브래트(이디스 메리 톨킨) 만나 이후로 서로 오래 아는 사이로 남았었다.
이디스 메리 브래트가 가족들의 정략결혼으로 다른 사람과 약혼하였을 때 J.R.R. 톨킨은 드디어 사랑을 고백하고, 결국 이디스 메리 브래트는 기존의 약혼을 파기하고 J.R.R. 톨킨과 결혼한다. 이디스 또한 천주교 신자로 개종을 하며, J.R.R. 톨킨과 함께 결혼을 하며 4명의 자녀를 낳는다.
J.R.R. 톨킨은 이때 영국의 콘월 지방으로 여행을 하게 되는데, 이때 콘월의 아름다운 해안 풍경과 넓은 바다의 전경은 레젠다리움의 여러 바다의 풍경이나 도시들에 대한 영감을 주었다.
J.R.R. 톨킨은 옥스포드 대학교에서 1915년 영문문학에 대한 학위를 받아 졸업을 하였으며, 이디스 톨킨과 함께 존 프랜시스 로이얼 톨킨(John Francis Reuel Tolkien) 마이클 힐러리 로이얼 톨킨(Michael Hilary Reuel Tolkien), 크리스토퍼 존 로이얼 톨킨(, Christopher John Reuel Tolkien) 프리실라 앤 로이얼 톨킨(Priscilla Anne Reuel Tolkien) 4명의 자녀를 두었다.
J.R.R. 톨킨의 생애 – WW1 그리고 세계 1차대전 이후
J.R.R. 톨킨은 신호 장교(통신장교)로 랭크셔 퓨질리어(척탄경보병)로 입대를 하여 세계 1차대전에 직접 참전을 한다. J.R.R. 톨킨은 세계 1차대전을 겪으면서 많은 친구들과 지인들을 전쟁터에서 잃었다. J.R.R. 톨킨 또한 세계 1차대전의 가장 격렬한 전투였던 솜므 전투 등 갖은 전투에서 살아남았다.
참혹한 참호전과 포화가 쏟아지는 전장, 포탄이 터진 자리의 빗물 속에서 익사하는 병사들의 비명 등 수많은 경험들 덕분에 J.R.R. 톨킨은 죽음의 늪이나 나즈굴 그리고 다른 악의 세력들이나 자신이 겪었던 절망적인 경험들을 레젠다리움에 녹여냈다.
J.R.R. 톨킨은 참호열 때문에 최전방에서 물러 난 뒤에 세계 1차대전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고, 종전이 된 이후 J.R.R. 톨킨은 옥스퍼드 영문 사전을 위해 잠시 일을 하다가 결국 옥스포드 대학교의 교수로 취임한다.
J.R.R. 톨킨과 레젠다리움(Legendarium)
J.R.R. 톨킨은 평생 동안 많은 작품들을 집필하면서도 학문적인 연구에도 소흘하지 않아서 많은 논문을 집필하기도 하였다.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면서 J.R.R. 톨킨은 자신의 자녀들을 위해서 지어낸 이야기를 마해주곤 하였는데, 이 이야기들이 바로 ‘호빗’이라고 불린 작품이 된다.
톨킨이 자기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지어준 이야기들이 범상치 않음을 깨달은 출판사는 이를 출판하여 상업적인 성공을 이루자 출판사에서는 톨킨에게 호빗의 후속작을 요청한다.
J.R.R. 톨킨은 이에 “Lord of the Rings” 즉, “반지의 제왕”을 집필하고, 이 반지의 제왕은 톨킨의 전설적인 작품으로 남게 된다.
J.R.R. 톨킨은 이 반지의 제왕과 호빗 작품 시리즈를 출판하면서 평소 친분이 있던 클라이브 스테이플스 루이스(Clive Staples Lewis)에게서 많은 의견을 주고받곤 하였다. 이 클라이브 스테이플스 루이스 즉 C.S. 루이스는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으로 큰 흥행을 이끈 나니아 연대기의 작가였다.
J.R.R. 톨킨의 반지의 제왕 시리즈는 엄청난 상업적인 흥행과 인기를 끌게 되었고, J.R.R. 톨킨이 자기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창조된 동화는 인제 아르다(Arda)를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레젠다리움(Legendarium) 즉, 톨킨 세계관의 시작이 되었다.
J.R.R. 톨킨은 이후 호빗과 반지의 제왕 이전의 레젠다리움 세계관의 창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실마릴리온 시리즈와 여러 이야기들을 집필하는데 힘쓰다가 이후 자신의 아들 크리스토퍼 톨킨에게 작업의 총괄 지휘 후계자로 맡기고 1973년 9월 2일에 작고하고 만다.
J.R.R. 톨킨의 생애와 죽음 그리고 아버지를 잇는 아들 C.J.R.T. 톨킨
J.R.R. 톨킨은 1959년 교수로서 퇴임을 하고, 본격적으로 레젠다리움 세계관의 여러 작품들을 집필하는데 힘을 쓴다. 1972년 3월 28일, J.R.R. 톨킨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게서 대영제국 CBE 훈장을 수여받았으며, 대영제국 CBE 훈장을 수여 받은 지 오래되지 않아 1973년 9월 2일 작고한다.
크리스토퍼 존 로이얼 톨킨은 아버지 J.R.R. 톨킨의 의지를 이어받아서 J.R.R. 톨킨이 마무리 짓지 못한 작품들을 마무리한다. C.J.R.T 톨킨 또한 세계 2차대전에서 실전 기록은 적었지만 영국 왕립공군의 조종사로서 복무를 하였고, 아버지와 동일하게 옥스포드 대학교에서 강연을 하였다.
J.R.R. 톨킨이 범한 오류들을 수정하거나 중간계 대륙의 지도를 완성하는 등 C.J.R.T 톨킨은 J.R.R. 톨킨이 미완성한 레젠다리움을 완성해갔다. C.J.R. 톨킨은 누메노르의 몰락과 침몰을 포함한 대사건들을 대작 실마릴리온(Silmarillion)에 넣어 완성시키곤 하였다.
C.JR 톨킨은 이후 2000년대 들어 실마릴리온에서 깊게 다루지 못한 영웅담들인 후린의 아이들(The Children of Húrin), 베렌과 루시엔(Beren and Lúthien) 그리고 곤돌린의 몰락(The Fall of Gondolin)을 집필한 이후 2020년 1월에 작고하였다.
레젠다리움 – 톨킨의 판타지 세계관
J.R.R. 톨킨의 판자시 세계관은 “아르다”라고 불리는 미지의 세계를 창조한 유일신 에루 일루바타르(Eru Ilúvatar)가 창조한 창조물들의 이야기를 다룬 세계관이며, 현존하는 모든 게임이나 소설, 만화 등의 판타지 세계관의 기초를 만들었다. 이 톨킨의 판자티 세계관 레젠다리움의 주요 소설들이 처음으로 출판된 날짜들은 다음과 같다.
더 호빗 The Hobbit – 1937년 9월 21일 최초 출판
반지 원정대(The Fellowship of the Ring) – 반지의 제왕 –1954년 7월 29일 최초 출판
두개의 탑(The Two Towers) – 1954년 11월 11일 최초 출판
왕의 귀환 (The Return of the King) – 1955년 10월 20일 최초 출판
실마릴리온 (The Silmarillion) – 1977년 9월 15일 최초 출판
비록 J.R.R. 톨킨 사후에 출판되었지만 실마릴리온은 레젠다리움의 유일신 일루바타르가 최초 아르다를 창조한 시기인 등불의 시기부터 레젠다리움의 제2시대까지를 다룬 작품이다.
호빗과 반지의 제왕 시리즈는 제3시대 때 일어난 사건들을 다루고 있으며, 후린의 아이들, 베렌과 루시엔, 곤돌린의 몰락과 같은 작품들은 실마릴리온에 등장하는 여러 영웅들이나 중요한 사건들을 상세하게 그려낸 작품들로 J.R.R. 톨킨의 아들 C.J.R. 톨킨이 아버지의 뜻을 이어받아 마무리한 작품들이다.
레젠다리움 즉, 톨킨의 판타지 세계관은 현존하는 모든 판타지 세계를 다루는 매체나 게임 소설 만화 등 모두의 기초가 되는 작품으로서 전세계에 수많은 팬들을 지니고 있다.
J.R.R. 톨킨은 여러 신화학과 언어학 전문적 지식을 통해서 실제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엘프 언어인 퀘냐어나 신다린어를 창조하는 등 J.R.R. 톨킨은 말 그대로 또 다른 세계를 홀로 창조해내어 수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레젠다리움 판타지 세계관을 창조하였다.